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nature Sep 25. 2019

[남자의요가] 요가를 위한 헬스

헬스도 하고 요가도 합니다 #2

헬스와 요가를 병행합니다

두 달 요가 수업을 들었다. 그래도 나는 여전히 헬스와 요가를 병행하고 있다. 요가 7 : 헬스 3 비율로 하고 있다. 그렇다고 헬스를 중량 위주로 하는 것도 아니라서 몸에 부담은 없었다. 요가를 배우고 난 후 헬스의 운동 방식도 조금 바뀌었다.


<요가 전 헬스 루틴>

1) 스트레칭, 폼롤러

2) 윗몸일으키기 30개 3세트

3) 턱걸이 3개씩 3세트

4) 스쿼트 10개씩 3세트

5) 레그레이즈 15개 3세트

6) 이두+어깨 10개 6세트

7) 푸쉬업 15개 3세트


요가를 위한 운동법으로 바꾸기 시작했다

갯수도 많지 않고 중량 위주의 벌크업도 아니다. 가급적 기구를 이용하지 않는 맨손 위주의 운동법이다. 체지방을 줄이고 근육량을 유지하기 위한 최소한의 운동이다. 이렇게 대략 3년 정도 유지했었다. 크게 운동량이 많지 않아도 체지방 15% 근육량 55kg 정도 유지되었다. 그럼에도 근육량이 있다 보니 유연성은 점점 떨어졌기 때문에 요가를 시작한 것이다. 요가 수업을 듣고 요가 자세를 하면서 부족한 부분과 보완해야 하는 부분 위주로 헬스의 운동법도 바꾸기 시작했다.


<요가 후 헬스 루틴>

1) 스트레칭 : 나비자세, 아기자세, 파스치모 웃타나, 아르다 마첸드라 아사나

2) 복근 : 윗몸일으키기 25개씩 3세트

2) 하체 : 벽대고 앉은 자세 2분 버티기

3) 등 : 턱걸이 : 3개 3세트

4) 하체 : 스쿼트 10개 3세트

5) 복근 : 레그레이즈 15개 3세트

6) 삼두근 : 푸쉬업 15개 3세트

파스치모 웃타나 / 나비자세 / 아르다 마첸드라

 요가 수업 이후 바뀐 루틴은 주로 요가 자세에 필요한 근육을 단련하는 방법으로 하체와 복근 위주의 운동이고 어깨나 삼두/이두 등 상체운동을 줄였다. 단단해진 승모근과 활배근 어깨 근육은 단시간에 풀리기에는 역부족이었고, 그동안 단련되었다는 코어나 하체는 여전히 부족했다. 그리고 가장 크게 바뀐 점은 요가 자세로 스트레칭을 대신한다. 운동 전에 스트레칭이나 러닝머신 없이도 워밍업으로 충분했다. 그리고 운동 시작 전 5~10분 정도의 스트레칭 시간을 요가 자세로 15분 정도 유지한다.


헬스를 해도 좋고 요가도 좋다. 결과적으로 내 몸에 맞는 운동과 몸의 밸런스를 찾는 과정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남자의요가] 몸을 정렬해야 하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