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토리위너코치 Dec 02. 2022

<내 이야기를 글로 쓰고 싶었어> 출판기념회를 가지며

7주간의 용인중앙도서관 글쓰기 강좌의 결과물로 나온 책과 사람 이야기

지난 11월 29일 용인중앙도서관에서 출판기념회를 가졌습니다.

출판된 책 제목은 <내 이야기를 글로 쓰고 싶었어>




<내 이야기를 글로 쓰고 싶었어>




책 출판을 목적으로 기획된 도서관 글쓰기 강좌


이 책은 용인중앙도서관 「쓰는, 사람」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나오게 된 건데요.


도서관이 단순히 책을 읽는 곳에서 벗어나 창작 공간으로 역할을 확대하기 위해 글쓰기 강좌를 열었고요. 2022년 9월부터 7차시 동안 ‘삶을 바라보는 관점의 범위를 확대하는 글쓰기 - 나의 삶, 나의 글’을 주제로 에세이 쓰기 훈련 과정을 거친 총 9분의 작품을 모아 책을 출간했습니다.


수강생분들은 50~60대, 인생 제2라운드를 준비하는 분들을 위주로 모집했어요.

책 제목 그대로 내 이야기를 글로 쓰고 싶은 분들이 모여, 강의와 피드백을 받으며 7주 동안 글을 썼습니다. 




<나도 내 이야기를 쓰고 싶었어> 목차


수강생 한 분 한 분씩 원하는 주제를 선택하고, 그 주제에 대해 3~4 꼭지 정도의 글을 썼습니다.


글쓰기 강좌에서는 에세이 쓰는 법, 책쓰기를 할 때 주의할 점, 퇴고하는 요령 등에 대해서 말씀을 드렸고요. 매주 피드백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7주 동안의 시간이 모여 책 한 권이 탄생했습니다.



1장•김경온 ‘감자아빠의 힐링요리’ 코로나19가 준 셰프도전기
2장•유미향 어른이 읽어도 좋은 그림책 베스트 3
3장•이향신 나의 살아가는 이야기
4장•권명희 3~5세를 위한 성경 동화, 예쁜 세상을 선물 받았어!
5장•김은숙 슬기로운 병원생활
6장•손기은 나의 전업주부 해방일지
7장•최영주 나를 위로하고 움직이게 한 책
8장•양인순 책꽂이에 있는 고전 책에 낙서하기
9장•김정미 재능기부가 가져다준 직업


(* 이 책은 비매품으로 용인 지역 도서관, 복지관 등 100여 곳에 비치가 됩니다.) 




이제는 명언 하나도 허투루 보지 않게 돼요




이렇게 한번 책을 내니까 제가 좋아하는 명언도 허투루 보이지 않아요. 
이런 것도 다 책에 쓸 수 있을 거 같아서 기록을 해놔요.
책도 읽고 그냥 끝냈었는데 그것도 정리해놓게 돼요.
글이라는 게 내 생활습관에서 나오는구나 싶어서, 그렇게 행동이 달라졌어요.


나의 전업주부 해방일지 파트를 쓴 손기은 선생님께서 이렇게 말씀해주셨을 때는 저도 아~ 그렇지 하게 되더라고요.


처음에는 어렵게 느껴지지만, 좋은 소재가 있으면 기록해놓고, 잠깐이라도 글 쓰는 시간을 가져보고. 그런 식으로 생활습관을 만들어 글을 써가다 보면 이렇게 책도 나오는 거지요.




수강생분들이 써주신 글들. 감사합니다.



롤페이퍼 돌리듯 서로 사인도 교환했는데요, 저도 수강생 분들의 사인을 받았습니다. 





글쓰는 행복을 찾게 해주어서 감사합니다


내가 쓴 글이 한 권의 책으로 묶여 나오니까 다들 너무 좋아하셨습니다.

한 분씩 돌아가면서 소감을 나눌 때도 그 기쁨이 묻어나왔는데요.


"글쓰는 행복을 찾게 해주셔서 감사하다"

"인생 버킷리스트를 달성할 수 있게 해줘서 감사하다"

"혼자서는 어려웠는데, 같이 해서 할 수 있었다"

"올해 가장 보람 있는 시간이었다"

"늘 작가분들의 강의 들으면서 나도 글을 써서 말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고 생각했는데, 이렇게 결과물을 낼 수 있어 좋았다"


글쓰기 수업을 처음 한 날, 바로 글을 계속 쓰고 나눠야겠다 싶어서 블로그 개설을 하신 분도 계셨는데요. 특히 "늘 다른 사람들의 글을 읽기만 했는데, 드디어 내 이야기를 쓴 책이 나와서 뿌듯했다" "앞으로도 계속 글을 쓰고, 나만의 책을 쓰는 것에 도전하겠다" 하는 이야기가 마음에 다가왔어요. 


콘텐츠 소비자에서 생산자가 되는 길에 한 걸음을 내딛은 거 같아서요.




2022년의 마지막 달입니다.

내 마음속에도 내 작품 하나를 만들고 싶은 소망이 있다면, 그 작은 걸음을 12월에는 꼭 내딛어보세요~





#일기콘 446, 일상의 기록을 콘텐츠로 446일째 글입니다 

(* 화목에는 꼭 글을 씁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전자책 종이책 책쓰기 분량은 어느 정도 돼야 하나요?

- 전자책 책쓰기 효과 정말 있을까? (위너책쓰기를 운영하며)

- 용인중앙도서관 에세이 글쓰기 수업을 마무리하며


매거진의 이전글 AI가 광고 카피라이팅 글쓰기까지 해준다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