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생활규정을 알려주어 학교의 규칙을 잘 지킬 수 있도록 학생들에게 안내를 해야 한다. 또 학부모님들께도 이러한 내용을 알려드려야 혹시라도 규정을 위반하였을 때 너그럽게 인정을 해주시게 된다.
신입생이면 교복도 준비를 하여야 하는데 강원도교육청 산하의 중고등학교 신입생은 올해 312,000원의 교복비용을 지원받는다. 물론 현물로 지급을 하기 때문에, 학교에서 신체 치수를 측정할 때 측정하여 교복 제작기간을 알아보고 완료되면 수령하면 된다.
1. 학생증
학생들의 학생증과 관련하여 여러 가지 의견이 있을 수 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버스 등의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때문에 은행과 연계한 학생증을 발급하는 학교가 대부분이다. 학교에서 자체적으로 플라스틱 카드를 발급하는 학교도 있고, 지금은 찾아보기 어렵지만, 종이에 코팅으로 학생증을 발급하는 학교도 있다.
학교의 도서관에서 바코드를 활용하여 도서 대출에 활용하기도 하니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하여 학교 자체적으로 결정하여 발급한다.
2. 학생증의 용도
학생들에게 학생증이란 주민등록증, 청소년증과 더불어 사용되는 신분증이다. 학생의 경우 대중교통이용료 할인 등의 다양한 혜택이 있기 때문에 학생임을 증명하는 신분증이 필요하다. 학생들의 필요에 의해 발급되는 학생증이지만 멀티플레이가 가능하도록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되는 학생증의 발급이 필요하다.
편의점에서 음료수를 하나 사 먹더라도 체크카드나 현금을 따로 준비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요즘은 삼성 페이 등의 전자결재 시스템이나 실시간 계좌이체 등도 스마트폰으로 가능한 시기이기 때문에 학생증이 도용되거나 기타 범죄에 이용되지 않는다면 전자학생증의 발급도 도입해보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3. 패션의 아이콘 학생증
몇 년 전만 해도 드라마에서 회사원들이 사원증을 목에 걸고 다니는 장면이 많이 노출되면서 그 당시에 학교 다니는 학생들이 유행처럼 목에 학생증을 걸고 다니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었다.
요즘 학생들이 학생들이 학생증을 명찰처럼 목에 걸고 다니라고 하면 얼마나 걸고 다닐까 생각된다. 빠르지는 않지만 사회가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고, 유행이 지나 별다른 감흥은 없을 것이다. 그렇지만 유행은 돌고 돈다고 언젠가 학생증을 목걸이처럼 걸고 다니는 것이 다시 유행이 될지도 모른다.
Outro
벌써 3월 넷째 주 금요일이다. 3월의 학교는 여러 가지 일들로 바쁜 시간을 보낸다. 각종 계획서와 제출할 자료들이 산더미 같이 쌓여있는 상황에 어떤 것부터 마무리해야 할지 갈피를 못 잡는 경우가 있다. 매년 이 시기에는 적응이 잘 안 된다. 분위기도 바뀌고, 학생들도 성향이 다른 학생들이 들어온다.
학교에서 업무분장을 통해 조각한 조각들이 얼마나 잘 짜였는지 확인하는 시간이기도 하다. 그래도 매년 느끼는 결론이지만 삐걱대더라도 학교는 돌아간다. 국방부 시계도 돌아가는 판국에 학교 시계가 안 굴러갈까 하는 현실을 만끽하며 느끼고 있다.
내가 알고 지내는 여러 분들이 코로나 19로 고생을 하고 있다. 모든 분들의 건강을 바라며...
PCR 검사를 연달아 계속 받고 있는데, 얼마나 더 고생하여야 해결이 될 수 있을지 두렵기도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한 번쯤은 거쳐야 집단면역이 형성된다고 하기에 버텨보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