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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SNC Lab Aug 24. 2020

WCAG 2.2 작업 초안 둘러보기 - 두 번째

Web Content Accessibility Guidelines



지난 8월 11일 W3C의 AGWG(Accessibility Guidelines Working Group)는 두 번째 WCAG 2.2 작업 초안에 대한 리뷰 요청을 발행했습니다. 리뷰 제출 마감 기간은 2020년 9월 18일까지입니다.

저희는 지난 3월 AGWG가 발행한 WCAG 2.2 첫 번째 작업 초안에서 새로워진 내용에 대해 소개해 드린 바 있는데요. 해당 아티클에 이어 두 번째 작업 초안에서 새로워진 내용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NOTE:
성공 기준을 번역하는 과정에서 되도록 원문에 충실하려 하였으나, 영어와 한국어의 문법적 구조 차이를 반영하여 불가피하게 의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한국 독자에게 뜻을 명확히 전달하기 위해 “성공 기준 내용” 일부에는 해당 성공 기준에 있는 “Understanding” 문서와 다른 문서를 참고하여 간략하게 보충 설명을 작성하였습니다. 원문 성공 기준에 없는 내용이라고 의아해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한국어로 원문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오해가 발생할 수 있는 문장의 경우, 번역과 동시에 원문의 구와 절(Phrase and Clause)을 괄호 안에 병기했습니다.



WCAG 2.2의 새로운 내용 - 개요

WCAG 2.2 두 번째 작업 초안에서는 4개의 가이드라인(Guidelines)에 9개의 성공 기준(Success Criteria)이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변경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2.4 탐색 가능(Navigable)
2.4.11 초점 표시(최소) (Focus Appearance (Minimum))
2.4.12 초점 표시(향상됨) (Focus Appearance (Enhanced))
2.4.13 고정된 참조 포인터 (Fixed Reference Points)

2.5 입력 방식(Input Modalities)
2.5.7 드래그 (Dragging)
2.5.8 포인터 타깃 간격 (Pointer Target Spacing)

3.2 예측 가능(Predictable)
3.2.6 쉽게 찾을 수 있는 이용 도움 (Findable Help)
3.2.7 숨겨진 컨트롤 (Hidden Controls)

3.3 입력 지원(Input Assistance)
3.3.7 접근 가능한 인증 (Accessible Authentication)
3.3.8 반복 입력 (Redundant Entry)


이번 작업 초안에 새롭게 추가된 9개의 성공 기준의 타깃 사용자는 운동장애 사용자, 고령자(Retiree), 인지장애 및 학습장애 사용자, 저시력 사용자가 주 대상입니다.


TIP  WCAG의 문서 구조

WCAG 문서 본문은 원칙(Principles), 가이드라인(Guidelines), 성공 기준(Success Criteria), 성공 기준 달성 방법 컬렉션(Sufficient and Advisory Techniques) 총 4개의 계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4개의 원칙 아래에 13개의 가이드라인, 가이드라인 아래에는 가이드라인을 만족하기 위한 성공 기준과 각 성공 기준을 만족하기 위한 성공 기준 달성 방법 컬렉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본문이란 문서에 관한 요약(Abstract), 버전 이력 등이 수록된 소개(Introduction), 실행 방법(Conformance), 용어 정의(Glossary) 등을 제외한 것을 의미합니다.




2.4 탐색 가능(Navigable)

탐색 가능은 사용자가 페이지를 탐색하고, 원하는 콘텐츠를 찾을 수 있으며 현재 위치를 사용자가 알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달성해야 하는 성공 기준의 집합입니다. 이번 작업 초안에서 탐색 가능에는 3개의 새로운 성공 기준이 추가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성공 기준 2.4.11 초점 표시(최소) (Focus Appearance (Minimum)) - Level AA

· 성공 기준 내용

인터페이스 구성 요소의 키보드 초점 표시자는 다음 기준을 모두 만족한다.

· 최소 영역(Minimum area): 초점이 표시되는 영역은 초점이 위치한 컨트롤 경계보다 1 CSS 픽셀 이상 크거나, 초점이 된 요소의 가장 짧은 면을 따라 두께가 최소 8 CSS 픽셀이다.
· 색상 대비 변화(Change of contrast): 초점 표시 영역에 변화되는 색상은 초점을 받지 않았을 때의 색상과 최소 3:1의 대비를 갖는다.
· 인접 요소와의 대비(Adjacent contrast): 초점 표시 영역은 인접한 요소와 최소 3:1의 대비를 갖거나, 2 CSS 픽셀보다 두꺼워야 한다.
· 명백함(Unobscured): 초점이 있는 요소는 임의의 저자가 등록한 콘텐츠에 의해 전체가 가려지지 않는다(일부는 가려질 수 있음). 

참고: 초점 영역이 특정 무늬의 패턴이거나, 그라데이션이 있을 경우 초점 영역의 일부는 3:1의 대비를 만족하지 않을 수 있다.


· 성공 기준의 목적

초점 표시는 키보드 사용자가 현재 위치한 초점을 화면에서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는 성공 기준입니다. 이 기준을 통해 키보드를 사용하는 저시력인 뿐만 아니라 음성 입력 장치 사용자, 단기 기억장애 사용자, 주의력 결핍 장애 사용자가 보다 원활하게 콘텐츠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성공 기준 2.4.12 초점 표시(향상됨) (Focus Appearance (Enhanced)) - Level AAA

· 성공 기준 내용

인터페이스 구성 요소의 키보드 초점 표시자는 다음 기준을 모두 만족한다.

· 최소 영역(Minimum area): 초점을 받은 컨트롤을 둘러싼 2 CSS 픽셀 두께 이상의 별도 테두리(Solid Border)가 있다.
· 색상 대비 변화(Change of contrast): 초점 표시 영역에 변화되는 색상은 초점을 받지 않았을 때의 색상과 4.5:1 이상의 대비를 갖는다. 
· 명백함(Unobscured): 초점이 있는 요소는 임의의 저자가 등록한 콘텐츠에 의해 모두 가리지 않는다(초점 영역이 가려지지 않고 전체가 나타나야 한다는 의미). 


· 성공 기준의 목적

초점 표시(향상됨) 성공 기준의 목적은 초점 표시(최소)와 같습니다.



성공 기준 2.4.13 고정된 참조 포인터 (Fixed Reference Points) - Level A

· 성공 기준 내용

웹 페이지가 전자 출판물이고, 페이지 구분자(Pagebreak Locators)가 있을 경우 페이지 구분자를 이용해 원하는 페이지 위치로 이동할 수 있는 메커니즘이 있으며 플랫폼이나 포맷이 변경되더라도 구분자는 동일하게 유지된다.


· 성공 기준의 목적

고정된 참조 포인터는 여러 개의 페이지가 있을 경우 페이지 구분자를 통해 현재 페이지를 파악하고, 쉽게 원하는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성공 기준입니다. 이 성공 기준을 준수함으로써 전자 출판물로 온라인/오프라인 수업을 할 때 교사가 지시하는 페이지로 학생이 쉽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 성공 기준을 충족하면 난독장애 사용자와 고령의 사용자가 전자 출판물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2.5 입력 방식 (Input Modalities)

입력 방식은 사용자가 키보드뿐만 아니라 다양한 입력 수단을 이용하여 웹 페이지 등과 상호작용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성공 기준의 집합입니다. 입력 방식에는 두 개의 새로운 성공 기준이 추가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성공 기준 2.5.7 드래그 (Dragging) - Level AA

· 성공 기준 내용

드래그 가능한 요소는 해당 요소의 본질적인 기능이 드래그를 해야만 실행할 수 있는 것이 아닌 이상(unless dragging is essential) 하나의 포인터(예 - 누르기 동작)로도 실행할 수 있다. 여기서 드래그 가능한 요소는 웹 페이지의 구성 요소만을 대상으로 한다. 유저 에이전트, 보조기술에서 제공하는 드래그 동작은 이 성공 기준의 예외이다.


· 성공 기준의 목적

드래그 성공 기준의 목적은 마우스나 터치 패드를 이용해 특정 항목을 원하는 위치로 드래그할 수 없는 사용자를 고려하여 만들어진 기준입니다. 이 기준을 만족하면 손 떨림 등의 운동장애가 있는 사용자, 키보드 사용자, 스크린 리더 사용자가 드래그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성공 기준을 만족하는 대표적인 방법은 드래그 가능한 요소에 요소를 위아래 또는 좌우로 이동하는 버튼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성공 기준 2.5.8 포인터 타깃 간격 (Pointer Target Spacing) - Level AA

· 성공 기준 내용

다음 조건을 제외하고, 각 포인터 타깃의 너비와 높이는 44 CSS 픽셀 이상이거나, 너비와 높이가 44 CSS 픽셀 이상인 영역에 포함되어 있다. 포인터 타깃 크기가 44 CSS 픽셀보다 작고, 44 CSS 픽셀 이상의 너비와 높이를 갖는 영역에 포함되어 있을 경우 다른 타깃을 해당 영역에 포함하지 않는다.

· 확대 가능(Enlarge):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포인터 타깃을 확대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고 있을 경우
· 인라인 요소(Inline): 포인터 타깃이 문장의 일부일 경우
· 사용자 에이전트(User agent): 포인터 타깃 크기가 사용자 에이전트에 의해 변경되었을 경우
· 정보를 표현하기 위해 수정할 수 없는 본질적 요소(Essential): 포인터 타깃이 특정 정보를 전달(to the information being conveyed)하는 일부로서 크기를 변경할 수 없는 경우


· 성공 기준의 목적

포인터 타깃 간격의 목적은 터치 기반의 입력 장치나 마우스 입력 시 화면에 표시되는 각 객체들의 크기와 객체 사이의 간격을 적절하게 확보함으로써 원하지 않는 객체를 터치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 성공 기준을 만족하면 손 떨림, 손 부상 등 운동장애를 겪고 있는 사용자와 저시력 사용자, 작은 크기를 가진 터치 기반의 모바일 장치 사용자, 한 손 사용자, 흔들리는 교통 수단에서 기기를 사용하는 사용자, 손가락이 굵은 사용자들이 원활하게 원하는 포인터 타깃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3.2 예측 가능 (Predictable)

예측 가능은 웹 페이지 등이 예측 가능한 방법으로 표현되고 동작하도록 보장하기 위한 성공 기준의 집합입니다. 예측 가능에는 2개의 성공 기준이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성공 기준 3.2.6  쉽게 찾을 수 있는 이용 도움 (Findable Help) - Level A

· 성공 기준 내용 

SPA(Single Page Web Applications) 또는 여러 페이지로 이루어진 웹 사이트(Set of Web Page)에는 다음 4개 중 하나 이상의 페이지 이용 지원을 위한 옵션이 있다. 여러 페이지로 구성된 웹 사이트의 경우 개별 페이지에 따라 상대적이면서 일관된 순서(included in the same relative order on each page)로 옵션이 제공된다.

· 연락처 정보(Human contact details): E-Mail, 전화번호가 대표적인 제공 수단
· 이용 문의를 받기 위한 상담 요청 메커니즘(Human contact mechanism): 직원과의 채팅, 상담 예약 및 문의 내용 등록을 위한 양식 제공, 소셜 미디어 채널
· 도움말 이용(Self-help option): FAQ, 매뉴얼 문서 등이 수록된 도움말 전용 페이지 등
· 자동화 된 이용 지원(A fully automated contact mechanism): 챗봇 등 사용자가 입력한 내용에 따라 이용 지원을 자동으로 제공하는 수단


· 성공 기준의 목적

이 성공 기준은 특정 페이지에서 이용 지원 없이 작업을 완료하기 어려운 사용자를 고려하여 만들어졌습니다. 이 성공 기준이 의미하는 이용 지원은 입력 시 제공되는 자동 완성 추천 리스트나 특정 객체에 제공되는 툴팁 도움말을 포함하지 않습니다. 쉽게 이용 지원을 찾을 수 있도록 각 페이지에 반복되는 영역에 이용 지원을 위한 옵션 링크를 제공해야 합니다. 또한, 화면 크기가 달라짐으로 인해 절대적 위치가 달라지더라도 상대적 순서는 일관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화면 크기에 상관 없이 헤더 영역의 마지막에 이용 지원 옵션이 있다면 모든 페이지에 걸쳐 동일한 순서로 유지하십시오.



성공 기준 3.2.7 숨겨진 컨트롤 (Hidden Controls) - Level AA

· 성공 기준 내용

특정 작업을 완료하는 컨트롤 중 호버링 되거나, 키보드 초점이 접근했을 때 나타나는 컨트롤은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초점에 관계 없이 항상 화면에 표시되도록 하는 메커니즘이 있다.


· 성공 기준의 목적

기억장애 사용자 또는 다른 유형의 인지장애를 가진 사용자는 특정 맥락에서 작업을 진행하는 컨트롤이 명시적으로 표시되고 있지 않으면 작업을 완료할 수 없을 수 있습니다. 마우스를 호버링하거나, 키보드 초점이 접근해야 추가 컨트롤이 표시된다는 암묵적 단서를 놓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컨트롤이 숨겨져 있을 경우 숨겨진 컨트롤을 찾은 다음 작업의 맥락을 잃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화면 전체가 오버레이 되는 비디오와 웹 채팅의 경우 예외가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작업의 맥락에서 영상을 반드시 시청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이 성공 기준을 만족하십시오.




3.3 입력 지원 (Input Assistance)

입력 지원은 사용자가 입력 과정에서 실수를 피하고, 오류가 발생했다면 발생한 오류를 식별하여 수정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성공 기준의 집합입니다. 입력 지원에는 두 개의 새로운 성공 기준이 추가되었습니다.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성공 기준 3.3.7 접근 가능한 인증 (Accessible Authentication) - Level AA

· 성공 기준 설명

작업 과정에 인지 기능 검사(cognitive function test)를 사용하는 인증 과정이 포함되어 있을 경우 인지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하나 이상의 다른 수단이 있다. 
인지 기능 검사란 특정 사람의 이름, 문자 세트, 이미지와 패턴 기억하기 혹은 문자 입력, 철자 검사, 계산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다. 단, 자신의 이름이나 연락처 정보를 묻는 것은 인지 기능 검사에서 제외한다.


NOTE

'3.3.7 접근 가능한 인증'은 성공 기준만으로 목적이 명확하게 전달되므로 '성공 기준의 목적' 섹션을 생략했습니다.



성공 기준 3.3.8 반복 입력 (Redundant Entry) - Level A

· 성공 기준 내용

전체 작업이 두 개 이상의 단계로 나누어져 있을 경우 단계별로 반복되는 정보 입력(이전 단계의 정보 재입력 등)은 다음 중 두 가지 수단이 있다.

· 자동 입력(auto-populated)
· 입력값 선택(available for the user to select)

단, 패스워드 유효성 검증을 위한 패스워드 재입력과 기억력 게임과 같이 반복 입력이 필수인 경우 이 성공 기준에 해당하지 않는다.


· 성공 기준의 목적

이 성공 기준의 목적은 여러 단계를 가진 작업에서 두 번 이상 같은 정보 입력이 반복될 때 발생하는 인지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사용자는 여러 단계를 가진 작업에서 반복되는 정보를 입력할 때 인지 피로가 점진적으로 누적됩니다. 이러한 피로의 원인은 이전 단계에서 입력했던 정보를 회상하면서 오는 스트레스 상황에 의한 것입니다. 인지장애 및 학습장애 사용자는 더욱이 인지 피로도가 빠르게 누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보 회상에서 오는 인지적 스트레스를 이 성공 기준을 만족함으로써 덜어줄 수 있습니다.

이 성공 기준은 하나의 세션을 대상으로 합니다. 세션이 종료되거나 다른 세션으로 이동할 경우 이 성공 기준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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