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토리위너코치 Oct 27. 2020

1인기업이 성공적으로 시간경영을 하려면?

김형환의 1인기업 & CEO 실전경영스쿨 2주차 수업 후기

#일기콘 12, 일상의 기록을 콘텐츠로 12일째 이야기입니다.


지난 주부터 1인기업 & CEO 실전경영스쿨을 듣고 있습니다. 어제 2주차 수업을 들었는데, 특히 시간경영에 대한 이야기가 와 닿았습니다.


[성공적인 시간경영을 위해 필요한 3가지 요약] 


1. 매일 하는 직무는 나의 비전과 연관이 있어야 한다. 걸리는 시간은 5시간이 적당하다.

2. 시간을 쓸 때는 큰돌(가장 중요한 일)부터 넣어야 한다. 

3. 주간 목표는 달성여부가 분명한 수치로 표현해야 한다.




김형환 교수님이 진행하는 1인기업 & CEO 실전경영스쿨을 듣고 있습니다. 91기로 참여하고 있는데요. 

2주차 수업의 주제는 '1인기업의 성공조건인 성과형 경영'.


목표경영(Mind), 시간경영(Skill), 지식경영(Tool) 이 3가지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해주었습니다. 


그중에서 특히 시간경영 이야기가 와 닿았어요.




시간에 쫓기지 않고 살기 위해. Photo by Lukas Blazek on Unsplash




1. 매일 하는 직무는 나의 비전과 연관이 있어야 한다
걸리는 시간은 5시간이 적당하다


처음에 나의 직무에 걸리는 시간을 체크를 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내 직무가 무엇인지 쓰고, 매일 해야 하는 핵심 업무 3가지 이상을 적고, 각각 소요되는 시간을 적는 거였어요. 저는 거의 8시간이 나오더라고요. ㅜㅜ


매일 직무리스트를 적을 때 중요한 것은?


- 그 직무가 내가 이루고자 하는 비전과 연관이 있어야 한다.

연관을 만드는 게 중요하지, 으레 해왔던 일을 계속 하는 게 중요한 건 아니라고.

제가 하는 일 중에서도 어떤 일들은 포기해야겠구나 싶은 것들도 보였습니다.


- 걸리는 시간은 5시간이 적당하다.

그래야 5시간에 집중하고, 나머지는 1인기업의 발전을 위한 생각시간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라고요.




2. 시간을 쓸 때는 큰돌(가장 중요한 일)부터 넣어야 한다


큰돌부터 넣어야 한다. 1인기업 수업 교재




똑같은 용량의 비이커에 돌을 담는다면.

큰돌-> 중간돌-> 작은돌 순으로 담아야 다 담기는 것처럼.


시간 관리도 마찬가지라는 설명을 해주었습니다.


1인기업가에게 큰돌은? 나의 핵심가치를 지키는 시간

중간돌은 수익가치를 내는 시간

작은 돌은 남들에게 끌려가는 시간(상대가치)입니다.


때로 하루가 작은돌로만 채워질 때도 있었구나 싶었습니다.

그런 날은 왠지 허무...




3. 주간 목표는 달성여부가 분명한 수치로 표현해야 한다


1인기업가의 시간경영에서는 주간에 집중하는 게 중요한데요.


주간 목표를 정할 때 중요한 것은 이것입니다.


- 달성여부가 분명한 수치로 표현하라.


김형환 교수님이 예를 들어준 것은 이것이었습니다.


1.상담(미팅)  2.전화(명단) 3.독서(중요) 4.칭찬(습관) 이렇게 주간목표를 쓰는 게 아니라.

-> 1.상담(미팅) 3명 2.전화(명단) 35통 3.독서(중요) 20시간 4.칭찬(습관) 25명

이렇게 수치로 표현해야 한다는 거죠.


- 주간 목표는 내가 세운 비전과 연관이 있어야 한다.

이것이 그냥 업무 다이어리와 다른 점이라는 이야기가 와닿았어요.

그냥 업무 다이어리는 해야 할 일의 나열이라면, 1인기업가가 작성하는 주간목표 다이어리는 비전을 향해가는 걸음 걸음인 것이죠.




내가 시간을 끌고 가는 게 아니라 내가 시간에 끌려다닌다.


요즘 많이 들었던 생각입니다.

그러니까 여유가 없게 되고요.


시간경영 방법을 활용하여, 시간을 내가 이렇게 저렇게 리드를 해나가봐야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 1인기업, 성격대로 사업할 생각하지 마라 

- 1인기업, 가슴 뛰는 삶의 비전을 만드는 방법 

- 꼭 해보고 싶은 것에 대한 도전, 늦은 때란 없습니다 

- 1인 여성 창업,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다면 


▶▶▶ 혼자 일하며 연봉 10억 버는 사람들의 비밀, yes24 책 보러 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부업으로 월급만큼 돈 벌려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