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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Sj Nov 04. 2015

읽는 사람 관점에서(3)

설득의 심리학(2) 발췌

설득의 심리학(2)에서 '읽는 사람 관점의 메시지'를 발췌했습니다. 

직장에서 보고서나 홍보물 작성할 때 참조하세요.


1. 미국과 한국의 껌 광고 메시지(한상필과 샤론 사비트의 연구팀)

   -  미국 : 소비자의 개성, 자기계발 욕구, 개인적인 목표 등에 호소

      ‘당신의 입 안이 상쾌해지는 기분을 즐기세요!’

   -  한국 : 집단 강화, 집단 의견에 대한 배려 등에 호소

      ‘입 안이 상쾌해지는 경험을 나눠보세요!’


2. ‘왜냐하면’ (행동과학자 엘런 랭거의 연구)

  - "실례합니다. 저는 다섯 장만 복사하면 되는데요. 제가 복사기를 써도 될까요?" - 60% 양보

  - "제가 먼저 복사기를 써도 될까요? 왜냐하면 제가 좀 급한 일이 있거든요” - 94% 양보


3. ‘손실기피’

 - "20% 할인된 가격으로 신제품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이용하세요!"

 - "20% 할인된 가격으로 신제품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4. ‘우리 좀 비싸요. 하지만 당신은 소중하잖아요 - 로레알


5. ‘가장 좋은 것은 가장 작은 꾸러미에 있다’

 - "기부를 해주시겠습니까?" - 참여율 28.6%

 - "기부를 해주시겠습니까? 동전들도 큰 도움이 됩니다", 참여율 50%


6. 공짜로 주는 제품의 가치를 높이려면,
 - "무료 보안 프로그램을 사용해보세요” 
 - “30만 원 상당의 보안 프로그램을 무료로 드립니다.”


출처 : 설득의 심리학. 2, 로버트 치알디니, 노아 골드스타, 스티브 마틴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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