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개념/유형/특징 - '메타버스 - 새로운 기회'를 읽고
'가상 캠퍼스서 아바타로 만난 학생들···대학가, 메타버스 수업 본격 등장'
요즘에 모임이나 행사, 투자에 관한 뉴스만 보면 '메타버스'라는 단어가 빠지지를 않는다. 어렴풋한 개념만 이해하고 있어서 찾아봐도 가상현실이라는 말 외에 도대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 건지, 그리고 이 개념을 가까운 미래와 나의 업에 어떻게 연결지어볼 수 있을지 감이 오질 않았다. 그래서 메타버스의 A부터 Z까지 개념을 이해하고 정리하고 싶어서 서점에 들렀다가 '메타버스 새로운 기회 (김상균/신병호 지음)' 라는 책을 발견했다. (내돈내산..) 메타버스의 개념과 특징이 뭔지 어떤 종류가 있는지 간단히 공부차 정리해보려고 한다.
*본문의 모든 출처는 '메타버스 새로운 기회 (김상균/신병호 지음)' 에 있습니다.
[목차]
1. 메타버스의 기본 개념
2. 메타버스의 유형 4가지
3. 메타버스의 특성 5가지 이해하기
출처 : 1992년도 출간한 닐 스티븐슨의 소설 '스노 크래시'에서 처음 나온 단어
어원 : 초월이라는 'Meta' + 세상을 뜻하는 'Universe' = Metaverse
초월한 세상
1. 어원
- 힌두교에서 아바타란 지상으로 하강한 신의 모습을 뜻함
- 원래 인간과 소통하기 어려운 신이지만 아바타를 통해 사람들과의 소통의 벽을 허묾
- 어원에서부터 가지는 '소통'이라는 의미
2. 아바타의 가치와 매력
- 아바타를 사용하면 좀 더 쉽게 사람들과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음
- 왜? 현실적 장벽인 인종/외모 등의 제약이 없기 때문
3. 아바타의 형태
- 표면적인 3차원의 캐릭터만을 말하지 않음.
- 나를 대변하고 나타내는 모든 것이 아바타가 될 수 있음
- 예) 메신저 상태메시지, 프로필 사진 등
4. 왜 아바타를 쓰는가
- 부캐현상. 사람이 지니고 있는 제2, 제3의 자아를 표현하는 방법
- 인간은 사회적 자아와 개인적 자아를 누구나 지니고 있음. 수많은 개인적 자아가 아바타를 통해 발현되는 셈
1. 살아가는 과정
- 메타버스는 아바타가 단순히 체류하는 것이 아니라 생산적인 활동이 가능한 세계를 말함
2. 생산적인 활동의 의미
- 일하기, 재화를 벌어들이기, 소비
- 나 스스로가 '일상 세계에서 살아간다'는 느낌 = 아바타가 '온라인에서 살아간다는 느낌' 일치되는 개념
1. 현 상황
- 더이상 지구에는 개발하거나 발전시킬 무언가가 별로 없는 상황.
- 발전의 배경이 지구라는 행성을 넘어 새로운 어딘가를 향해야 하는 시점
- 예 : 화성 개발 .. + 메타버스
2. 디지털 지구의 개념
- 지구 위에 그동안 없던 새로운 세상을 입히는 개념
가상현실을 하위분류로 포함하는 더 넓은 개념의 디지털 세상
#증강현실_세계 #라이프로깅_세계 #거울세계 #가상세계
1. 정의
- 디바이스를 사용해 현실에선 상상으로만 여기던 판타지적 요소나 편의를 지닌 가상의 정보를 실존하는 형상에 입히는 것
- 예 : 드래곤볼의 스카우터, 포켓몬고 게임
구찌 스니커 개라지 (사진 속 구매자의 발 위에 구찌의 신발이 신어짐)
2. 주요 특징
- 새로운 정보를 현실의 형상 위에 입혀줌 → 실존하는 물건이나 사람이 있어야 세계가 완성됨
- 증강현실 자체만으로는 세계관이 돌아가지 않는다는 말과 동일
- 현실 속 실제 형상 = 도화지, 증강 현실 = 도화지 위에 새로운 그림을 그리는 것
3. 기대 시장 규모
- 시장 규모 : 2020년 18조 원 > 2025년 47조 원, 2.6배 성장
- 광고 시장 : 2025년 약 33조 원으로 성장 가능성
1. 라이프로깅 정의
- ‘삶의 기록’을 뜻하는 단어로 취미, 건강 등 개인 생활 전반을 기록하는 것
- 단순히 사용자가 저장하는 정보만을 의미하지 않고, GPS, 센서 등을 활용해 위치 정보, 생체 정보 등을 자동으로 기록하는 것도 포함하는 개념
- 예) 페북/인스타/카카오톡 > SNS 라이프로깅 메타버스
2. 라이프로깅 특징
- 단순히 현실에서 살아가는 것과 다른 판타지적인 요소가 가미된 세상
- 라이프로깅 세계관에서 사람들은 공식적인 사회적인 자아로만 활동 → 보여주고 싶은 순간만, 피드백을 받고 싶은 순간만 공유함
- '현실의 나' - '보여주고 싶지 않은 나' + '이상적인 나'
- 기본 매커니즘 : 피드백(Feed-back)
3. 라이프로깅 세계의 가능성
- 총 4개의 축으로 나누어져 있고, SNS를 제외한 나머지 섹션의 가능성은 무궁무진함
ㄴ 1차 분류) 능동적/수동적 : 사용자가 직접 기록하느냐의 여부를 기준으로
ㄴ 2차 분류) 사회적 자아/개인적 자아 : 무엇이 우선인지를 기준으로
- 이후의 전망 : 기존 스마트폰에서 발생하는 정보량과는 차원이 다른 양의 정보가 세상으로 쏟아져 나올 것 > 빅데이터의 정확도와 중요도 증가, 점점 더 정교하게 세상과 밀접한 관계를 맺을 수 있음
1. 정의
- 실제 세계의 모습이나 정보, 구조 등을 복사하듯이 만들어낸 세계
- 예) 카카오 유니버스, 배달 앱, 호텔 앱
2. 특징
- 복사한 정보에 효율성과 확장성을 더해서 전보다 많은 정보를 간편하게 처리하는 세계
- 가상의 공간 위에 현실 세계의 정보를 더해서 보기 편하고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것
- 증강현실과의 차이?
증강현실 : 현실 세계에 있는 물체나 사람 위에 판타지적 요소나 새로운 정보를 덧씌우는 방식
거울 세계 : 판타지적 요소보다 현실 세계의 정보를 전달하는 데 중점을 둠. 그 정보가 거울 세계라는 가상의 공간 위에 맺힘
- 직접적인 제품이나 장소를 가지고 있지 않음 (쉽게 말하면 플랫폼?)
- 다른 사람이나 집단이 만들어낸 정보를 바탕으로 기존에 데이터화되지 않았던 부분을 새로운 형태로 구축 & 정보 가공하는 기업도 있음
1. 정의
- 단어 그대로 영화나 게임 속에서 등장하는 가상의 사이버공간
- 사람들이 가장 많이 생각하는 메타버스
-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전혀 다른 신세계를 구축하는 것 그 자체
2. 특징
- 자유로움 : 공간/시대/문화적 배경/제도 등 모든 것이 새로 태어날 수 있는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세계
- 예) 온라인 게임 (가상의 공산에 하나의 사회가 형성되는 온라인 RPG > 내부에서 통용되는 화폐 존재 - 그들만의 문화 존재 - 현실과 완전히 다른 환경)
3. 종류
- 게임 형태 : 현실에서 느끼지 못하는 탐험, 모험의 성격이 강함 (예-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포트나이트, 리니지 등 다양한 온라인 게임)
- 비게임 형태 : 커뮤니티성 성격이 강함, 특별한 목표나 경쟁 없이도 대화하고 경험을 공유하며 시간을 보냄 (예- 세컨드 라이프, VR CHAT)
4. 사람들이 가상현실에 열광하는 이유
- 인정 욕구 : 현대 사회에서 인정을 받지 못하는 상황에서는 다른 활동을 통해 해당 욕구를 채우고자 함. 게임 등의 가상세계에서 성취감과 인정욕구를 채워감
- 재미 : 스릴과 몰입감
- 여기에 더해 사람의 시각적 감각으로 인한 열광과 기대
SPICE모델 : 연속성(Seamless), 실재감(Presense), 상호운영성(Interoperability), 동시성(Concurrence), 경제 흐름(Economy Flow)
1. 연속성(Seamless)
- 다양한 경험과 기록들이 끊이지 않고 계속해서 연결됨
- 단순히 한 플랫폼에서 여러 가지 활동을 하는 행위로 그치지 않고 기록이 이어지는 것
- 하나의 아바타로 게임을 즐기다가 공간을 이동해서 쇼핑하고, 업무 논의를 하고..
2. 실재감(Presense)
- 실질적인 물리적 접촉이 없는 환경임에도 불구하고 실재감은 중요
- 메타버스의 기술적인 부분은 실재감을 끌어올리는 것과 연관이 깊음 - 예) VR기기, AR기기
- 내러티브(실재감을 불러일으키는 잘 짜인 이야기)를 통해서도 실재감 구현에 기여
> 제공자와 소비자 간 상호작용 발생
3. 상호운영성(Interoperability)
- 현실 세계와 메타버스의 데이터, 정보가 서로 연동되는 성질
- 메타버스를 통해 얻는 정보와 경험이 단순히 그 세계관 안에서 적용 가능한 지식이 아닌, 현실 세계와 연동해서 상호 보완 관계를 이루는 것
- 라이프로깅 메타버스 활성화, 블록체인 기술 (분산형 데이터 저장 기술)과 관계가 깊음
4. 동시성(Concurrence)
- 여러 명의 사용자가 동시에 하나의 메타버스 세계관에서 활동하는 것
- 같은 시간에 같은 세계관에서 서로 다른 경험을 할 수 있는 환경
5. 경제 흐름(Economy Flow)
-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화폐와 거래 방식에 따라 사용자들이 재화와 서비스를 자유롭게 거래하는 경제적 흐름이 존재해야 한다는 것
- 진화한 메타버스에서는 서로 다른 메타버스나 실물 세상과도 경제 흐름이 연동되어야 함
- 예) '로블록스'의 화폐 '로벅스' - 실물 화폐와 경제적 상호작용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