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계정과목의 본질(의복비유)

by 신수현

회계 분야에서 계정과목은 개인이 착용하는 의복과 유사한 기능을 수행한다.


의복이 사회적 신분, 직업, 상황에 적합한 이미지를 전달하는 것처럼, 계정과목은 기업 내 모든 거래와 재무 상태를 체계적이고 명확하게 분류하는 핵심 수단이다.


계정과목의 본질을 의복과의 유사성을 통해 이해하고, 기업의 지속적 생존에 필수적인 역할을 조명한다.

첫째, 의복이 개인의 신분과 직업을 상징하듯, 계정과목은 기업 거래의 정체성을 명확히 드러낸다.


사회에서 의사의 흰 가운, 법관의 법복, 군인의 제복 등이 각자의 전문성과 사회적 지위를 즉각적으로 인식시키는 것과 같이, ‘현금’ 계정은 즉시 사용 가능한 유동성을, ‘매출채권’은 미래 수취 권리를, ‘건물’은 장기 자산을 나타낸다.


이러한 계정과목은 재무제표라는 공식 문서에 기록되어 투자자, 채권자, 규제기관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에게 기업의 재무 상태와 경영 성과를 투명하게 전달한다.

둘째, 자산, 부채, 자본 계정은 각각 ‘재벌의 정장’, ‘책임감 있는 작업복’, ‘소유주의 예복’에 비유할 수 있다.


자산계정은 현금, 매출채권, 재고자산 및 유형자산 등 기업이 보유한 경제적 자원을 나타내며, 부채계정은 매입채무, 차입금, 충당부채 등 기업이 부담하는 의무를 의미한다.


자본계정은 자본금, 이익잉여금 등 소유자의 지분을 표현한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신수현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새벽을 기다리며 글을 씁니다. 멈춘듯, 흐르지 않는 어둠과 함께 ... 시간에 대한 후회, 반복되는 상처로 인해 글은 저의 치료자입니다.

83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최근 30일간 15개의 멤버십 콘텐츠 발행
  • 총 53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
이전 01화내 마음의 재무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