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승민 회계사 Aug 17. 2020

100에서 0이 되는 순간에 서서

삶과 죽음의 '복'

안녕하세요 김승민입니다

아버지가 떠난 후에 떠오르는 

이런저런 생각들을

글로 써보고 있습니다




내 인생의 좋은 일은 내가 하는 일 덕분에 생겼어


제가 브런치에서 쓴 첫 번째 글은

영화 <아메리칸 셰프>를 통해서

'내 인생의 모든 좋은 일은 내가 하는 일 덕분에 생겼다'를 깨달았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그 이야기를 조금 더 이어가면


제 일이 제 인생에 가져다준 가장 큰 선물은

아버지가 세상을 떠나는 순간에 

제가 옆에 있을 수 있었던 것입니다


저는 회계사로 일하고 있습니다


노트북과 전원코드만 있으면 병원에서도 일할 수 있었고

솔직히 당시에는 개업 초기라 일이 많지 않았었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인 직장인 분들보다는 병원에서 아버지 곁에 오래 있을 수 있었습니다


직업과 함께한 노트북과 전원코드 (그리고 콘센트)


아버지가 떠나는 순간을 돌이켜봤을 때

문득 '내 인생의 좋은 일은 내가 하는 일 덕분이다'는 

영화 <아메리칸 셰프>의 대사가 다시 생각났습니다

그래서 저는 제 직업에

그리고 그때 그렇게 할 수 있었던 제 상황에 감사할 수 있었습니다


삶과 죽음의 복


제 주위만 봐도

부모가 세상을 떠나는 순간을 

자식이 함께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업이나 직장 등을 이유로 

부모와 멀리 있기도 하고

또는 가까이 있어도 

잠시 자리를 비운 그 한순간에 돌아가시기도 합니다


아버지의 장례식장에 와주신 분들 중

제게 이런 말을 건넨 선배님이 있었습니다


"너 아버지 임종 지킨 거 너에게도 아버님께도 큰 복이다. 어머님 잘 모시고.."


그런 것 같습니다

제게는 정말 큰 복이었습니다

그 짧은 순간으로 인해 

지금 이렇게 글도 쓰기 시작할 정도로

제 삶은 조금씩 변하고 있습니다


선배님의 말씀처럼

아버지께서도 떠나시는 외로운 순간 

저와 가족이 있었다는 것이 나의 복이었다 생각하셨다면

자식으로서 더 기쁠 게 없을 것 같습니다


100에서 0으로


저는 

기계에 표시되는 생명과 관련된 숫자보다

제 손가락에 느껴지는 '숨'의 세기를 통해

그가 살아있음을 느끼고 안도하였습니다


그런 어느 날 저녁

무심코 아버지의 코에 갖다 댄 제 손가락에서

가늘었던 바람이 멈추었습니다


'숨'은
'아날로그'처럼 100에서 70, 50, 30, 20, 10... 0으로
서서히 다할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마치 '디지털'과 같이
100에서 단번에 0으로
그렇게 한 순간에 생명은 멈추었습니다 


지금도 가끔 아버지의 생이 멈춘 그 순간을 떠올립니다

머릿속 기억보다는

마지막 그 숨을 느꼈던 손가락을 보며

그 순간을 추억합니다


이제는

손가락을 코에 대어 숨을 느끼는 것이 

또 하나의 습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손가락에 느껴지는 '숨'에, '생명'에 감사합니다




커버이미지 출처 : https://www.healthline.com/health-news/how-death-doulas-can-help-people-at-the-end-of-their-life#1

이전 01화 내 인생의 모든 좋은 일은 내가 하는 일 덕분에 생겼어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