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성효샘 Dec 19. 2017

6. 삶의 수레가 다른 방향으로 구르기 시작했다

다이어트, 자존감부터 다시 쓰다

그 즈음 나의 새 책이 나왔다. 2년 만에 나오는 책이었다. 설레고 떨렸다. 다섯 번째 책이었지만 네 번째 책에서 악플을 워낙 세게 겪은 터라 사람들 앞에 설 용기가 나질 않았다. 두려웠다. 또다시 손가락질 받으면 어떻게 하지, 누군가가 내 책을 놓고 또 욕을 하면 감당할 수 있을까, 많이 걱정스러웠다. 


그런 순간에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역시 내가 잘 하는 일로 나를 달래는 일이었다. 그래서 다시 책을 읽기 시작했다. 이번에는 몸이 아니라 정신건강에 도움이 될 것 같은 책이면 모두 읽었다. 불안감이 심해질 때는 하루에 한 권씩 읽었다. 언젠가 음식을 먹어야 마음이 놓였듯이, 체중감량 식품을 먹어야 마음이 놓였듯이, ... 이번에는 서점에 나와 있는 유명한 자기 관리에 관련된 책은 죄다 찾아서 읽었다. 


그러면서 나는 나를 서서히 돌아보게 됐다. 내가 뭘 좋아하는지, 뭘 싫어하는지, 어떤 꿈을 꾸면서 살았는지, 왜 과거에 그렇게 자주 울었는지, 아버지는 내게 어떤 의미였는지, 내가 가진 경제적 관점이 왜 그리 엉망이었는지. 그 모든 걸 하나하나 이해해 나가기 시작했다. 


그동안 내 시선은 늘 밖을 향해 있었다. 좀 더 열심히, 좀 더 부지런히, 좀 더 좀더... 하면서 늘 밖을 향해 있던 내 시선이 처음으로 내 자신을, 내 내면을, 내 안을 향하게 되었다. 그러면서 악플로 잃었던 자존감이 서서히 되살아나기 시작했다. 


나는 그 때 마음을 다쳤고 위로 받고 싶었다. 아버지를 잃은 상처를 치유하고 싶어 했고 작가로서 악플을 경험한 자신에 대해 위안을 얻고 싶어 했다. 그것은 인간으로서 당연한 것이고, 그 누구도 뭐라 할 수 없는 일이었다. 나는 내게 사랑 받고 싶었던 것이다. 다른 누구도 아닌 내 자신에게. 


그러다가 읽게 된 책이 《내가 꿈을 꾸면 꿈이 현실이 된다》는 책이었다. 김새해라는 앳된 미술가이자 작가가 쓴 책이었다. 읽다가 몇 번을 울었다. 사랑스럽고 예쁜 그녀도 나처럼 폭식하고 절식하고를 반복했다. 음식을 먹으려 한 게 아니라 스스로를 벌주려 한 삶의 의미를 난 이해할 수 있었다. 나도 그랬으니까. 


내가 살아오면서 경험한 현실과 그가 경험한 현실의 차이를 알 것 같았고 그와 내가 경험한 공통분모 역시 알 것 같았다. 아버지가 내게 준 상처가 깊었듯이 김새해 작가 역시 부모의 이혼과 사업 실패 등으로 해외에서 불법취업자로 살면서 갖은 고생을 다 했다. 유튜브로 김새해 작가의 동영상을 자주 보게 됐다. 그리고 김새해 작가가 추천해주는 책들을 읽게 됐다. 


김새해 작가가 추천해준 《치유》, 《Love yourself》, 《나로 살아가는 기쁨》과 같은 몇 권의 책을 깊이 읽으면서 나는 새로운 것을 깨닫게 됐다. 내가 그렇게 오래 싸워온 대상이 사실은 살이나 몸무게가 아니라 바로 나 자신이었다는 것을 말이다. 


나는 나와 싸웠던 것이었다. 

그것도 아주 긴 시간을 말이다. 


지난 3년 살이 찐 것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았다고 생각했는데, 그래서 물건도 사고 식품도 샀다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었다. 나는 내 생애 전부를 내 자신과 다투면서 살아온 것이었다. 내가 나를 미워하고, 내가 나를 용서하지 못 하고, 내가 나를 끝없이 자책하고 자학하면서 살아온 것이었다. 


감사하게도 그 와중에 글도 쓰고 강연도 해왔지만 사실은 나는 나 자신을 아주 오랫동안 미워했고 두려워하고 있었다. 사람들에게 인정받지 못 하면 어쩌나 하는 두려움, 사람들에게 사랑 받지 못 하면 어쩌나 하는 두려움, 사람들이 나를 알아주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 나는 그런 두려움들에 사로잡혀서 내 몸과 정신을 끝없이 학대해왔던 것이다. 


그런 사실을 깨닫고 나니, 

나에게 아주 많이 미안해졌다. 


나는 나를 너무 오래 닦달해왔다. 

그렇게까지 하지 않아도 됐는데 말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5. 운동을 시작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