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홍 Feb 13. 2024

축구인들의 소모임

무서운 속도로 서로를 빨아들인다

우리 축구팀의 소소한 소모임이 점점 늘고 있다. 달리기, 등산, 배드민턴, 라이딩, 탁구, 볼링까지.


기본적으로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모여서 그런지 끼리끼리 모여서 잘 논다. 이토록 건강한 관계가 또 있나 싶다.


좋아하는 취미가 같다는 건 서로를 무섭게 빨아들인다. 몸으로 친해지는 관계가 깊어지는 속도는 2배속을 한 것처럼 순식간이다.


작년 여름 어느 날은 재택근무 전에 삼삼오오 모여 새벽 라이딩을 다녀왔다. 이 동네로 이사 온 후 가끔 혼자 답답하거나 힘들어서 바람 쐬고 싶을 때 혼자 가던 코스인데, 이번에는 팀원들과 함께 달렸다.


축구 유니폼을 벗은 언니들은 사뭇 다른 분위기였다.(몇 명 언니들은 축구만큼이나 라이딩을 취미로 즐긴다고 했다.) 시크한 선글라스에 라이딩 전용복까지 한껏 차려입은 언니들은 번쩍번쩍한 자전거를 끌고 출발 장소에 도착했다.


나도 나름 20대에는 친구들 사이에선 ‘자전거 좀 타던 놈’이었는데, 언니들 앞에선 그저 따릉이 타는 서울시민 1 같은 느낌이었다.


기세등등하게 출발했지만 따릉이로 왕복 2-3시간은 아무래도 무리였다. 반환점에 도착했을 땐 정말 따릉이를 한강에 던져버리고 택시를 타고 집에 가고 싶었다.


다시 집으로 돌아오는 길은 영화 ‘신과 함께’ 시리즈 속 ‘나태 지옥’에 떨어진 것처럼 기계적으로 다리를 굴렸다. 아마 집에 가서 바로 일을 해야 한다는 압박감 때문에 더 힘들었으리라.


이번 라이딩 모임에서 하이라이트는 우리 축구팀의 ‘만능 올라운더’이자 언니들의 언니 O언니의 도시락 타임이었다.


다 함께 둘러앉아서 O언니의 도시락을 나눠먹었는데 정말 꿀맛이었다. 언니의 음식에서 엄마의 맛을 느끼며 살짝 울컥한 건 비밀이다. (파워 F인 나는 사실 동네 축구 친구들의 따뜻한 나눔에 자주 울컥한다. 울보라고 놀릴까 봐 꾹꾹 눌러 담는다. 나는 이날 이후 O언니를 내 멋대로 ‘서울 엄마’라고 부르기로 했다.)


축구가 나에게 준 가장 큰 선물은 아무래도 ‘동네 친구’가 아닐까 싶다. 함께 운동하고, 맛있는 걸 먹고, 함께 웃고 떠들고. 축구 덕분에 서로의 기쁨을 축하해 주고, 슬픔을 나눌 수 있는 존재가 더 늘었다.


기꺼이 마음을 활짝 열어 준 축구 친구들. 이들의 존재가 내 삶에 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너무 기대되고 궁금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핑크 유니폼의 의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