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효능감이 중요한 이유-
“우와~”
반 친구들의 탄성이 터져 나오자 영수는 멋쩍어했다. 평소 얌전하고 말이 없던 영수가 아무도 대답하지 못하는 영어 단어를 알아듣고 대답했기 때문이다. 영어 쪽지시험에서 혼자 만점을 받은 영수는 영어 교과에 대한 자기 효능감을 강하게 느끼게 되었다. 자기 효능감이란 자신이 어떤 일을 끝까지 해낼 수 있다고 믿는 믿음과 기대를 말한다. 이는 성공 또는 실패 경험을 통해 강화되거나 약화될 수 있다. 영수는 스스로를 영어를 잘하는 아이라는 생각을 갖고 이후 더욱더 영어 시간을 좋아하고 열심히 공부하게 되었다.
공부를 잘 하는 데 있어서 자기 효능감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그래서 아이들에게 작은 성공의 기쁨을 맛보게 해주는 게 매우 중요하다. 국어 시간에 책을 소리 내어 읽었는데 선생님으로부터 발음이 정확해서 아나운서가 되면 좋겠다는 피드백을 받는다던지, 영어 쪽지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거둔다든지 하는 것이다. 따라서 쉬운 과제로부터 성공 경험을 쌓고 점진적으로 난이도를 높여 나가는 방식은 자기 효능감 증진을 위한 효과적인 전략이 될 수 있다.
한 가지라도 노력의 결과를 맛보게 하자
“이번 시험에서 5등 안에 들면 엄마가 신상 폰으로 바꿔줄게.”
이런 약속은 사실 아이들에게 좋은 약속이 아니다. 나의 의지와 노력만으로 이룰 수 있는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나는 한다고 열심히 노력했지만 다른 아이들이 내 노력보다 더해서 목표에 도달할 수 없었다면 아이들은 ‘나는 해도 안 되는 사람이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만든다. 반면 “전보다 매일 1시간씩만 더 공부해보자.”와 같은 약속은 자신의 의지에 따라 얼마든지 성공할 수 있다. 그래서 아이들에게는 타인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고 오로지 자신의 노력에 따라 이룰 수 있는 일을 목표로 삼고 달성할 수 있도록 격려해서 성공 경험을 맛보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오늘 실천할 수 있는 목표만이라도 세워보게 하자. 아주 구체적인 세부 목표를 세우면, 궁극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가 좀 더 현실적으로 다가올 수 있고, 이를 이루기 위해 우선 해야 할 일을 분명하게 정리할 수 있다.
쉽게 달성할 수 있는 ‘오늘의 목표’ 예시
▶학교 수업 20분 전까지 등교하기
▶쉬는 시간마다 그날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큰소리로 읽어보기
▶점심 시간은 무조건 햇볕을 쬐면서 운동장 15분 돌기
▶귀가 시간에 PC방 가지 않기
▶저녁 먹은 후에 책 한 권 꼭 읽기
스스로의 의지로 작은 일들을 하나씩 성취하다 보면 자신에 대한 신뢰감이 생겨서 어려운 공부도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기게 된다.
공부하기 싫어하는 아이들은 자습시간을 주면 자거나 다른 사람을 방해한다. 스스로 뭔가를 해서 성공해 본 경험이 없거나 자기가 한 일을 부모가 못마땅하게 여겨 못하게 했거나 혼난 경험이 많은 아이들이다. 그래서 선생님의 말에도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며 스스로 무언가 해야 하는 상황에서 자신은 못한다고 미리 포기를 선언한다.
아이들에게 많은 것을 경험하게 하고 해보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줄 필요가 있다. 그중 몇 개라도 성공하면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비록 부모 마음에 쏙 들지 않더라도 아이가 스스로 나아갈 방향과 목표를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다.
누구나 자기 확신에 이르는 길은 시간이 오래 걸리고 힘이 든다. 그러나 결국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점점 잘하게 되면 자기의 장점이 되고 남다름이 된다. 부모는 이런 일련의 과정에서 아이가 더디고 미숙하다고 해서 실망하거나 나무라지 말고 격려하고 용기를 북돋아 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작은 성공이 당장 큰 변화를 보이지는 못한다. 하지만 일정 기간이 지나면 눈에 띄게 효과가 나타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