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류아 Dec 15. 2018

2018, 스마트폰 이슈 리포트 -6-

6부. 미래를 위한 새로운 준비를 진행하는 제조사들

 초기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꽤나 큰 인기를 가지고 있으며, 상당한 점유율을 가지고 있던 제조사들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현시점에서는 극히 소수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들은 미래를 위해서 어떠한 준비를 하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블록체인을 통해 미래를 준비하는 hTC


hTC EXODUS 1


 2017~2018년을 대표하는 키워드를 이야기하자면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입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핀테크 관련된 분야에서는 결코 빠질 수 없는 기술이며, 현시점은 아직까지 불투명한 것도 많이 있지만 앞으로 큰 변화를 우리에게 가져다줄 것이라고 많이 이야기되고 있는 기술입니다.


 hTC에서는 중앙화 된 안드로이드 OS가 보안에 취약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여, 소프트뱅크의 암호화폐 보안 프로세스인 시큐어 인클레이브가 적용되어있는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 엑소더스 1(EXODUS 1)을 출시하였습니다.

 엑소더스 1은 세계에서 처음으로 나온 블록체인 스마트폰으로 하드웨어 암호화폐 지갑 자이온(Zion)이 설치되어있어 폰 자체가 하나의 암호화폐 지갑이며, 개인 키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보안 영역을 통해서 암호화폐 및 비공식 토큰 등 사용자의 모든 디지털 데이터 암호화 키를 보관할 수 있으며, 분실이나 도난을 당해서 키를 잃어버렸을 경우, 고유의 소셜 키 복구 메커니즘을 통해서 안전하게 복구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특히, 세계 최초 블록체인 스마트폰답게 가격 측정 역시 상당히 의미 있게 되어있습니다. 바로 비트코인(0.15 BTC) 또는 이더리움(4.78 ETH)으로 가격이 측정되어있어, 블록체인 생태계에서 사용되는 스마트폰이라는 점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가격 측정으로 인해 암호화폐의 가격 변동에 가격이 시시때때로 가격이 바뀌고 있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앞으로 블록체인 생태계가 확장되어 늘어나감에 따라서 이러한 제품들 역시 계속해서 늘어날 것으로 추측됩니다.





새로운 디자인으로 미래를 시작하는 소니


Sony Xperia XZ3


 올해의 소니는 크게 두 가지 관점에서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바로 디자인과 디스플레이입니다.


 소니 하면 떠오르는 것이 Xperia Z 시리즈부터 시작된 고유의 아이덴티티를 잘 보여주고 있는 것 같은 Omni Balance 디자인입니다. 이 디자인은 출시된 지 너무나도 오래되었고, 사이사이 보완되고 수정되었다 하더라도 기본적인 틀은 큰 변화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올해 Xperia XZ2를 출시하면서 Omni Balance 디자인을 벗어던지고 미라이프로젝트로 새롭게 만들어진 Ambient Flow 디자인을 출시하면서 제품 디자인에 상당히 많은 변화를 주었습니다.


 전면에는 디스플레이가 커지면서 기존에 농사지어도 이상할 것 없다는 평가를 들었던 베젤이 다른 제조사들 수준으로 상당히 많이 줄어들었으며, 뒤면 같은 경우 평면이 아닌 중앙이 튀어나와있는 곡면으로 구성되어 기기의 두께가 상하단으로 갈수록 얇아지는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과 달라진 디자인이 소니 모바일 고유의 아이덴티티는 완전히 사라져 버리고, 시대에 뒤쳐지는 배불뚝이 디자인으로 돌아왔다는 비판이 많이 있었으나, 새로운 제품들이 하나 둘 출시되면서 다듬어짐에 따라 괜찮다는 의견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리고 하반기, Xperia XZ3를 출시하면서 디스플레이에 있어서 큰 변화가 한 번 더 있었습니다. 이때까지 소니 같은 경우 다른 제조사와 달리 LCD를 고집하고 있었으나, XZ3에서는 소니 모바일 제품으로서는 처음으로 Plastic AMOLED 디스플레이를 적용하였습니다.


 이를 통해서 전체적인 색감 및 밝기, 디스플레이의 배터리 소모 등이 LCD에 비해서 많이 개선되었으며, 화면이 꺼진 상태에서도 시계 등의 정보를 출력해주는 AOD(Always On Display)가 추가되었습니다.


 이외에도 사운드 강화, 카메라 강화 등을 다양한 부분에서 현시점의 스마트폰 대비 떨어진다 또는 부족하다는 평을 들었던 요소들이 하나 둘 보완되어서 나아지고 있는 상태이며, 앞으로 몇 종의 제품이 더 출시되고 다듬어지고 나면 현시대를 앞서 나가고 있는 제조사들과 비교해서 뒤처지지 않는 제품이 나올 것이라 생각됩니다.





7부에서 이어집니다..


1부. 서론 및 올해 출시 제품 수와 1~3분기 시장 살펴보기

2부.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중국 제조사들

3부. 국내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어떠한 이슈가 있었을까?

4부. 희비를 가른 고가 정책과 가성비 정책

5부. 베젤리스와 게이밍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