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토리 Mar 23. 2022

먼저 피면 좀 어때!

분명히 기억하고 있다. 지난주 금요일 아침 출근길이었다. 출근하는 길에 갓 피기 시작한 하얀 벚꽃이 눈에 띄었다. 그런데 가로수로 벚꽃을 심어 놓은 긴 가로수길 수십 그루의 벚나무 중에서 오로지 한 그루에만 하얀 벚꽃이 피었다.

"어! 저기 봐. 벌써 벚꽃이 피었어."

"성격이 급하네." 아이도 신기한 듯 바라보다가 한 마디 한다.

"그러게. 근데 작년에도 저 벚나무가 제일 먼저 폈었어."

"속도위반인데!"


주말이 지나 어제 다시 보니 조금 더 활짝 피었다. 주변 벚나무들도 꽃망울이 조금 도톰해지고 한껏 준비를 하는 것 같기는 하지만 아직 꽃은 보이지 않는다.

나 홀로 활짝 핀 벚꽃을 보고 있자니 봄이구나 싶었다. 왜 이 벚나무만 먼저 폈을까? 먼저 핀 벚나무가 유달라 보이다가 먼저 좀 피면 어쩌냐 하는 생각이 든다.

모든 일에는 때가 있다지만 어떤 이유로든 이 벚나무는 먼저 필 환경이 만들어졌을 뿐이다. 벚나무의 종이 달랐을 수도, 그 부분만 나무가 자라기에 더 적합한 햇볕과 공기가 있었을지,  이도 저도 아니면 누군가 돌봐주는 것일 수도 있지 않은가.


이 세상에 생물들은 다 일정한 기간이라는 것을 지니고 있는 것 같다. 나름의 생육기를 정해놓고 그 기간에 그 정도의 생육이나 발달이 다르면 뭔가 문제가 있는 건 아닌지 일단 자를 들이밀게 된다.

호르몬의 영향으로 아이들이 정서적으로 불안해진다는 사춘기, 노화가 시작되어 많은 변화가 생긴다는 갱년기 등 우 스스로에게도 많은 기간을 정해놓고 있.

그 시기가 언제 오든 개인만의 이유일 것이고, 각자의 속도가 있을 것이다. 제주의 벚꽃 개화시기! 모두 그 시기에 피라는 법이 어디 있단 말인가.

각자의 속도로 살아가면 된다. 가끔은 서두르기도 가끔은 지각하기도 하면서 살아가면 되는 것이 아닐까.


오늘 아침 출근길에 보니 아직도 혼자만 핀 벚꽃은 흐드러지게도 피었다.

내년에도 이 마음 급한 벚꽃이 제일 먼저 필지는 모르겠다. 그런데 만약 다시 핀다면 그때는 올려다보며 한마디 건네야겠다.

"잘했다. 올해도 일찍 왔구나."





작가의 이전글 제주, 금오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