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삼삼한 수의사 May 04. 2021

[수의사가 보는 동물 캐릭터] 카카오 프렌즈 프로도

수의사가 보는 강아지 프로도

출처 : 카카오 프렌즈


 이번 6화에서는 카카오 프렌즈의 대표적인 주인공인 프로도에 대해서 리뷰해보고자 합니다. 네오의 단짝으로 나오는 프로도는 한 때 ‘카톡개’라고 불렸으며 카카오 이모티콘이 카카오 프렌즈로만 구성이 되었을 초창기에 우리들의 감정을 아주 격렬하게 표현해주던 강아지였습니다. 과연 프로도는 어떤 강아지인지 분석해보겠습니다.


순수하고 어리숙해 보이지만 Friends City의 자산가인 도시 개 프로도. 물려받은 재산 덕분에 항상 부유한 삶을 보내지만 순수 혈통이 아니라는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콤플렉스 때문에 강아지 친구들보다는 다른 친구들과 더 가깝게 지내는 시간이 많습니다. 친구들을 집으로 불러 식사하며 즐기는 것을 좋아해서 주변에 친구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학창 시절부터 줄곧 짝사랑해오던 네오의 환심을 사기 위해 애꿎은 친구들을 부른다는 사실은 비밀입니다. 항상 네오의 주변을 맴돌며 고백의 기회를 엿보지만 번번이 실패로 끝나고 맙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오늘도 네오와의 새로운 이벤트를 준비합니다.

-카카오 스토리 컬러링 북 발췌-


 프로도의 품종은 믹스견 치위니일 것이다.
프로도(좌)와 믹스견 치위니(우) / 출처 : 카카오 프렌즈(좌), 핀터레스트(우)


 앞서 컬러링북에서 나온 것처럼 프로도는 잡종이라고 합니다. 다만 어떤 종이 섞였는지 파악하기 위해선 먼저 프로도의 외형이 어떤지 파악해야겠죠. 프로도의 외형적 특징은 그다지 길지 않은 주둥이, 약간 긴 허리와 짧은 다리, 그리고 털이 길지 않은 단모종에 귀는 뾰족하지 않고 접혀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긴 허리와 짧은 다리를 지닌 품종은 닥스훈트와 웰시코기 정도로 압축할 수 있습니다. 이때 닥스훈트가 비록 주둥이가 길긴 하지만 그 외에 접힌 귀, 단모종, 약간 긴 허리와 짧은 다리 모두 만족하기 때문에 웰시코기보다는 닥스훈트가 더 적합하다고 보입니다. 그러면 닥스훈트의 특징에서 주둥이가 짧기만 하면 어느 정도 프로도와 비슷해집니다.


 이때 닥스훈트와 치와와의 믹스견인 치위니라는 품종이 있습니다. 이 품종은 닥스훈트의 특징과 치와와의 특징 모두 가질 수 있는 품종입니다.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 닥스훈트의 유전자가 더 강하게 나타날 수 있고 치와와 유전자가 더 강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약 닥스훈트의 유전자가 좀 더 강하게 발현되면서 치와와의 짧은 주둥이의 유전자를 가지게 된다면 지금의 프로도와 상당히 유사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전 프로도의 품종은 치위니라고 한 번 추측해보겠습니다.



프로도는 디스크, 무릎 관련 질병을 조심해야 한다.
출처 : 카카오 프렌즈

 프로도는 다리가 짧습니다. 그래서 다른 강아지들에 비해 다리에 체중이 많이 실릴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무릎 연골이 약해지기 쉬워 무릎뼈가 빠지기 쉽습니다. (파텔라 수술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경추와 요추의 디스크를 조심해야 합니다. 몸 전체에서 얼굴이 차지하는 비율이 커서 이를 지탱하기 위해 경추에 힘이 많이 실릴 것이고 그만큼 추간판 탈출로 인해 디스크의 위험이 커집니다. 또한 허리가 긴 편에 속하기에 척추에 강한 압력을 주므로 척추의 변성을 일으켜 디스크가 조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프로도는 평소에 코어 운동을 많이 해서 척추를 지탱해 줄 주변 근육을 단련할 필요가 있으며 여러 영양제들도 챙겨 먹어야 할 것 같습니다.



프로도는 다른 강아지 품종들에 비해 건강할 것이다.
출처 : 카카오 프렌즈

 프로도는 믹스견입니다. 다른 강아지 품종들은 근친 교배를 통해 만들어진 품종으로 유전병을 필히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닥스훈트의 경우 척추 디스크, 치와와는 무릎뼈 탈골이 있습니다. 하지만 믹스견의 경우 유전병을 일으키는 유전자들이 희석이 되어 유전병 발생 확률이 상당히 낮아집니다. 앞서서 허리디스크와 무릎이 좋지 않을 수도 있다고 설명은 하였지만 다른 강아지 품종들에 비해 건강하고 더 오래 살 확률이 높습니다. 프로도는 비록 순수 혈통이 아니라는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지만 순수 혈통인 친구들보다 더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을 것입니다.


프로도는 추위를 많이 탈 것이다.
출처 : 카카오 프렌즈

 단모종 고양이는 겨울철이 되면 털이 길어지고 덜 빠지도록 하는 방식으로 체온을 더 잘 유지하도록 합니다. 하지만 강아지는 고양이보다는 저런 능력이 약합니다. 실제로 단모종의 닥스훈트의 경우 추위를 많이 타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서 닥스훈트의 경우 겨울에 산책할 때 옷을 잘 입혀주고 평소 집에서는 보온에 신경 써주어야 하는 주의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프로도도 닥스훈트보다는 추위를 잘 참겠지만 다른 품종들보다는 더 잘 탈 것입니다. 프로도는 평소에 따뜻하게 옷을 잘 챙겨 입어서 보온에 신경 써야겠습니다.



마치며
출처 : 카카오 프렌즈

 

 지금까지 프로도에 대해 분석해보았습니다. 제 결론은 프로도는 추위를 많이 타고 무릎이 약하며 디스크의 위험이 있지만 다른 품종들보다는 훨씬 건강한 치위니 품종  같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수의사가 보는 동물 캐릭터] 진로 두꺼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