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ann Nov 16. 2016

YOLO

You Only Live Once

요즈음 '47살 클러버' 박수홍 씨가 연일 화제다. 심지어 그는 악플이 즐겁다고 까지 말한다.

늙어서 클럽 다닌다고. 결혼할 생각 안 하고 어머님 걱정시킨다고. 철이 없다는 등등의 악플에 시달릴 법도 한데 여느 악플을 '견디는' 수준이 아닌 '즐기는' 수준에 이르렀다.


나는 그가 클럽을 좋아하는 이유와 더불어 덧붙인 말이 마음에 강하게 와 닿았다.

" 저는 그동안 다른 사람들이 바라보는 내 모습을 살아왔어요. 이제는 내가 하고 싶은 거 하고, 막살고 싶어요." 실제 라디오스타에 나와서 그가 하는 말과 행동은 너무나도 자유롭고 행복해 보였다.


나는 어렸을 때부터 '착한 아이 콤플렉스'를 '앓아'왔다. 겪었다는 말보다는 앓아왔다는 표현이 내 심정을 더 정확하게 표현해주는 듯싶다.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겠지만 쉽게 말하자면 모든 사람들에게 착한 사람으로, 또 좋은 사람으로 보이고 싶은 거다. 내가 행동을 하는 주체가 아닌 다른 사람들에게 착한 사람으로 보이고자 나의 행동을 수단으로 삼는 것이다. 나중에서야 깨달은 사실이지만 나만 가지고 있을 거라고 생각했던 이 증상은 꽤나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는 문제였다.


물론 지나고 나서 보니 다른 사람들에게 잘 보이고 싶어서 봤던 눈치가, 이제는 상대방이 무얼 원하는지 보다 빠르게 파악할 수 있는 '센스'가 되어있었고 남의눈에 거슬리는 행동을 할리 없는 나는 어딜 가도 '좋은 사람'으로 불리게 되었다. 하지만 아직도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보기보다 자기 자신이 더 중요한, 주장이 강한 사람을 보면 왠지 모를 부러움을 느끼곤 한다.



그래서 나는 생각한다. 이제는 다른 사람들의 말과 행동보다 '내 생각'과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에 더 귀 기울이자고. 그동안 내가 미처 돌보지 못하고 소홀했던 '나' 에게 더 관심을 가지자고. 

그 시작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다. 바로 지금. 내가 정말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에 대해 궁금해하는 것이,

진정한 내 삶을 위한 위대한 첫걸음이 될 수도 있다.


다음은 늦다. 지금 바로 나에게 귀 기울이자. 한 번뿐인 나와 당신의 삶을 위하여.

















작가의 이전글 나이가 든다는 것.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