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류아 Dec 13. 2018

2018, 스마트폰 이슈 리포트 -4-

4부. 희비를 가른 고가 정책과 가성비 정책

 어느덧 시리즈의 중반입니다. 이번에는 국내 시장에서 점유율을 상당 부분 차지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매년 주목받고 있는 두 곳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특히 올해는 이들은 같은 것을 각각 다른 방향을 선택하여 서로 다른 결과를 여과 없이 보여주었습니다. 어떠한 것인지 바로 살펴보겠습니다.






200만 원($1,449)에 근접하는
고가의 가격정책을 보여준 애플


Apple iPhone Xs


 매 년, 신제품을 출시할 때마다 많은 시선을 주목받는 애플은 올해 XS · XS Max · XR, 총 3대의 아이폰을 출시하였습니다. 이 제품들 모두 엄청난 고성능을 자랑하는 A12 Bionic AP를 사용하고 있으며, 벤치마크 결과만 보더라도 다른 제조사들이 쉽게 엄두를 내지 못할 정도로 압도적인 성능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수많은 기술을 가지고 있고, 압도적인 성능을 가지고 있는 아이폰은 생각 외로 올해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고전을 치르고 있습니다. 바로 너무 고가의 가격정책으로 인한 논란과 그 여파입니다.


 올해의 애플은, 사실상 보급형이라 할 수 있는 XR 모델의 최소 가격을 64GB 기준 990,000원($749)으로 측정했으며, 최고 모델인 XS MAX 같은 경우 512GB 기준 1,980,000원($1,449)에 측정하였습니다. 다른 스마트폰들 대비 최소 2배, 많게는 4배까지 비싼 가격 정책 때문에 많은 이야기가 있었고, 이러한 가격정책에 대해서 소비자의 질문에 팀 쿡 애플 CEO는 아래와 같이 발언해서 논란을 가중시켰습니다.


혁신 기술을 적절한 가격에 구매할 소비자는 언제나 존재한다고 믿는다. 애플은 수익을 올리기에 충분한 고객 기반이 있다. 몇 년 전 당신은 디지털카메라, MP3 플레이어, 비디오카메라를 갖고 다녀야 했지만 지금은 아이폰 하나로 통합된다. 독서 학습, 건강, 금전관리까지 해내는 아이폰은 상상할 수 없는 가치를 지닌다.


이에 이어서 사고 싶어도 사지 못하는 사람이 있지 않겠냐는 질문에는..


그래서 넓은 가격대의 상품군을 준비한 것. 예컨대 아이폰 XR은 고도의 기술을 탑재했으면서도 749달러까지 가격을 낮췄다.


 위와 같이 답변을 진행하였으며, 일주일이 지나도 가격 논란이 끊기질 않자 아래와 같이 발언하여 논란을 더욱더 가중시켰습니다.


아이폰의 가격은 비싸지 않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통신사와 계약을 통해 매달 할부로 지급한다. 이는 하루 1달러에 불과한 가격이며 월 30달러에 지나지 않는다.


 이러한 발언이 기폭제가 되었는지.. 올해의 아이폰은 전작에 비해서 부진하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아이폰 부품을 생산하는 TSMC와 폭스콘 등의 기업에서 큰 타격이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으며, 커버 유리를 생산하는 업체는 직원 8,000명을 해고했습니다.


 너무나도 좋은 제품에 대해서 생각 이상의 고가 정책을 펼칠 경우 어떠한 현상이 발생되는지 너무나도 적나라하게 보여주었으며, 향후 할인 프로그램 증가와 함께 애플 제품이 큰 폭으로 가격 인하가 이루어지지 않을까 추측됩니다.





미친듯한 가성비를 보여준 샤오미


Xiaomi POCO F1


 애플이 고가의 가격정책으로 큰 논란이 있었다면, 반대로 누구도 엄두 내지 못했던 미친듯한 가성비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제조사가 있습니다. 바로 샤오미입니다. 안 그래도 대륙의 실수라 불리며 좋은 가성비로 유명한 샤오미가 이번에는 어떠한 제품을 출시해서 미쳤다는 소리를 들으며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일까요? 바로 포코 F1(이하 포코 폰)의 출시입니다.


 많은 제조사에서 70만 원 이상의 가격을 형상하고 있는 프리미엄 또는 플래그쉽 제품에서 많이 사용하는 스냅드래곤 845 AP를 사용한 제품을 불과 20,990~28,999루피(약 33만 원~46만 5천 원)의 가격대로 너무나도 저렴한 가격에 높은 성능을 제공하는 제품을 출시하였습니다.


 미친듯한 가성비의 배경에는 저렴한 디스플레이 패널 사용, OIS 기술 미적용 카메라, NFC 없음, 무선충전 미지원, 방수 방진 불가 등 다양한 형태의 원가절감을 이룬 것으로 추측되고 있으며, 이외에도 DRM 이슈, 터치 문제 등 다양한 문제점과 단점이 지적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격 대비 성능비가 너무나도 높아서 장점이 단점을 상쇄하고도 남는 상황이 유지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낮은 가격정책으로 일부에서는 중국 정부에서 보조금을 지원해주고 있는 것이 아니냐 · 제조사에서 직접 출시하는 것이 아니라 수출 전담 총판 업체를 거쳐서 판매가 이루어지는 구조로 라이선스를 우회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 · 시장을 교란하고 있다 등 다양한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결과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고성능 제품을 구매할 수 있어 엄청난 호응과 함께, 다른 경쟁사에서도 이런 형태로 제품이 출시하도록 유도해줄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5부에서 이어집니다..


1부. 서론 및 올해 출시 제품 수와 1~3분기 시장 살펴보기

2부.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중국 제조사들

3부. 국내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어떠한 이슈가 있었을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