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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효닝 Sep 29. 2021

메타버스 개념 이해하기

메타버스 개념/유형/특징 - '메타버스 - 새로운 기회'를 읽고

메타버스의 A부터 Z까지 알고 싶어서


'메타버스에서 한복입고 가족‧친구 만나요'

'가상 캠퍼스서 아바타로 만난 학생들···대학가, 메타버스 수업 본격 등장'


요즘에 모임이나 행사, 투자에 관한 뉴스만 보면 '메타버스'라는 단어가 빠지지를 않는다. 어렴풋한 개념만 이해하고 있어서 찾아봐도 가상현실이라는 말 외에 도대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 건지, 그리고 이 개념을 가까운 미래와 나의 업에 어떻게 연결지어볼 수 있을지 감이 오질 않았다. 그래서 메타버스의 A부터 Z까지 개념을 이해하고 정리하고 싶어서 서점에 들렀다가 '메타버스 새로운 기회 (김상균/신병호 지음)' 라는 책을 발견했다. (내돈내산..) 메타버스의 개념과 특징이 뭔지 어떤 종류가 있는지 간단히 공부차 정리해보려고 한다.



*본문의 모든 출처는 '메타버스 새로운 기회 (김상균/신병호 지음)' 에 있습니다.






[목차]
1. 메타버스의 기본 개념
2. 메타버스의 유형 4가지
3. 메타버스의 특성 5가지 이해하기





1. 메타버스의 기본 개념



1) 언어적 개념

출처 : 1992년도 출간한 닐 스티븐슨의 소설 '스노 크래시'에서 처음 나온 단어

어원 : 초월이라는 'Meta' + 세상을 뜻하는 'Universe' = Metaverse  

초월한 세상



2) 메타버스의 또다른 의미

#아바타


1. 어원

- 힌두교에서 아바타란 지상으로 하강한 신의 모습을 뜻함

- 원래 인간과 소통하기 어려운 신이지만 아바타를 통해 사람들과의 소통의 벽을 허묾

- 어원에서부터 가지는 '소통'이라는 의미  


2. 아바타의 가치와 매력

- 아바타를 사용하면 좀 더 쉽게 사람들과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음

- 왜? 현실적 장벽인 인종/외모 등의 제약이 없기 때문  


3. 아바타의 형태

- 표면적인 3차원의 캐릭터만을 말하지 않음.

- 나를 대변하고 나타내는 모든 것이 아바타가 될 수 있음

- 예) 메신저 상태메시지, 프로필 사진 등


4. 왜 아바타를 쓰는가

- 부캐현상. 사람이 지니고 있는 제2, 제3의 자아를 표현하는 방법

- 인간은 사회적 자아와 개인적 자아를 누구나 지니고 있음. 수많은 개인적 자아가 아바타를 통해 발현되는 셈            




#생산적인 활동


1. 살아가는 과정

- 메타버스는 아바타가 단순히 체류하는 것이 아니라 생산적인 활동이 가능한 세계를 말함


2. 생산적인 활동의 의미

- 일하기, 재화를 벌어들이기, 소비

- 나 스스로가 '일상 세계에서 살아간다'는 느낌 = 아바타가 '온라인에서 살아간다는 느낌' 일치되는 개념




#디지털 지구


1. 현 상황

- 더이상 지구에는 개발하거나 발전시킬 무언가가 별로 없는 상황.

- 발전의 배경이 지구라는 행성을 넘어 새로운 어딘가를 향해야 하는 시점

- 예 : 화성 개발 ..  + 메타버스


2. 디지털 지구의 개념

- 지구 위에 그동안 없던 새로운 세상을 입히는 개념







2. 메타버스의 유형

가상현실을 하위분류로 포함하는 더 넓은 개념의 디지털 세상

#증강현실_세계  #라이프로깅_세계  #거울세계  #가상세계


#증강현실 세계 (AR)


1. 정의

- 디바이스를 사용해 현실에선 상상으로만 여기던 판타지적 요소나 편의를 지닌 가상의 정보를 실존하는 형상에 입히는 것

- 예 : 드래곤볼의 스카우터, 포켓몬고 게임

        구찌 스니커 개라지 (사진 속 구매자의 발 위에 구찌의 신발이 신어짐)

2. 주요 특징

- 새로운 정보를 현실의 형상 위에 입혀줌 → 실존하는 물건이나 사람이 있어야 세계가 완성

- 증강현실 자체만으로는 세계관이 돌아가지 않는다는 말과 동일

- 현실 속 실제 형상 = 도화지, 증강 현실 = 도화지 위에 새로운 그림을 그리는 것


3. 기대                  시장 규모

- 시장 규모 : 2020년 18조 원 > 2025년 47조 원, 2.6배 성장

- 광고 시장 : 2025년 약 33조 원으로 성장 가능성


증강현실 게임으로 유명한 포켓몬고



#라이프로깅 세계


1. 라이프로깅 정의

- ‘삶의 기록’을 뜻하는 단어로 취미, 건강 등 개인 생활 전반을 기록하는 것

- 단순히 사용자가 저장하는 정보만을 의미하지 않고, GPS, 센서 등을 활용해 위치 정보, 생체 정보 등을 자동으로 기록하는 것도 포함하는 개념

- 예) 페북/인스타/카카오톡  > SNS 라이프로깅 메타버스


2. 라이프로깅 특징

- 단순히 현실에서 살아가는 것과 다른 판타지적인 요소가 가미된 세상

- 라이프로깅 세계관에서 사람들은 공식적인 사회적인 자아로만 활동 → 보여주고 싶은 순간만, 피드백을 받고 싶은 순간만 공유함

- '현실의 나' - '보여주고 싶지 않은 나' + '이상적인 나'

- 기본 매커니즘 : 피드백(Feed-back)


3. 라이프로깅 세계의 가능성

- 총 4개의 축으로 나누어져 있고, SNS를 제외한 나머지 섹션의 가능성은 무궁무진함

ㄴ 1차 분류) 능동적/수동적 : 사용자가 직접 기록하느냐의 여부를 기준으로

ㄴ 2차 분류) 사회적 자아/개인적 자아 : 무엇이 우선인지를 기준으로

- 이후의 전망 : 기존 스마트폰에서 발생하는 정보량과는 차원이 다른 양의 정보가 세상으로 쏟아져 나올 것 > 빅데이터의 정확도와 중요도 증가, 점점 더 정교하게 세상과 밀접한 관계를 맺을 수 있음


무궁무진한 가능성이 있는 라이프로깅 세계




#거울 세계


1. 정의

- 실제 세계의 모습이나 정보, 구조 등을 복사하듯이 만들어낸 세계

- 예) 카카오 유니버스, 배달 앱, 호텔 앱


2. 특징

- 복사한 정보에 효율성과 확장성을 더해서 전보다 많은 정보를 간편하게 처리하는 세계

- 가상의 공간 위에 현실 세계의 정보를 더해서 보기 편하고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것

- 증강현실과의 차이?

증강현실 : 현실 세계에 있는 물체나 사람 위에 판타지적 요소나 새로운 정보를 덧씌우는 방식

거울 세계 : 판타지적 요소보다 현실 세계의 정보를 전달하는 데 중점을 둠. 그 정보가 거울 세계라는 가상의 공간 위에 맺힘

- 직접적인 제품이나 장소를 가지고 있지 않음 (쉽게 말하면 플랫폼?)

- 다른 사람이나 집단이 만들어낸 정보를 바탕으로 기존에 데이터화되지 않았던 부분을 새로운 형태로 구축 & 정보 가공하는 기업도 있음




#가상세계


1. 정의

- 단어 그대로 영화나 게임 속에서 등장하는 가상의 사이버공간

- 사람들이 가장 많이 생각하는 메타버스

-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전혀 다른 신세계를 구축하는 것 그 자체


2. 특징

- 자유로움 : 공간/시대/문화적 배경/제도 등 모든 것이 새로 태어날 수 있는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세계

- 예) 온라인 게임 (가상의 공산에 하나의 사회가 형성되는 온라인 RPG > 내부에서 통용되는 화폐 존재 - 그들만의 문화 존재 - 현실과 완전히 다른 환경)


3. 종류

- 게임 형태 : 현실에서 느끼지 못하는 탐험, 모험의 성격이 강함 (예-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포트나이트, 리니지 등 다양한 온라인 게임)

- 비게임 형태 : 커뮤니티성 성격이 강함, 특별한 목표나 경쟁 없이도 대화하고 경험을 공유하며 시간을 보냄 (예- 세컨드 라이프, VR CHAT)


4. 사람들이 가상현실에 열광하는 이유

- 인정 욕구 : 현대 사회에서 인정을 받지 못하는 상황에서는 다른 활동을 통해 해당 욕구를 채우고자 함. 게임 등의 가상세계에서 성취감과 인정욕구를 채워감

- 재미 : 스릴과 몰입감

- 여기에 더해 사람의 시각적 감각으로 인한 열광과 기대



거울세계와 가상세계의 비교 (출처 : http://m.segye.com/view/20210429521657)






3. 메타버스의 특성

SPICE모델 : 연속성(Seamless), 실재감(Presense), 상호운영성(Interoperability), 동시성(Concurrence), 경제 흐름(Economy Flow)




1. 연속성(Seamless)

- 다양한 경험과 기록들이 끊이지 않고 계속해서 연결됨

- 단순히 한 플랫폼에서 여러 가지 활동을 하는 행위로 그치지 않고 기록이 이어지는 것

- 하나의 아바타로 게임을 즐기다가 공간을 이동해서 쇼핑하고, 업무 논의를 하고..


2. 실재감(Presense)

- 실질적인 물리적 접촉이 없는 환경임에도 불구하고 실재감은 중요

- 메타버스의 기술적인 부분은 실재감을 끌어올리는 것과 연관이 깊음 - 예) VR기기, AR기기

- 내러티브(실재감을 불러일으키는 잘 짜인 이야기)를 통해서도 실재감 구현에 기여

> 제공자와 소비자 간 상호작용 발생


3. 상호운영성(Interoperability)

- 현실 세계와 메타버스의 데이터, 정보가 서로 연동되는 성질

- 메타버스를 통해 얻는 정보와 경험이 단순히 그 세계관 안에서 적용 가능한 지식이 아닌, 현실 세계와 연동해서 상호 보완 관계를 이루는 것

- 라이프로깅 메타버스 활성화, 블록체인 기술 (분산형 데이터 저장 기술)과 관계가 깊음


4. 동시성(Concurrence)

- 여러 명의 사용자가 동시에 하나의 메타버스 세계관에서 활동하는 것

- 같은 시간에 같은 세계관에서 서로 다른 경험을 할 수 있는 환경


5. 경제 흐름(Economy Flow)

-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화폐와 거래 방식에 따라 사용자들이 재화와 서비스를 자유롭게 거래하는 경제적 흐름이 존재해야 한다는 것

- 진화한 메타버스에서는 서로 다른 메타버스나 실물 세상과도 경제 흐름이 연동되어야 함

- 예) '로블록스'의 화폐 '로벅스' - 실물 화폐와 경제적 상호작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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