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상권 May 31. 2022

자존감과 행복

어떻게 나를 지키고 사랑할 것인가. 나는 수많은 시간을 이렇게 자문해왔다. 나를 존중하고 사람들로부터 추앙받는 그런 사람이 되는 게 좋은 인생일까. 아니면, 나의 존재감을 지켜내고 한없이 사랑하는 게 과연 내가 필요로 하는 인생의 기본일까. 다소 헷갈리는 이야기일 수 있어 말하기가 조금 부담스럽긴 하다.


그래도 책을 써서 누군가에게 작은 것 하나라도 남겨보고자 하는 작가로서는 나를 사랑하는 방법에 대해서 고민해 본다. 무엇이 있을까. 자신의 외모를 사랑하는 것일 수 도 있고, 자신 내면에 잠자고 있는 그 모든 것들을 사랑하는 것에서부터 시작일 수도 있다. 아직 명확하게 정의할 수 없는 게 내가 사실상 내가 가진 지식과 통찰력의 한계일 수 있다.


나를 지키고 사랑한다는 게 과연 쉽겠냐마는, 이러한 고민 하나하나가 모여 나의 자존감을 지켜내고 행복의 길을 들어서는 기본적인 과정이 아닐까 생각한다. 그래서 자존감과 행복의 고리는 떼려야 뗄 수 없나 보다. 나는 사랑하는 방법, 행복해지기 위한 방법, 오늘도 그 보이지 않는 희망을 찾아 몸과 마음을 움직여본다. 그게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이기 때문이다.

작가의 이전글 현상과 본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