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쿼카킴 Jan 12. 2019

카페인 4. 무적의 카페인 부대, 우리의 삶을 점령하다


 커피는 취향의 문제라지만, 처음에는 다소 강제로 마셔야 하는 측면이 있었다. 아르바이트를 해야 하는데 너무 잠이 오니까 한 잔, 시험 기간에 밤새워서 공부해야 하니까 잠을 깨기 위해서 한 잔, 수업에 집중할 수 없을 것 같으니까 집중을 위해서 빠르게 한 잔.

 ‘마시기 싫은데…’ 라는 생각은 금방 사라졌다. 한 번 맛을 들이자 커피를 마셔야 할 이유는 금세 수백 가지로 늘어났다. 배가 너무 부른데 마실 게 필요할 때는 배도 안 부르고 간단한 아메리카노 한 잔이 딱 맞았고, 단 걸 먹은 후에도 깔끔함을 위해서도 한 잔이 필요했다. 수업 시간이 애매할 때, 친구랑 딱히 갈 데가 없을 때에도 한 잔씩 찾다 보니 어느새 술 마시고 남들이 다 초코우유나 아이스크림 찾을 때도 “정신 차릴 땐 아이스 아메리카노지!”를 외치고 있었다.

 마시는 양도 곧 폭발적으로 늘어났다. 대학가에는 어느 날 갑자기 ‘1리터 커피’가 유행을 타고 벤티 사이즈의 음료 가게가 우후죽순 늘어났다. 벤티 사이즈가 성인의 위장 크기와 맞먹는다는데, 항상 마시던 양에 익숙하던 처음에는 ‘이걸 어떻게 다 먹지?’ 라고 생각했으나, 이 역시 익숙해지자 ‘뭐냐, 커피 다 어디 갔냐?’ 까지 시간이 20분도 걸리지 않게 되었다. 양이 많은데 가격 차이는 얼마 나지 않고, 그렇다고 실감할 수 있을 만큼 커피 품질의 차이도 크지 않았기 때문에 용량이 많은 커피를 거부할 이유가 하나도 없었다.

 결국 물보다 더 자주, 더 많이 마시는 커피에 들어있던 카페인이 결국 문제를 일으키고 만 것이다. 모든 선택이 오로지 경제성과 기호성에 따르던 것에 내 신체가 도저히 참을 수 없게 된 걸까? 돌이켜보면 위장도 좋지 않고 진통제며 소화제 같은 다른 약물에도 재깍재깍 반응하는 주제에 지금까지 별문제가 없었던 게 많이 봐준 셈이었다.

 잠이 오지 않는 밤이 이렇게 괴롭다니! 수험생 시절 친구들이 스트레스로 수면유도제를 먹던 때에도 “현실에서 도피할 땐 역시 수면이지!” 라는 마인드로 밤낮 할 것 없이 장소를 가리지 않고 단잠에 빠졌던 나는 처음으로 불면의 고통을 알게 되었다. 이리저리 뒤척이며 시간을 확인하는 것만 수차례, 아침엔 당연히 잠이 부족해 퀭한 모습으로 커피부터 찾아 마셨다. 악순환의 반복이었다. 정말 카페인이 내 삶의 일부를 망치고 있다는 걸 느꼈고 간절하게 탈출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카페인 3. 아찔한 커피와 첫 만남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