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바 Oct 13. 2021

마법의 주문

    마법의 주문

    한창 마음이 뒤숭숭할 때는 길을 걷다가도 문득, 밥을 먹다가도 문득 생각났다. 하루 종일, 생각을 멈출 수가 없었다. 사랑에 빠진 거라면 그보다 더 아름다운 일이 있을까 싶지만, 그건 아니라 나는 화에 갇혀 있었다.

    사랑에 빠진 우리가 사랑하는 상대와 함께 하는 장면들을 상상하는 것처럼, 화가 나도 똑같이 상상한다. 상대가 왜 그런 말을 했는지 그 의도를 상상하고, 그 사람은 어떤 사람일 거라는 나름의 심리분석까지 한다. 상사병은 나를 사랑해주지 않아서 가슴을 치는 것이고, 화병은 그 사람만 생각하면 억울해서 가슴을 치는 것이니 짝사랑과 화는 어쩌면 그 알맹이만 다를 뿐 메커니즘은 같지 않을까 하는 우스운 생각마저 든다. 


    명상가 마이클 싱어는 화의 '지껄임'을 한발 물러서 바라보라고 했다. 그 지껄임이 자신이 아님을 인식하라고 했다. 화난 누군가가 내 마음속에서 이런저런 이야기들을 지껄일 때, 나는 한 발 물러서 그것을 바라보기 시작했다. 그러자 화는 '내'가 아니라 '손님'이 되었다. 그 손님은 잠시 내 마음속에 머물다 자신의 할 얘기가 끝나면 조용히 사라졌다.

    나는 이 화라는 손님이 반갑지 않았다. 연락도 없이 찾아오는 데다 매번 내 거실을 내주고 내 시간을 방해받은 채, 그의 이야기가 끝날 때까지 기다리는 것도 지루해졌다. 만날 때마다 부정적인 이야기를 하는 사람과는 계속 만나고 싶지 않다(그것도 매번 같은 이야기로!). 다음에 또 찾아오면 면전에서 문을 닫아 버려야지 마음먹었다. 그런데 어떻게? 나는 9편의 글을 쓰며 자연스럽게 그 방법을 터득했다. 그 방법을 여기서 공유하겠다.

    화가 문 앞에 올 때까지 기다릴 필요도 없다. 저 멀리서 모습을 드러낼 때 (이때 내가 화를 느끼는 대상의 모습으로 나타난다) 나는 한치의 망설임도 없이 마음속으로 두 손을 모으고 이렇게 속삭인다.

    “당신이 행복했으면 좋겠습니다.”


    마음속 기도를 마치고 눈을 뜨면 신기하게도 화는 어느새 사라지고 없다.

    그렇다고 아예 없어지는 것은 아니다. 몸에 난 상처가 어느 한순간에 낫지 않고 또 낫는 동안에도 때때로 간지러워 긁고 싶은 마음이 들지 않나. 문득 떠오르면 그때마다 그의 행복을 빈다.

    단, 이 마법 같은 주문이 성공하려면 반드시 진심으로 해야 한다.




    공동체실험 보고서를 마무리하며

    위의 글까지 모두 10편의 보고서를 쓰며 내 인생은 극적으로 달라졌다. 글을 써서 삶이 바뀔 수 있다면 더 많은 사람들이 글을 써야 한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내 글은 자기 성찰을 위한 글이다. 적다 보니 욕심이 생겨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글을 적고 싶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는데 지금은 내 능력 밖의 일인 것 같아 마음을 내려놓았다. 내면의 감정들을 들여다보고 정리하는 일에 집중했다.

    영성이라는 가치로 본 공동체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고, 나의 영적 성장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그것이 내 우선과제였기 때문이다. 이제 한 단락을 마무리했으니 또 다른 시각으로 공동체를 바라보는 공부도 해보려고 한다.


    내가 달라졌다는 말이 훌륭한 사람이 됐다는 의미는 전혀 아니다. 또다시 갈등이 일어났을 때도 내가 깨달은 것을 100퍼센트 다 활용할 수 있을지도 잘 모르겠다. 그저 좀 더 나은 사람이 되었고 나 자신과 주변 상황에 만족하는 사람이 되었을 뿐이다. 

    그리고 나는 여전히 오만하다. 내가 더 이상 오만하지 않게 된다면 이 글들도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글은 존재하고, 나는 여전히 오만하고 그래서 글을 쓴다. 그러니 나는 아직 멀었다.

    

    나는 행복한 사람이 되어 행복에 취해 몇 날 며칠을 감격 속에서 살았다. 그러다 다음에 내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 고민했다. 여전히 내 주변에는 고통받고 있는 사람들이 있을 텐데 그 고통을 외면한 채 나만 행복한 것이 의미가 있을까. 일단 나부터 행복해야겠지만 거기서 멈추어서는 안 될 것이다.



    모든 사람을 위해 기도한다.

    내가 미워했던 사람을 위해, 나를 미워하는 사람을 위해,

    내게 상처 받은 사람을 위해, 내게 상처를 준 사람을 위해

    나는 오늘 모두를 위해서 기도한다.

작가의 이전글 호박전, 부추전 그리고 커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