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추태산 발여호미(前推泰山 發如虎尾)
"사(射, 활쏘기)란 역(繹, 찾음. 끌어냄)이란 의미이다. 혹은 사(舍, 머묾)라고도 할 수 있다. 역이란 각기 자신의 뜻을 찾는다는 의미이다. 마음이 화평하고 몸이 반듯해야 활과 화살을 잡음이 심고(審固, 격식에 맞고 견고함)할 수 있다. 활과 화살을 잡음이 심고하면 쏘아 맞출 수 있다. 아비 된 자는 아비 됨의 도리를 자신의 과녁으로 삼고, 자식 된 자는 자식 됨의 도리를 자신의 과녁으로 삼고, 임금 된 자는 임금 됨의 도리를 자신의 과녁으로 삼고, 신하 된 자는 신하 됨의 도리를 자신의 과녁으로 삼는다. 활을 쏜다는 것은 각각 자신의 과녁을 쏘는 것이다." (『예기』, 「사의」)
과거 활쏘기는 단순한 활쏘기가 아니라 인격수양의 일환이었다. 인용문은 이런 활쏘기의 면모를 잘 말해주고 있다. 활쏘기에 관한 내용 이건만 활 쏘는 기술보다 심신의 올바른 가짐에 더 비중을 두고 있지 않은가. 물론 "인용문이 사례(射禮, 활 쏘는 예절)에 관한 것이기에 그런 기술(記述)이 될 수밖에 없지 않은가!"라고 반박할 수도 있겠지만, 전쟁 도구 중에서 유독 활의 사용에 대해 인격수양을 강조한 것을 보면 활쏘기는 전쟁 도구로의 사용 이전에 인격수양의 일환으로 우선시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공자 교단의 커리큘럼(예·악·사·어·서·수) 중에 활쏘기가 있었던 것 또한 활쏘기가 인격수양과 밀접한 관련이 있었음을 말해주는 증거이다.
사진은 '전추태산 발여호미(前推泰山 發如虎尾)'라고 읽는다. '앞은 태산을 밀듯이, 쏘는 뒤는 호랑이 꼬리를 잡은 듯이'라는 뜻이다. 척계광의 『기효신서』에 나오는 '전추태산 발여후악호미(前推泰山 發如後握虎尾)'를 압축해 표현한 것으로, 활과 시위를 강한 힘과 절실함으로 밀고 당겨야 한다는 의미이다. 영화 '최종병기 활'에서 주인공 박해일이 갖고 있는 활에 쓰인 글귀이다.
문구 내용을 얼핏 보면 활쏘기 기술만 표현한 것으로 보이지만 찬찬히 들여다보면 심신의 올바른 가짐을 내포하고 있다는 것을 어렵지 않게 파악할 수 있다. 심신의 올바른 가짐 없이는 결코 태산을 밀듯 호랑이 꼬리를 잡은 듯 활과 시위를 밀고 당길 수 없다. 만일 심신의 올바른 가짐 없이 활과 시위를 밀고 당긴다면 밀고 당기기도 어려울뿐더러 명중시키기도 어려울 것이다. 활을 어떻게 쏘아야 하는가에 대해 말한 것이지만 우선해야 하는 것은 심신의 올바른 가짐이라고 말한 경구(警句)라 볼 수 있다.
낯선 한자를 자세히 살펴보자.
推는 扌(手의 변형, 손 수)와 隹(새 추)의 합자이다. 밀어서 열다란 뜻이다. 扌로 뜻을 표현했다. 隹는 음을 담당하면서 뜻도 일부분 담당한다. 새가 바깥을 향해 날아가듯 외부로 밀어 열어젖힌다는 의미로 본뜻을 보충한다. 밀 추. '밀 퇴'로도 읽는다(퇴는 원음, 추는 속음). 推가 들어간 예는 무엇이 있을까? 推理(추리), 推敲(퇴고) 등을 들 수 있겠다.
發은 弓(활 궁)과 癹(짓밟을 발)의 합자이다. 풀을 밟아 길을 평탄하게 하듯 활의 균형을 잘 유지하고 시위를 당겨 화살을 쏜다는 의미이다. 쏠 발. 發이 들어간 예는 무엇이 있을까? 發射(발사), 發動(발동) 등을 들 수 있겠다.
尾는 尸(皮의 생략형, 가죽 피)와 毛(털 모)의 합자이다. 꼬리라는 뜻이다. 尾가 들어간 예는 무엇이 있을까? 後尾(후미), 尾行(미행) 등을 들 수 있겠다.
'최종병기 활' 마지막 장면에서 박해일은 누이동생 자인을 볼모로 앞세운 상대 쥬신타를 향해 활을 쏘며 이런 말을 한다. "두려움은 직시하면 그뿐. 바람은 계산하는 것이 아니라 극복하는 것이다." 화살은 볼모로 앞세운 누이동생을 비껴 쥬신타의 목을 꿰뚫는다. 박해일의 대사는 활쏘기는 물리적 기술 이전에 심신의 올바름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는 전통적 활쏘기론을 반영한 대사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