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토리위너코치 Dec 14. 2021

스타트업에게 꼭 필요한 해외상표등록 가이드북

국가별 출원 전략부터 방법까지 로드맵이 담긴 책

오늘은 해외 상표 등록을 준비하고 계신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 담당자 분들을 위한 책을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스타트업에게 지금 꼭 필요한 해외상표등록 A to Z

:  해외상표, 필요하지만 망설이고 있다면?



교보문고. 스타트업에게 지금 꼭 필요한 해외상표등록 A to Z



위너책쓰기 프로젝트 6기에 참가한 서재원 작가님의 책인데요.


서재원 작가님은 2007년부터 특허법인과 특허사무소에서 상표업무만을 전담해온 상표 전문가입니다. 

특히 해외상표업무를 10년 이상 담당했고, 1000건 이상의 상표를 국내외에 출원해온 분이에요.




스타트업을 위한 해외상표등록의 로드맵을 그려주는 책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의 경우 해외 상표 등록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면서도 비용이 부담되거나 관련 개념, 절차의 난해함으로 인해 상표 등록을 미루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미루다 자칫 잘못하면 모방 상표 출원으로 큰 사업적 손실을 입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모방 상표 출원 빈도가 높은 국가(특히, 중국)와 주력 국가에 대해서는 가능한 한국 출원과 동시에 출원을 진행하는 것이 앞으로 사업을 순조롭게 진행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서작가님은 시작이 막막한 관련 업무 종사자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전하고자 이 책을 쓰게 됐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이 책에서는 주요 국가별 출원전략부터 미국 중국 등 국가별 무료검색 TIP, 상세한 상표 등록법까지 해외 상표에 대해서 아무것도 몰라도 개념을 잡을 수 있게 자세히 안내하고 있습니다.



스타트업에게 지금 꼭 필요한 해외상표등록 A to Z



“국내 상표 등록이 있으면 해외에서도 상표를 보호받을 수 있나요?”

“전 세계에서 상표를 보호받고 싶은데 가능한가요?”

“해외 상표는 국내 상표가 등록된 이후에 하면 되나요?”

“해외 상표 등록 혼자서도 할 수 있나요?” 등등 


해외 상표 업무에 대해서 많이 궁금해하는 부분들, 해외 상표 등록을 위한 다양한 방법, 자신의 회사에 맞는 효율적인 절차는 무엇인지 등에 대해서 보다 쉽게 이해하고 선택할 수 있는 가이드가 담겨 있습니다.




작가와의 인터뷰



서재원 작가님



1. 왜 이 책을 쓸 생각을 했나요? 


처음에는 단순히 제가 하는 일을 정리해보려는 생각이었는데, 쓰다 보니 가치있는 책이 되기 위해서는 누군가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전달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고 나니 이 책을 써야 할 목적도 타겟이 되는 독자도 조금씩 더 분명해졌습니다.


2. 책에는 어떤 내용이 담겨 있나요? 


해외상표등록을 위한 전략과 상세한 방법이 있습니다. 

전 세계 모든 국가의 내용을 담을 수는 없기에, 주요 국가라고 할 수 있는 미국, 중국, 유럽, 일본 등의 국가에 대한 전략이 하나의 내용이고, 다른 하나는 국제출원을 직접 진행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3. 어떤 분들이 보면 좋을 책인가요? 


책의 제목에서도 강조되었듯이 스타트업 관련 대표자, 법무업무 담당자분들에게 최적화된 내용입니다.

중소기업이나 기타 신생기업 중 해외 진출을 고려하고 계신 분, 해외상표등록이 필요한 분들에게도 좋은 정보가 될 것입니다.


4. 위너책쓰기 프로젝트를 통해 출판하셨는데, 참가하면서 느낀점?


작년에 혼자서 pdf 버전의 이북을 쓴 적이 있었는데, 확실히 이번에는 전문가분들의 도움을 받으니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가장 좋았던 것은 책을 쓰기 전에 <기획안>을 써보도록 해서 스스로 내 책의 독자가 누구인지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준 것입니다. 독자를 구체적으로 고민하게 되었고, 이 후 책을 쓰는 것에 있어서 방향성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또 좋았던 것은 여럿이 함께 진도를 맞춰나가며 서로 동기부여가 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모두 온라인에서 처음 만나는 분들이었지만 책을 써나가면서 서로의 책 내용도 알게 되고, 표지디자인을 정할 때 의견도 제시해주면서 함께 책을 완성해 나갈 수 있었습니다. 


책을 쓰다 보면 지치는 순간이 있는데, 그때마다 다른 분들로부터 긍정적인 자극을 받으며 책쓰기를 계속할 수 있었습니다.


5. 정말로 책이 출간되니까 기분이 어떠셨나요? 


자주 이용하던 YES24에서 제 책이 검색된다는 것이 가장 신기하고 뿌듯했습니다. 

책의 내용에 책임질 수 있는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는 생각에 지금 하고 있는 업무에 대해 더 동기부여가 되기도 했습니다. 앞으로 더 발전된 내용의 책을 쓰고 종이책으로도 출판해보고 싶다는 욕심도 생겼습니다.


6. 주변의 반응은 어떤가요? 


카톡 프로필을 바꾸니 가까운 지인분들이 먼저 연락해주면서 축하해 주시고 격려해 주셨습니다. 가족과 친한 지인분들의 소중함을 새삼 더 느꼈습니다.


7. 앞으로의 계획을 알려주세요. 


당분간은 책의 홍보방법에 대해 더 연구해 볼 생각이고, 책을 소개하는 동영상을 만들어 볼 예정입니다. POD 방식의 주문생산 종이책 버전도 편집에 더 신경을 써서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그 이후에는 작년에 pdf 버전으로만 만들었던 책을 이번에 배운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ePUB 버전으로도 만들어볼까 생각 중입니다.


8.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해주세요. 


이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꾸준히 진행해주신 최창희 대표님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그분의 실천과 책을 통해 좋은 동기부여를 많이 받았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인연 쭈욱~ 함께 해요.



☞ 교보문고 책 구매 좌표


서재원 작가님 블로그 : https://blog.naver.com/maymake




서재원 작가님과는 2019년 우연한 기회로 만나 2년 넘게 인연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진국 중의 진국이라고 소개하고 싶을 정도로, 맡은 바 일을 성실히 해내면서 열정적으로 새로운 것에도 계속 도전하고 있는데요.


이 책에도 성실함으로 쌓아온 전문성과 열정이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해외 상표 등록, 출원에 대해 막막하셨던 분들이라면 이 책을 읽고 도움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서재원 작가님, 정말 좋은 인연~ 쭉 함께해요

#일기콘 333, 일상의 기록을 콘텐츠로 333일째 글입니다 

(* 화목에는 꼭 글을 씁니다)


<이 글들도 같이 읽으면 좋아요~>


- 책쓰기가 몇 억의 가치를 했다고? 돈 되는 글쓰기에 대한 단상

- 저는 전문가도 아닌데 책쓰기를 해도 될까요? 

- 나만의 책은 쓰고 싶지만 책쓰기 주제를 정하기는 어렵다면? 

- 천만원짜리 글쓰기 습관, 책 출간 계약을 맺으며 느낀 단상 

- [마감] 책쓰기부터 이북 제작 출판까지, 전자책 만들기 7주 작가 과정 모집(위너책쓰기 7기)




매거진의 이전글 [마감] 책쓰기부터 출판까지, 전자책제작 7주 작가과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