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밥벌이의 기쁨과 슬픔

by 김서니

글쓰기로 돈 벌기, 괜찮을까요?

네 가지 장단점을 알려드릴게요.



tyler-franta-iusJ25iYu1c-unsplash.jpg




1.

첫 번째 장점은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어디서든 일할 수 있다는 겁니다. 집, 카페, 여행지 어디서든요.

하지만 누군가에게는 그 부분이 단점으로 작용할 수도 있어요. 집과 직장을 깔끔하게 분리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이죠.


2.

집중이 잘 되는 시간대(오전or오후)로 업무 시간을 맞출 수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다만 업무량이나 마감 일정에 따라, 집중 시간대는커녕 밤낮없이 오래 붙잡고 있어야 한다는 단점도 있지요. 상황에 맞춰 스스로 조절해야겠지만, 이와 상관없이 중요한 건 클라이언트와의 커뮤니케이션에 지장이 없어야 한다는 거예요. 가능하면 클라이언트 일과 시간에는 활동하고 있는 것이 좋겠지요.


3.

내가 하는 만큼 벌 수 있다는 것 역시 장점입니다. 주체적이고 주도적으로 일을 해 나가고 있다는 기분이 듭니다. 물론, 수입이 최소한의 수준은 충족해야 한다는 조건이 필요하지요. 수입이 일정하지 않아 불안할 수도 있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4.

내 생각을 적어 내려간 글, 나를 통과한 결과물이 돈이 된다는 건 꽤 즐거운 일입니다. 보람과 성취감으로 이어지기도 하고요. 문제는 항상 이렇게 좋은 경험만 있는 게 아니란 겁니다. 글이 잘 안 써질 때는 머리를 싸매고 씨름하는데, 이 고통스러운 순간이 꽤 자주 있다는 것이죠.




장단점이 공존하는 글쓰기입니다.

하지만 단점은

실력 향상, 시간 확보, 일감 조절로 어느 정도 극복할 수 있지요.


장점을 키워, 글쓰기로 돈 버는 여정 함께 하면 좋겠습니다 :)




[함께 보시면 좋아요]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글로 돈 벌었던 일] 네 번째, 인터뷰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