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화몽 Mar 14. 2021

'간단'한 단식 & 운동 일기 11

같이 건강해지는 '간단', 알고 먹고 배우며 운동하는 온라인 모임.

간단 일기 11주 차 _ 2021.3.1~2021.3.7.

'너 다이어트하니? 살을 더 빼려고?' 내가 간헐적 단식을 하고 있다고 하면 돌아오는 대부분의 반응이 이러하다. 물론 몸매 관리나 다이어트 그것이 내가 식습관을 지키고 있는 이유 중 하나이다. 그러나 내가 간헐적 단식을 하고 있는 근본적인 목적은 아니다. 처음 간헐적 단식을 시작한 2016년 당시 내 몸무게는 52kg 정도였으니 문제가 될법한 몸무게는 아니었다. 그러나 2kg 정도가 고무줄처럼 왔다 갔다 했다. 달달한 것들을 며칠 폭풍 흡입하면 며칠은 소식을 했다. 무작정 더 날씬해지고 싶었다. 이것이 처음 간헐적 단식을 시작하던 때 가장 간절했던 생각이었던 것을 사실이다. 대충 끼니를 후루룩 먹고 자기 전이면 과자며 사탕, 젤리나 크림이 왕창 들어간 빵 덩어리를 입에 물곤 후회를 하며 잠이 들었다. 좋아하는 음식을 먹으며 나를 탓하다니 이렇게 가슴 아픈 일이 또 있을까! 맛을 찾아 삼만리를 헤매는 것을 마다치 않던 내가. 맛있게 더 잘 먹기 위해 간헐적 단식을 하기로 결심했다. 아이러니하게 들릴지 모르겠지만 그렇게 첫 단추를 끼웠다. 나는... 그렇게 시작했다. 


# 간헐적 단식이란?

최근 가장 핫한 다이어트 방법의 하나다. 일정 기간 공복을 유지하는 식사법으로 지상파 방송을 타게 돼 효과가 더욱 주목받았다. 유명 연예인들의 성공담에 더 많은 이들이 관심을 끌었다. 원리는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일정 시간 단식으로 인해 저장된 포도당이 모두 사용되면, 우리 몸은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게 된다. 또한 소화를 쉬는 동안 몸은 자정 작용으로 청소를 시작한다. 이로 인해 지방을 줄이고 빠르게 체중을 감량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건강하게!!! 살이 빠지기 시작!!!


✨ 간헐적 단식으로 건강하게 살자. _ ‘간단 8기’ 71 th Day.

⏰ Am 9:00-Pm3:00 _ 식사시간 이후 18시간 단식. 드디어 학교를 간다. 오늘 같은 날은 케이크를 먹어줘야 한다. 몇 달 전부터 찜해놓았던 집 근처 케이크집을 향해... 분위기도 음악도 케이크도 커피도 너무 좋았다. 완전 힐링! 마무리를 못하던 책을 마저 읽고 돌아왔다. 행복이란 이런 것. 살 빼려는 게 아니다. 건강하게 살고픈 거지. ^^ 부랴부랴 돌아와 오리고기와 오이무침으로 아주 조금 늦은 식사.

✨ 기상 스트레칭 10분 공복 요가 30분과 태양 경배 15분과 5분 명상. 저녁 60분 홈트. 30분 유산소+골반 스트레칭+전신 폼 룰러. 찜해놓았던 요일별 은 요가 시작. 설명이 친절해서 좋았다. 다른 선생님들과 조금 다른 동작이 있어서 굿! 태양 경배를 조금 빨리하면 명상의 효과도 있다. 절과 비슷하기 때문일 듯. 내게 운동은 여러 의미가 있다. 그중 하나가 명상. 숨이 차게 힘든 동작에서도 내 안에 닿아간다.  

✨ 오늘의 건강상식- 디톡스(detox) : 독소가 제대로 처리되지 못하면 몸이 붓고 살이 찔 가능성이 있다. - 2. 한편 소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독소와 노폐물로 인해 장내 박테리아 시스템의 균형이 무너지게 되면 장 내벽을 약화시켜 장 누수 현상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고, 제대로 분해되지 않은 영양소가 노폐물과 함께 혈액으로 흡수되어 결국 혈액이 탁해지고 끈적끈적한 상태로 변하게 될 수 있다. 또한 독소를 배출하는 또 다른 기관인 림프에 독소와 불필요한 노폐물이 쌓이면 그 주변을 중성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자연스럽게 수분이 증가하여 부종이 발생하고, 이는 곧 주변의 지방과 결합하여 울퉁불퉁한 셀룰라이트를 만들거나 지방세포의 배열을 흐트러뜨려 연쇄적인 부정 반응을 이끌 수 있다.


✨ 간헐적 단식으로 건강하게 살자. _ ‘간단 8기’ 72 th Day.

⏰ Am 9:00-Pm3:00 _ 식사시간 이후 18시간 단식. 오늘의 특별식은 닭가슴살 배추전. 와~ 고소한 배추와 닭고기가 너무 잘 어울린다. 만들기도 정말 간단하고 시간도 15분이면 뚝닥. 간도 거의 안 했는데 다른 야채 반찬들과 먹으니 입앗이 깔끔해지며 배는 든든. 영양이야 말해 무엇~!

✨ 기상 스트레칭 10분 공복 요가 30분과 태양 경배 15분과 5분 명상. 저녁 60분 홈트. 30분 유산소+골반 스트레칭+전신 폼 룰러. 찜해놓았던 요일별 은 요가 시작. 오늘 자세 중에 반달 자세가 있었는데 몸의 균형을 잡기가 어려웠다. 처음 하는 자세와 흐름이 달라서인지 중심에 나를 가져다 놓기가 힘들었다. 쭉 따라가 보자. 시작을 했으니.

✨ 오늘의 건강상식- 디톡스(detox) : 사실 디톡스가 다이어트에 영향을 준다거나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는 과학적 근거는 매우 부족하다. 시중에 판매하는 클린 주스나 해독주스가 효과에도 증명된 바가 없다. 그럼에도 우리는 디톡스를 해야 한다. 인간의 평균 수명을 길어져가고 독소는 늘어만 간다. 비만은 건강의 빨간불이다. 살이 찌면 보기에 안 좋다는 것보다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어렵다는 점을 인지해야 한다. 곧 죽기조차 쉽지 않은 세상이 올지 모른다. 의학의 힘으로 괴로운 삶을 이어갈 것인가? 건강한 습관으로 자존감을 지키며 숨을 마칠 것인가? 그 답은 체중감량이 아닌 건강한 생활 방식과 디톡스 하는 습관, 나를 사랑하는 긍정적 마음가짐에 있다.


✨ 간헐적 단식으로 건강하게 살자. _ ‘간단 8기’ 73 th Day.

⏰ Am 9:00-Pm3:00 _ 식사시간 이후 18시간 단식. 급 먹고 싶었던 도토리묵을 오늘의 메뉴로. 사실 어제저녁 반찬으로 꼬막 양념을 준비했었는데, 오랜만에 먹고 싶어서 남겼~ 마침 쌈채소도 조금 있고 삼합이 딱 맞아떨어짐. 도토리묵은 100그램에 45칼로리 정도밖에 안되지만 포만감이 크고 쓴맛이 가지고 있는 탄닌 성분이 소화기관에 매우 좋아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이다.  

✨ 기상 스트레칭 10분 공복 요가 30분과 태양 경배 15분과 5분 명상. 저녁 60분 홈트. 30분 유산소+골반 스트레칭+전신 폼 룰러. 찜해놓았던 수요일 은 요가. 짧고 몇 개의 자세뿐이지만 자극되지 않았던 동작들이기 때문인지 신체 자극이 제법 있었다. 솔직히 힘들기도 하고...  저녁 골반 스트레칭을 미서원중 다른 운동을 했는데 앞으로는 이것으로. 오른쪽 골반이 꽤... 아프기도 하고 시원하기도 하고.

✨ 오늘의 건강상식- 디톡스(detox) : 절식에 가까운 식이요법이나 극단적 식품군만을 취하는 다이어트는 호르몬에 영향을 주고 요요를 쉽게 가져오고 더 큰 문제는 건강을 잃을 수도 있다. 다이어트가 목적인 디톡스는 피해야 한다. 그럼에도 디톡스는 중요하다. 독소는 우리 실생활 가까이에 여전히 생각 이상으로 많이 존재하며 우리 신체가 저 연적으로 해독하는 능력에도 한계가 있을 수 있게 때문이다. 가장 합리적인 디톡스 방법 중 하나가 간헐적 단식이다.


✨ 간헐적 단식으로 건강하게 살자. _ ‘간단 8기’ 74 th Day.

⏰ Am 9:00-Pm3:00 _ 식사시간 이후 18시간 단식. 붉은고기를 냠냠하는 하루. 오늘은 돼지고기로 선택. 목살을 허브소금에 살짝~ 두었다가 마늘과 양파와 함께 구우면서 야채들을 투하. 지금 가지 매콤한 맛으로 쯔란을 왜 생각을 못했을까! 집에 있는 이 아이를 솔솔 뿌려 먹으니 내가 좋아하는 바로 그 맛~!  

✨ 기상 스트레칭 10분 공복 요가 30분과 태양 경배 15분과 5분 명상. 저녁 60분 홈트. 30분 유산소+골반 스트레칭+전신 폼 룰러. 찜해놓았던 수요일 은 요가. 30분 이라는 시간이 훅 하고 간다. 몇 개의 동작만 하는듯한데. 알차고 새롭다. 태양 경배는 이제 안 하면 찜찜. 끝나고 바로 조용한 음악과 함께 명상을 하며 마음을 가라앉히고 하루를 조용히 열어본다. 골반 스트레칭도 여러 가지를 돌아가며 해보고 있다. 잘 열리는 방향과 그렇지 않은 곳을 깊이 있게 살펴보자.  

✨ 오늘의 건강상식- 디톡스(detox) : 사실 우리 몸의 쌓여온 독소는 하루 이틀 사이에 생긴 것이 아니다. 요즘 유행하는 단어인 급찐급 빠, 즉 급하게 찐 살을 급하게 빼준다는 것들은 허상에 불가할지도 모른다. 급빠급찐이다. 삶은 요요의 반복이다. 감정도 기복이 있음이 당연한 것이고 몸도 매일 리듬을 탄다. 중요한 것은 마음의 조절이다. 칼로리를 태울 수는 있지만 내일 먹을 음식을 미리 대비하는 것도 아니다. 그렇듯 내 안의 독소들을 하루아침 또는 며칠 클린 하다 믿는 음료나 단식 등으로 사라지게 할 수는 없는 것이다. 기본이 언제나 가장 중요하다. 기본이 되는 생활 습관으로 살며 디톡스를 실천해보자. 생각해보면 그리 어려운 일들도 아니다. 호흡, 먹거리, 따뜻한 몸 이것이 지켜내는 것이 내 몸을 살리는 가장 쉬운 방법들이다. 내 몸을 깨끗하게 만들어 가는 일이다. 생각해보라. 오늘 하루 종일 당신이 이미 한 일들이다. 어떻게 바꿀지가 중요하다.


✨ 간헐적 단식으로 건강하게 살자. _ ‘간단 8기’ 75 th Day.

⏰ Am 9:00-Pm3:00 _ 식사시간 이후 18시간 단식. 냉털 하는 날. 시금치와 삶은 달걀, 파프리카 등으로 점심을 냠냠. 시금치를 마늘 기름에 살짝 볶았더니 달 큰~~ 하니 너무 맛났다. 양배추 절임은 여기저기 다 잘 어울는 멋진 아이템. 오늘도 간식을... 컵케익으로...

✨ 기상 스트레칭 10분 공복 요가 30분과 태양 경배 15분과 5분 명상. 저녁 30분 홈트. 30분 유산소+전신 폼 룰러. 벌써 금요일 은 요가. 다른 동작들이 있고 설명과 명상을 접목시켜 매일 아침을 기분 좋게 열 수 있었다. 양회 때문에 인터넷이 왔다 갔다 하셔서 저녁 운동은 짧게. 잠시 몸을 움직였을 뿐인데 진뜩한 땀이.

✨ 오늘의 건강상식- 디톡스(detox) :  우리는 들숨과 날숨을 통해 신선한 공기를 마시고 몸을 돌아 나오며 기본적인 노폐물들을 뱉어낸다. 성인을 기준으로 하루의 약 15kg의 공기를 마신다고 한다. 먹는 음식에 10배에 가까운 양이다. 그렇기에 호흡이 디톡스의 기본이다. 살아있는 동안 항상 쉬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가벼이 여기겠지만 그 중요성을 인식해야 한다. 하루에 5분이라도 나의 숨에 집중을 해보자.


✨ 간헐적 단식으로 건강하게 살자. _ ‘간단 8기’ 76 th Day.

⏰ Am 9:00-Pm3:00 _ 식사시간 이후 18시간 단식. 가족주말식인 돼지고기 목살과 삼겹살로 붉은고기 섭취. 쌈채소와 두부를 곁들여 냠냠. 아침식단에 대한 고민이 조금씩 되기는 하지만...

✨ 기상 스트레칭 10분 공복 요가 30분과 태양 경배 15분과 5분 명상. 저녁 30분 홈트. 30분 유산소+전신 폼 룰러. 벌써 금요일 은 요가. 다른 동작들이 있고 설명과 명상을 접목시켜 매일 아침을 기분 좋게 열 수 있었다. 양회 때문에 인터넷이 왔다 갔다 하셔서 저녁 운동은 짧게. 잠시 몸을 움직였을 뿐인데 진뜩한 땀이.

✨ 오늘의 건강상식- 디톡스(detox) :  

공기를 끝까지 들이 마시고 끝까지 내뱉는다. 내뱉을 때는 배가 꺼진다는 느낌이 들게 한다. 몸속에 쌓인 것들은 공기를 뱉을 때 나오는 것이므로 내뱉는 호흡에 조금 더 관심을 기울여 배가 푹 꺼질 때까지 공기를 밖으로 내보낸다.


✨ 간헐적 단식으로 건강하게 살자. _ ‘간단8기’ 77 th Day.⏰  식사시간 이후 18시간단식. 주말은 언제나 과분하게 바쁘다. 아침을 참 잘먹는다. 요즘 치즈랑 야채를 같이 먹는게 참 좋다. 치즈를 하나씩 먹어보고 맛을 적어볼까도 생각중. 몇일 속세의 달달 간식을 먹어서 오늘만은 참았다. 아침에 현미밥 누룽지를 돌리고 다크 초콜릿을 좀 먹어주며 잘 견디었다. 계란과 야채들로 정말 간단하게 점심을 냠냠✨  스트레칭 10분 공복 요가 30분과 태양경배 15분과 5분 명상. 저녁 60분 홈트. 35분 유산소+골반스트레칭+전신폼룰러. 와 에이핏 새로운 매운맛. 제대로 매운맛 후반부 복근운동이 오히려 릴렉스가 되다니. 아침 운동 시간을 줄여보려하지만 너무 좋은것을 어쩐다냐...  

✨  오늘의 건강상식- 디톡스(detox) : 또 운동을 하게 되면 우리 몸은 열을 내고 호흡은 가빠진다. ‘헉헉’거린다는 표현을 쓰는데 이러한 상태가 하루 중에 10분 정도 지속되면 좋다. 숨을 쉬면서 그리고 땀을 통해서도 독소는 빠져 나간다. 땀을 흘린다는 것은 인체가 열을 소모한다는 것이므로 독소제거에 매우 효과적이다. 명상을 하듯 앉아서 하는 복식호흡 그리고 운동을 통해서 숨이 가빠지면서 헉헉거릴 때의 호흡은 모두 우리 몸의 독소제거에 매우 효과적이다. 숨을 마시고 내뱉으며 우리 몸은 생명을 유지한다. 거기에 더해서 몸속의 독소를 배출한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간단하게 생각한다면 명상과 운동 모두 호흡을 통해서 인체를 정화시키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 '간헐적 단식으로 건강하자.'_ '간단'과 '마음을 새기는 시간'_ 캘리그래피 모임, '마새시'에 대한 문의는 항상 열려있습니다. 다음 기수 참여를 원하시면 카톡오픈챗으로 을 찾아주세요~ : )

https://bit.ly/3oUhC0O

'간헐적 식으로 강하자' 9(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한 모임 ) 함께해요 ~! 혼자 단식과 규칙적 운동이 어렵다면~! 단식 시간과 식단을 공유하며 응원합니다. 건강한 음식&알고 하는 운동~! 간단으로 오세요~!

3끼를 먹는 12시간 단식부터 시작해보세요. 급진급빠와 요요를 반복하는 위험한 다이어트와 안녕을 고하고 건강한 습관으로 나를 단단하게 만들어 갑니다.

'간헐적 식으로 강하자'가 크게 변신을 합니다. 108일동안 화몽이 제시하는 스몰스텝으로 식단과 운동습관을 같이 만들어 가요. 2주간 체험해 보시고 같이 쭈욱~ ^^

▶️ 9기 모집 108 SUMMER 챌린지 4 부터 시작합니다. 위의 오픈 프로필로 문의 주세요.

https://bit.ly/3ozhEuH

음을 기는 간 10기( 캘리그라피 독학 온라인 모임 ) 함께 해요~!

▶️ 10기 모집 -3/7(일)까지  

https://bit.ly/3owImUJ

 또바기 드로잉 ( 그림 그리기 온라인 모임 ) _ 진행 중,  문의는 오픈 챗으로 주세요~!

▶️ 오손도손 또바기 그리기 Beginning level - 1/4(월) ~ 4/25(금), 주말 제외

https://brunch.co.kr/@snowysom/110


매거진의 이전글 '간단'한 단식 & 운동 일기 10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