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성북 Nov 10. 2017

성북동의 숨은 보물찾기

[4호] 성북동의 숨은 보물 찾기 | 글 최성수

성북동 산 3번지 그 집


그리운 것은 모두 두고 온 그 마을에 있으니

성북동 산 3번지 비탈길을 오르면 나는

세월을 거슬러 소년이 된다


서울에 올라와 처음 집을 갖게 된 아버지는

마당 귀퉁이에 작은 화단을 꾸몄다

농부인 아버지의 기억이 담겨있던 그 집

삼백만원에 샀던 무허가 블로크 집 방안에서는

한겨울이면 대접의 물이 꽁꽁 얼었다

세월처럼 바래고 낡아 마침내는 제 몸조차 가누지 못했던

그 집

세 살짜리 계단을 걸어올라

한참 숨이 차야 만날 수 있던 녹슨 철대문과

비가 오는 날이면 청량리역에서

기차의 울음소리가 들려오던 다락방

한양도성을 마주보며 양지바른 언덕에

옹기종기 모여 있는 그 마을에서

나는 소년이 되고, 청년이 되고, 마침내는 어른이 되었다

성북동 산 3번지

철거반과 맞서 똥물을 퍼부으며 싸웠던 사람들이 눌러 살던 곳

제 몸을 부숴버린 블로크 대신

새로 벽돌집을 지은 아버지는 담장 아래 장미를 심었다


오월이면 담장을 넘어 골목까지 늘어지던 장미는

재개발의 광풍을 먹먹하게 바라보고 있을까?

아버지와 심은 향나무도

늙어 숨을 거둔 그 집

집집마다 대추나무 한 그루씩 심어 가을을 맞았던 그 동네

이제 젊은이들은 마을을 버리고 세상으로 나가버리고

나이 든 어른들만 옛 집처럼 늙어가는 곳

3번지를 날던 비둘기가 사라지고 남은 하늘은

오늘도 여전히 청청 눈부시다

그리운 것은 다 두고 온 그 마을에 있으니

성북동 산 3번지 비탈길을 오르면 나는

시간을 거슬러 소년이 된다



* 표지 글씨는 성북구 평생 학습관 수련생인 박종순·전현숙님께서 쓰신 글을 집자하였습니다.


※ <성북동 사람들의 마을 이야기> 4호는 2014년 '한옥마을 및 한양도성 인근 마을 가꾸기 공동체 희망사업'에 선정되어 사업비를 지원받아 간행되었습니다. 소개된 글은 2014년에 쓰여져 잡지에 실렸으며,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 2017 마을미디어 활성화사업을 통해 웹진으로 발행되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성북 지역 예술가들의 기억과 흔적 속으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