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소싱부터 시장조사까지, 알리바바로 40억 무역공주의 실전노하우
어제 글로벌셀러를 시작해보고 싶다면, 알리바바를 주목해보라는 이야기를 드렸는데요.
오늘은 알리바바로 40억을 번 사업가 무역공주 서이랑 대표님의 이야기를 토대로 '알리바바 시작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드려볼게요.
[오늘 이야기 순서]
1. 제품 소싱은 어떻게 할까?
2. 시작 전 시장조사하는 방법
- 내가 돈을 더 주고서라도 이 제품을 사고 싶은지? 먼저 질문하라
- 경쟁자의 규모를 파악하라
- 제품 수요를 파악하라
제품 소싱은 어떻게 할까?
직접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분이 아니어도 제품을 잘 소싱해서 판매를 해볼 수 있는데요.
알리바바닷컴으로 물건을 팔아보고 싶은데 무엇을 팔아야 할지 막막하다면, 우선은 주위의 인맥을 활용해보는 게 좋습니다.
가족이나 친척, 친구, 주변 사람들에게 "주변에 도매를 하는 분이나, 제조공장을 하는 분이 있는지" 물어보는 거죠.
주변 사람들 제품으로 했을 때 좋은 점은, 제품에 대해서 편하게 질문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알리바바닷컴은 기본적으로 도매, 제조시장이라, 바이어들이 제품에 대한 질문을 많이 하는 편입니다.
이런 질문에 잘 대답을 해줘야 주문이 성사되는데요.
궁금한 부분에 대해 바로 지인에게 물어서 대답해줄 수 있으니, 그만큼 거래 성사율이 높아지는 거죠.
지인이 없다면 우선 어떤 분야의 아이템을 팔고 싶은지를 정해보세요.
그 분야의 제품들을 검색해봅니다.
거기서 나오는 제조 공장들에게 연락하고, 찾아가서 만나고, 그 과정에서 알게 된 또 다른 공장을 방문하고... 수많은 발품을 팔고, 가장 마음에 드는 공장의 제품으로 거래를 해보는 겁니다.
서이랑 대표님뿐 아니라 제가 <혼자 일하며 연봉 10억 버는 사람들의 비밀>을 쓰기 위해 만났던 셀러분들도 다 이런 과정을 거쳐서 소싱을 하고 있었습니다.
2. 시작 전 시장조사하는 방법
과연 내가 선정한 제품은 잘 팔릴까?
이 부분에서 시장조사를 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이 제품은 나도 돈을 더 주고서라도 사고 싶은지?”
바이어의 입장에서 일단 생각을 해봅니다.
당연히 우리가 팔 제품은 중국 제품보다는 비쌀 것이기 때문입니다.
내 마음에서도 확신이 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먼저 경쟁자의 규모를 알아야 하는데요.
1인 셀러, 1인기업가에게 너무 경쟁이 치열한 시장은 어렵기 때문에 적절한 경쟁 규모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사이트에서 판매할 제품을 검색합니다.
검색창 옆에 Products를 Suppliers로 바꾸면 해당 판매자가 얼마나 있는지 알 수 있어요.
- 메이드 인 코리아 제품이 얼마나 있는지 살펴봅니다.
알리바바닷컴에서 경쟁 상대는 중국 판매자가 아니라 한국 판매자이기 때문에 이 단계가 중요합니다.
우측에서 원하는 검색 조건을 필터링할 수 있는데요.
국가 검색하는 부분에서 ‘South Korea’를 찾아서 체크를 하면 됩니다.
한국 판매자가 너무 많이 포진해 있다 하면 피하시고, 적당하다 싶으면 시작을 해봐도 되겠죠.
- 대략의 판매 수량을 파악한다
어제도 말씀드렸지만 알리바바닷컴 사이트 상에서 중국 이외 나라 판매자의 판매량은 알 수 없습니다.
사이트상에서 결제를 할 수 없기 때문인데요.
‘Trade Assurance’ 마크가 있는 중국 판매자들을 보면, 제품이 얼마나 팔렸는지를 대략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그걸 보고 수요가 있겠다 없겠다를 대략 판단하는 거죠.
- 바이어의 RFQ(구매공고)를 확인한다
RFQ는 바이어가 필요한 제품에 대해 제품 스펙과 수량 등의 정보 등을 담아서 올린 건데요.
이것을 검색하면 조금 더 정확히 제품 수요를 알 수 있습니다.
RFQ는 알리소스(Alisource, sourcing.alibaba.com )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사이트로 들어가서 내가 팔고자 하는 제품을 검색해보면 돼요.
수요가 어느 정도 있겠다, 한국 제품으로만 필터링했을 때 경쟁이 그렇게 심하지 않다.
이 두 가지 조건을 충족한다면 일단 팔아봐도 되는 거죠.
알리바바 제품 업로드하고 유료회원 가입하는 것까지 다 이야기를 하려고 했는데요. 내용이 생각보다 길어져서 그 부분은 낼 이어서 말씀드릴게요. (알리바바셀러 시작하기 2)
* 일기콘 43, 일상의 기록을 콘텐츠로 43일째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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