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해솔 Feb 26. 2024

식당에서 만난 롤모델

점심을 먹는데 옆자리에 앉은 어르신 두 분의 대화가 들렸다. 부모님께서 어릴 때는 신경도 안 쓰더니 막상 자녀가 결혼을 하고 나니 어릴 때 못 해준 한을 풀겠다는 듯 간섭이 심하다는 내용이었다.


흥미를 끈 건 불평이 아니라 그다음에 이어진 말이었다.


"그런데 어릴 때 집이 찢어지게 가난해서 먹고살기 바빴어. 바쁘셔서 신경 써주실 틈이 없긴 했을 거야. 이해는 하는데 그걸 지금 와서 일방적으로 풀겠다고 우리에게 자꾸 간섭하는 건, 우리를 위한 게 아니라 본인의 마음이 편하기 위한 것이지."


그 말을 들은 상대방의 대답도 내공이 느껴졌다.


"보통 부모님들께서 어릴 때 신경을 많이 써주시다가 나이가 들수록 줄어들던데 신기하네. 아무리 좋은 의도라도 선물을 받는 사람의 마음이 좋지 못하다면 그건 선물이 아니라 부담이야."


자신의 불평을 말하면서도 상대방의 입장에서 한 번 먼저 생각해 보고 성찰로 이어지는 태도에, 의 내용보다 사람이 흥미로워 계속 귀를 기울였다.


그리고 IT 기술 교육과 관련된 작은 업체의 대표들이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겉으로는 동네 아주머니들로 보이셨는데 배움과 내면 성장을 멈추지 않아서 그런지 한 마디씩 내뱉는 말들에서 기품이 느껴졌다.


성장과정이 순탄치 않았을 텐데 내면에서 이미 극복했는지 담담히 상태를 직시하는 태도와 성찰이 습관화된 사람의 화법이었다.


나도 저렇게 나이가 들어가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상담 중에 고장 난 상담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