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승돈 Oct 20. 2020

귀한 것을 잃지 말자

대한민국 최초 생맥주집 을지OB베어 40주년

대한민국 최초의 생맥주집 을지OB베어가 창립 40주년을 맞았다. 개업 초기부터 특유의 성실함과 남다른 소신으로 깨끗하고 맛있는 맥주를 지속적으로 싼 값에 공급해 왔고 노가리 안주를 개발해 지금껏 대표 메뉴로 삼아 결국 이 일대가 노가리 골목으로 불리게 되기까지..

40주년의 기쁨이 있으나 안타까운 것은 2년 넘게 지속된 명도소송에서 임차인인 이 업소가 최근 패소함으로 인해 호프로는 최초로 백년가게로 선정된 이곳이 백 년은커녕 41년도 기약하기 어려운 위기에 처했다는 사실.

결국 아무리 많은 사랑을 받고 생활문화사적으로 큰 가치가 두루 인정된다고 하나 돈 없는 중소상인은 돈 가진 임대업자나 투기세력으로 인해 존립하기 어렵다는 이 가슴 아픈 현실을 어찌할까?

전태일 열사의 누이동생 전순옥 전 의원이 축사를 통해 '자본이 이 모든 것을 삼켜 버리지 못하도록 함께 지켜줄 것'을 호소했다. 그리고 '을지OB베어와 노가리골목의 상생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가 발족됐다.

귀한 것을 또 잃고 싶지 않다. 돈이 아니라 사람이 잘 사는 세상을 소망한다. 좋은 것은 그저 속히 추억이 될 뿐이고 욕심만이 현실을 차지하는 작금의 세태를 통탄한다.




2022 4 21 새벽 을지OB베어는 강제집행을 당해 오랜 터전을 잃게 되었다. 하지만  터전을 다시 찾기 위한 몸부림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을지OB베어를 지킵시다

매거진의 이전글 수선화를 찾아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