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군 Oct 02. 2017

(9) 배추와 무...놀라운 성장속도

해외 출장을 마치고 2주만에 텃밭을 찾았다. 그동안 다른 분들이 가꿔주셨는데, 사진으로 공유해주시는 텃잩 모습을 볼 때마다 사진이 아닌 실물로 텃밭의 모습을 보고 싶었다.


작물을 심은지 한달 정도기 됐는데, 그 사이에 배추는 덩치를 키워갔고, 무는 어느새 땅 위로 머리를 빼꼼히 내밀고 있었다.

이렇게 작던 배추와 무였는데...
한 달 사이에 엄청 자랐다

2주 전 배추에 물과 마요네즈를 섞은 벌레퇴치 천연 농약을 뿌려줘서 그런지 배추는 벌레를 먹지 않고 잘 자라주고 있었다. 하지만 지금 배추 잎은 흔히 먹지 않는 억센 부분이기 때문에 나중에 안쪽 잎이 차오를 때 벌레 먹는 것을 조심해야 한다고 한다. (지금 벌레는 너그럽게 용서를...)


배추는 언제 심는 일정에 상관없이 김장철에 수확을 해준다. 그 이후에는 배추가 얼어서 썩어버리기 때문에 배추는 꼭 김장철에 수확하자


배추 옆에 심어 둔 무도 꽤 잘자라고 있었다. 열악한 환경임에도 머리가 땅을 뚫고 나와 있었는데, 이 부분은 정기적으로 살펴보고 주변 흙으로 머리를 덮어줘야 한다. 우리는 지난 여름 만들었던 천연퇴비를 사용해서 멀칭을 해줬다. 이 때 천연퇴비가 잎에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발효가 덜 된 퇴비는 작물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

땅 밖으로 머리를 내민 무


무 멀칭을 하고, 배추와 무의 힘을 보태주기 위해서 천연비료인 오줌 액비를 뿌려줬다. (오줌 액비 만드는 법은 지난 번 글을 참고해주세요) 오줌 액비는 질소 함량이 높아서, 잎 채소류가 성장 할 때 도움을 준다. 액비의 양은 파란색 큰 조리개에 물을 한가득 체우고, 패트병 뚜껑으로 액비 3번 정도 넣고 희석해서 사용했다. (액비는 꼭 희석해서 사용하세요.)


다음으로는 당근과 열무를 솎아 주었다. 당근은 씨뿌림으로 심어서 촘촘하게 자란 상태였는데, 3~5cm 간격으로 중간중간 뽑아줘야 한다. 너무 촘촘히 있으면 비좁은 틈에서 당근이 자라기 힘들겠죠.

촘촘히 자란 당근

열무의 경우 씨앗 3개~4개를 점 뿌림으로 심었는데, 모두 골골루 자라줘서 그 중에 한 녀섞을 솎아줬다. 나중에는 하나만 지속적으로 키우면 된다고 한다.

솎아 줔 당근(왼쪽)과 열무(오른쪽).
적은 양이지만 열무는 집에서 겉절이로 만들어 먹었다.

마지막으로는 비트를 정리하고 시금치를 새로 심었다. 2주 전까지만 해도 비트가 잘자라고 있었는데, 안 본 사이에 많이 죽어있었다. 그 배경에는 토마토가 있었는데, 여름에 싱그럽게 맺혔던 열매가 땅으로 떨어지면서 그 속에 있던 씨앗이 싹을 틔운 것이다. 이 때 비트의 뿌리를 공격하면서 비트가 전멸해버렸다. 결국 그 자리에 토마토를 뽑아주고, 시금치를 새로 심었다. 시금치는 11월 쯤 수확한다고 하니, 잘 자라주기를 기대해 본다.


아직 가을 작물들의 풍년을 이야기하긴 섣부르지만, 지금까지 매우 잘 자라주고 있는 것 같다. 올 추석이 지나고 다시 텃밭에 찾을 때면 얼마만큼 성장해 있을지 기대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8) 농사는 하늘이 도와야 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