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두의 과학 Feb 07. 2017

정월대보름 보름달은 가장 큰 보름달일까?

보름달과 달의 위상 변화

정월대보름

'가장 큰 보름'이라는 뜻으로 음력 1월 15일을 말합니다.


정월대보름은 다채로운 풍습이 전해져 오는 우리 민족의 큰 명절중의 하나입니다. 줄다리기, 쥐불놀이, 지신밟기 등 다양한 민속놀이를 즐기거나 오곡밥과 나물을 준비하여 먹기도 하고, 부럼을 깨물며 한 해동안의 건강을 기원하기도 합니다.


정월대보름의 뜻이 '가장 큰 보름'이기 때문에, 정월대보름에 보는 보름달이 우리가 볼 수 있는 보름달 중에서 가장 클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정월대보름 보름달은 가장 큰 보름달일까?


답은 '그럴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입니다. 정월대보름날 가장 큰 보름달이 뜨는 해도 있고, 어떤 해에는 정월대보름 전날이나 다음날에 가장 큰 달이 떠오르기도 합니다.


달과 지구와의 거리가 가장 가까울 때, 우리가 보는 달의 크기가 가장 크게 보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지구를 사이에 두고 달과 태양이 정 반대편에 있어야 합니다. 달과 지구와의 거리가 가장 가까울 때는 정월대보름 무렵인데, 달의 공전과 지구의 공전이 함께 일어나고 있다는 점을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달이 지구 주위를 돌 때 지구도 태양 주위를 돌기 때문에 달의 실제 공전 주기와 지구에서 보이는 달의 모습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달이 태양의 정 반대편에 위치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27.3일이고, 지구에서 보이는 달의 위상변화 주기는 29.5일로 차이가 있어, 어떤 해에는 정월대보름 당일에 달이 가장 크게 보이고, 어떤 해에는 정월대보름 전날이나 다음날에 가장 큰 보름달을 볼 수 있는 것입니다.



달의 모습은 왜 변하는 걸까?


달은 스스로 빛을 내지 못하고 태양으로부터 빛을 받아 반사하기 때문에 달의 밝기와 모양은 태양, 달, 지구의 상대적인 위치에 따라 밝기와 모습이 변합니다. 이를 '달의 위상 변화'라고 합니다.


초승달 →상현달(반달) →보름달 →하현달(반달) →그믐달 →삭 으로 변화해 가는 달의 위상 변화는 신비롭기도 하지만 실제 눈으로 그 과정을 볼 수 없기에 이해하기에 어려운 자연현상이기도 합니다. 달의 위상변화를 직접 체험하며 알아볼 수 있는 실험이 있어 소개해 드립니다.


http://lg-sl.net/product/scilab/sciencelablist/DCLV/readSciencelabList.mvc?sciencelabListId=DCLV2014090003

http://lg-sl.net/product/scilab/sciencelablist/TEST/readSciencelabList.mvc?sciencelabListId=TEST2008050001



2017년 정월대보름은?


2017년 정월대보름은 양력 2월 11일(토)이며 서울 기준으로 저녁 6시 27분에 달이 뜨기 시작합니다. 다른 지역의 달이 뜨고 지는 시간을 자세히 알아보고 싶으시면, 한국 천문연구원의 '월별 해/달' 출몰시각에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http://astro.kasi.re.kr/Life/SunMoonMapForm.aspx?MenuID=112


밝은 보름달을 보면서 올해의 안녕과 건강을 기원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매거진의 이전글 우주비행에 성공한 최초의 영장류, 침팬지 햄(HAM)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