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찬란한 하루 Oct 13. 2020

내가 사랑하는 문장

내가 사랑하는 문장은

칸트의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이다.


 이 문장을 쓴 칸트의 생각,

이 문장을 비판하는 철학자들의 생각,

이 문장에 대한 수많은 사람들의 생각

그런 생각들과 관계없이,


저 문장은 내가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에

답을 주는 문장이다.


힘들고 피곤할 때면 좋은 게 좋은 거고,

생각 없이 흘러가는 대로 살고 싶고,

편하게 살고 싶은 마음이 커진다.


그렇지만 나는 그냥 살기 때문에 살고 싶지는 않다. 내가 살아가야 하는 방향,

내가 추구할 가치,

내가 진정으로 행복할 수 있는 방법

그런 것들을 고민하며 존재하는

그런 사람이 되고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내가 사랑하는 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