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창현 Mar 17. 2020

체중 1x kg 감량 기념 후기


오랜만에 체중계를 올라가 보니 앞 자리가 또 바뀌어 있었다.


이 몸무게는(시작과 끝을 공개할 수 없지만), 2006년, 질러 유리시아 여행 돌아와서 넘긴 이후로 14년 만에 되찾은 몸무게다(-18kg). 12년동안 공들여 찌운 살을 2년만에 내쫓은 격이다.  


2018년 6월 운동 본격 시작(그 날 이후 오늘까지 하루도 안 빼고 함)


달리기, 맨몸운동, 턱걸이, 홈트, 웨이트 등 몇 가지 방식으로 운동을 했었는데, 이제 몸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알것 같다. 이 지식을 20대 나에게 돌아가서 말해주고 싶을 정도이다. 20대의 내가 물론 그따위 충고 들었을리 없지만, anyway.


어차피 시중에 널리고 널린 것이 다이어트 팁이지만, 그건 그거고 내 얘기 몇가지 해보려고 한다.


* 몸은 천천히 반응한다.

남들은 처음에 운동할 때 살이 금방 빠진다는데, 첫 5kg을 빼기가 아주 힘들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운동량이 엄청났는데, 거의 2달이 지나서야 몸에서 조금씩 반응이 오기 시작했다. 그 때 깨달았다. 몸은 서서히 반응하는구나.


* 운동을 믿지 말 것.

엄청 살이 쪘을 때도 하루 팔굽혀펴기를 100개씩 하던 사람이었다. 하루 40분씩 꾸준히 매일 수영할 때도 살은 빠지지 않았다. 답은 아주 간단하다. 운동만으로는 절대 살이 빠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러나 무게를 줄이려고 하면서 음식만 줄이는 건 더 바보같은 짓이다. 결론은 운동과 식이조절은 한 몸이라는 것. 하나만 하면 효과가 없거나 부작용이 많다  


* 어떤 운동을 할 것인가: 변화를 줄 것.

페북에 매일 달리기 사진 올릴 때가 있었다. 그 때 놀라운 사실은 하루 7km 이상씩 매일 뛰었음에도 불구하고 야금야금 살이 찌고 있었다는 사실이다. 더울 때나, 추울 때나, 비가 살짝 와도 뛰었는데, 몸이 배신했다. 운동에 몸이 적응해서 그렇다. 그 때는 좀 다른 방식으로 몸을 자극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달리기->홈트 맨몸운동->스피닝->턱걸이->덤벨->바벨->윗몸일으키기 순으로 운동방법을 바꿨다. 바꿀 때마다 몸은 더 힘들어졌고, 그동안 운동한 것으로는 충분치 않았다는 생각이 들었다.


* f = ma: 무게가 무거울수록 효율적이다. 

이거야 말로 절대진리인데, 뉴튼의 운동법칙이야 말로 가장 중요하다. m을 작게 해서 횟수를 늘릴 것인지, m을 크게 해서 횟수를 줄일 것인지. 답은 간단하다. m을 늘리는 게 답이었다. 예전에 이상한 사람 취급했던 3대(벤치프레스, 데드리프트, 스쿼트 중량 합쳐서 몇 kg인가) 몇치네(몇까지 들 수 있다. 예를 들어 3대 400친다. 3대운동 합쳐서 400kg까지 들 수 있다) 하는 헬창(헬스에 미친 사람들)들이 이해되기 시작했다. 그것이야 말로 우리의 운동이 진화해가야 할 방향이기 때문이다. 팔굽혀펴기를 열심히 연습해서 100번 하느니 같은 시간에 무게를 조금씩 늘려가면서 벤치프레스를 하는 게 낫다. 그만큼 시간이 절약된다. 이건 정말 중요한 포인트이다. 시간이 없다고? 그럼 더 무겁게 들면 된다. 대신 전문가의 코치를 받아 부상 위험을 충분히 줄이는 것이 좋다. 전문가의 코치를 받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유튜브 보고 공부해서 들면 된다. a를 늘리기 어렵다면 m을 늘려서 운동효과를 극대화한다.


* 무엇을 할 것인가? 크로스핏, 파워리프팅, 보디빌딩

파워리프팅은 무겁게 드는 사람들이고, 크로스핏은 이것저것 해서 몸을 최대한 힘들게 하는 운동이고, 보디빌딩을 몸을 근육으로 조각하는 운동방법이다. 각자 운동방법에 맞게 운동을 찾아서 하면 될 것 같다. 중요한 건 한 번 선택하면 3개월 이상은 해보고, 몸이 적응한다 싶으면 종목을 바꿔주는 것이 핵심.


* 꾸준히 운동하면, 비건(vegan) 하면, 일단 무조건 빠진다.

아는 사람은 알겠지만, 비건 하면서 하루에 밥 6그릇 먹는 날은 흔했다. 그 때도 몸무게는 서서히 줄고 있었다. 대신 하루 최소 30분 이상은 강도 높게 운동했다.


* 비건이 어려우면 소금기라도 제거하고 먹으면 효과 있음

비건 전 가장 드라마틱하게 살이 빠졌을 때는 밥양을 반으로 줄이고 소금기를 안 먹었을 때였다. 그러나 이 때는 일상생활이 좀 힘들었다. 탄수화물을 안 먹으니 몸에 힘이 없었다. 김치도 씻어먹고 그 좋아하던 국물도 안 먹고, 건더기만 물에 살짝 씻어먹었다. 그랬더니 전반적으로 몸에 붓기도 빠지고, dehydrated 되면서 몸무게가 확실히 줄었다. 물이 무거운 건 모두들 아실테니 패쓰.


* 뼈를 만질 수 있다!(물론 피부 바깥으로)

살이 빠지고 있던 어느날 우연히 등으로 손을 갖다댔는데, 척추가 만져져서 놀랐던 기억이 있다. 경추와 척추가 선명하게 느껴져서 깜짝 놀랐다. 아, 원래 뼈를 이렇게 피부 너머로 만질 수 있는 거였구나. 그래서 나는 가끔 기분이 우울하면 경추와 척추를 한번씩 만진다.


* 시간이 없어서 운동을 못하는 분들께..

시간이 없어서 운동을 못하는 분들이 많다. 나 역시 12년 동안 18kg을 꾸준히 늘려서 유지했기 때문에 그 마음을 너무 잘 안다. 내 주변에 나처럼 몸무게 많이 나가는 사람은 별로 없었다. 여러가지 이야기를 썼지만 이 글을 통해서 딱 하나의 메시지만 전달해야 한다면, 나는 이렇게 말하고 싶다.


팔굽혀펴기, 앉았다 일어서기(스쿼트), 걷기, 윗몸 일으키기 뭐든 좋아요. 어제 안했던 운동을 오늘 시작해보세요. 10분, 아니 5분이라도 좋아요. 그리고 내일은 오늘보다는 더 힘들게 하세요(오래 하라는 말이 아니에요). 몸에 변화가 생기는데에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조금만 인내심을 가지고 운동강도를 조금씩 높여주세요. 머잖아 몸이 반응할 겁니다. 이 세상은 뉴튼의 운동법칙이 지배하는 세상이거든요.


* 나가면서

2년 전 나는 내 주변 어떤 사람들보다 몸 관리 못하는 사람이었다. 지금은 운동하지 않으면 몸이 근질근질한 사람이 되었을 뿐이다. 대단한 근육쟁이도 아니고(되기도 힘들고), 운동수행 능력 역시 보잘 것 없다. 그러나 하루 최소 30분 이상은 숨이 턱턱 막힐 때까지 몸을 움직인다. 몸이 변화하는 것을 보는 것처럼 기쁜 것도 없었다. 내가 좋아하는 사람들이 이런 기쁨을 같이 느꼈으면 좋겠다.

작가의 이전글 나 또 상처 받았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