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토리위너코치 Dec 23. 2022

인생 리셋 위한 새해 독서 계획은 이렇게 세워보세요

<철밥통을 차버린 여자> 저자 인터뷰

<철밥통을 차버린 여자> (후회없는 삶을 위한 인생 도약 책 읽기 프로젝트) 저자 김원주 작가님을 마흔성장연구소 유튜브 인터뷰를 위해 만났습니다.


이 책은 철밥통 공무원을 20년 만에 퇴사하고, 독서를 통해 1인기업가의 길을 찾고 성장하고 있는 이야기를 담고 있는데요.




철밥통을 차버린 여자




김원주 작가님과는 처음에 스토리위너컴퍼니 출판사에 원고 투고를 한 것을 계기로 알게 됐어요. 독서를 통한 인생 도약 스토리가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거 같아 인터뷰를 하게 되었습니다.

인터뷰 중에 '새해 독서 계획'에 대한 이야기도 해주었는데요. 먼저 정리해봅니다.  





1. 나에 대해서 먼저 돌아보는 시간을 갖자


새해에 독서 계획을 많이 세우는데요. 올해는 몇 백 권을 읽겠다, 한 달에 몇 권을 읽겠다 등의 막연한 계획을 먼저 세우는 경우가 많아요.

그런데 그 전에 내가 원하는 게 뭔지, 내가 바라는 건 뭐고, 내가 좋아하는 거는 뭐고, 나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나에 대해서 생각하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어요.



2. 내가 원하는 길을 이끌어주는 책을 읽어보자


내가 원하는 게 무엇인지 찾았다면 그에 관련한 책부터 계획을 세우고 읽어나가 보세요. 

저는 직장에 다닐 때는 마음이 힘드니까 마음을 다스릴 수 있는 책을 많이 봤어요. 


그러다가 우연히 경매 관련 책을 읽게 됐는데, 회사 외에 부동산 투자나 경매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고 써 있더라고요. 이런 방법도 있구나 싶어서 관련 책을 엄청나게 읽었어요.


책의 내용을 실천해보면서 실제로 수익이 생기는 경험을 하고, 회사를 나가서도 돈을 벌 수 있겠다 하는 자신이 생겼어요. 너무 힘들었던 회사를 그만두고 새로운 일을 시작할 수 있었죠.



3. 책에서 배운 걸 적용하고, 꾸준히 타겟 독서를 해보자


주제를 정하고, 관련한 주제에 관한 책을 10권이고 20권이고 읽는 걸 저는 타겟 독서라고 부르는데요. 지금도 타겟 독서를 하면서 책에서 답을 많이 찾고 있어요.


퇴사 후에 공유오피스 사업을 하고 있는데,  처음에 수익에 대한 기준을 만들어가야겠다 싶어서 관련한 책들을 많이 봤고요. 지금은 마케팅 관련한 책들을 보고 있어요.


책을 한두 권 본다고 답이 툭 튀어나오지는 않아요. 한 권 읽고 두 권 읽고 세 권 읽고 하면 거기서 말하는 공통된 메시지가 있더라고요. 이게 배경지식이 되는 거고, 그래도 좀 아쉬운데 하면서 읽다 보면 내가 궁금했던 질문에 답을 하는 책이 있더라고요. 거기서 배운 걸 삶에 적용하니까 내가 변화하는 게 보이고 즐거워지고요. 이게 진정한 변화를 위한 책 읽기가 아닌가 싶어요.




내가 원하는 게 뭐지? -> 관련한 책들의 리스트를 뽑아서 계획을 세워 독서를 하고-> 적용하고-> 다시 궁금증이나 관심이 생긴 분야의 책들의 리스트를 뽑아서 독서를 하고-> 적용하고->->-> 이렇게 계속 해나가다 보면 내가 원하는 인생 리셋도 자연스럽게 이뤄져 있지 않을까요?





메인 이미지= Photo by Christin Hume on Unsplash

#일기콘 452, 일상의 기록을 콘텐츠로 452일째 글입니다 

(* 화목에는 꼭 글을 씁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전자책 책쓰기 효과 정말 있을까? (위너책쓰기를 운영하며)

- 장기적으로는 말을 내뱉고 생각한 대로 된다, 말과 생각의 힘에 대해

- 내 삶에서 온라인 글쓰기 소재를 찾는 법, 마흔 즈음 나를 잊고 산다 느껴진다면




매거진의 이전글 나만이 팔 수 있는 차별화된 강점은 무엇인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