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작가 하람 May 31. 2024

나의 기준



아무런 얘기 없이 

약속을 취소했다 


일언반구의 설명조차 없었다


나라면 사정을 설명하거나

최소한 사과라도 했을 텐데 

이해할 수 없는 상황에 화가 났다


다시 생각해보니 

그건 나의 기준이었다


나의 기준을 설정하고

그에 맞춰 상대에 대한 기대치를 설정하고

기대에 미치지 못한 상대에게 

화가 나있는 자신을 발견했다


상대에 대한 기대치를 지우고

다시 생각해보니 

어떻게 해야 한다는 건

결국 나만의 기준이었다


나의 기준을 강요하지 않자 

감정을 지켰다 

이전 05화 용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