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가매기 삼거리에서 Sep 03. 2020

나의 반쪽인 친구

삶과 죽음은 하나


-- 이듬해 어무이, 형제, 지인들 모신 앞에서 굳게 약속을 했지 --




친구 여섯            




내게는 친구가 여섯 있어

동갑내기 셋과 나이 차이 셋  


곧 60세 한바퀴 돌면 다시 한 살인데

나이가 무에 그리 중요할까 


지금 나를 아는 사람들

내가 아는 사람들

100년이면 다 사라지고

다시 100년 지나면 다 잊혀질 거

같이 살며 사랑하며 서로 알아주면 

그게 다 친구지

.

.

.


두울    




30살에 처음 만났어


이듬해 어무이, 형제, 지인들 모신 앞에서 굳게 약속을 했지

서로 사랑하며 자손 낳아 기르고

어무이 모시고 검은 머리 파뿌리 될 때까지 행복하게 살겠노라고    


아내 말일세 


내 나이 57세

아내는 51세

내 나이 첫돌, 10세, 20세

아내도 첫돌, 10세, 20세 때가 있었지  


나이 들어서 돌아보니

공간만 다를 뿐 같은 나이를 살았던 게야

그리고 살 섞고 부대끼며 같이 산 지 25년

아내의 삶이 이해되고 공감되는 거야

그렇게 함께 늙어가것지    


우정이란

서로의 삶의 동심원을 공감해 주는 것이어서

다른 삶이지만 같은 추억에 뿌리를 두고 평생 키워가는 것 아니던가    


그렇다면 이제 아내야말로 친구 중에 친구 아니것나    


내게 자식을 둘이나 선물한

바보 같이 자신 보다도 나와 아들 둘이 전부인

어무이를 나보다 더 잘 모셔준

나와 한세대 가까이 살 붙이고 살고 있는

너무나 익숙해져 이제는 그녀의 부재를 상상조차 하기 어렵고

나 없는 그녀가 걱정되어서

내가 딱 하루 먼저 세상을 뜨길 바라는

사랑하고 고마운 너무나 고마운

나의 반쪽인 나의 친구    


사람들은 아내라 하지만

난 이제부터 감히 친구라 부르려 하네

.

.

.


내게는 친구가 여섯 있어

같이 살며 사랑하며 나를 알아주고 내가 알아주는    


사무치게 그리운 친구

나의 반쪽인 친구

나의 분신인 친구

귀하디 귀한 친구

소중한 친구

껌딱지 친구  


이처럼 남들에게는 없을 법한 친구가 여섯이나 있기에 나는 행복하다네                




'친구 여섯'에서 



작가의 이전글 사무치게 그리운 친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