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물하기 for Biz 3가지 차별화 포인트
지난 글에서 카카오 선물하기 for Biz에 대해서 문의주신 12개의 질문을 크게 2가지로 정리해보았는데요.
1) 정말 가격 경쟁력이 있는가?
2) 기존 업체들과의 어떤 차별화된 포인트가 있는가?
오늘은 두번째 기본 업체들(기프티콘, 기프티쇼)과 다른 선물하기 for Biz만의 차별점에 대해서 설명해보려 합니다.
선물하기의 감성을 대량으로 손쉽게 전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차별점을 설명하기 앞서 서비스에 탄생 배경을 한번 더 살펴보면,
생일인 친구에게 쉽게 선물하기로 마음을 전달하는 것처럼, 다양한 사업자들도 다양한 고객들에게 쉽게 선물할 수 있게 해주고 싶었습니다.
예를 들어 보험업에 몸담고 계시는 개인 사업자들이 다수의 고객들에게 마음을 전달하고 싶거나, 신간을 출시한 소형 출판사가 책 리뷰를 남겨주신 분들께 적은 금액으로 감사를 표하고 싶다거나, 학원 선생님이 시험을 마친 학생들에게 고생했다는 얘기를 선물로 전달하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겠죠. 실제로 하루에 몇백명의 카카오톡 친구분께 몇천만원어치 선물을 선물하신 유저가 계셨습니다.
(아마 기업에서 다량으로 선물하신게 아닐까라고 추측하고 있지만, 확실한 것은 모르겠습니다..)
큰 대기업은 물론, 1인 기업가들도 대량으로 마음을 전달해야 하는 니즈를 충족시키고, 추가적으로 어떤 부분에서 불편한 부분을 해소시켜줘야할까에 대한 고민이었습니다. 어떤 부분을 긁어주면 좋을지에 대한 고민이 시작되었고, 기존 방식에 대한 불편함에서 시작한 질문은 다음과 같았죠.
- MMS로 보내면 잊어버리거나 안 받았다고 얘기하는 고객들이 많아서 처리하는데 힘들었지, 그래서 카카오톡으로 선물하면 더 잘 사용하지 않을까?
- 기존에 수동으로 발송 했을 때 결제는 세금계산서 발행 > 무통장 입금 밖에 안 되었는데, 결제 수단을 확대하면 편리하지 않을까?
- 구매 시 즉시 할인은 아니더라도 미사용분 환불을 해주면 장기적으로 예산을 아낄 수 있지 않을까?
기존 고객사인 카카오 공동체 내 마케팅팀 P&C팀(피플&컬쳐팀) / 선물하기 대량발송을 원한다고 먼저 연락준 4곳의 판교 IT기업 고객사들 / 그리고 각계 각층에 있는 (이름없는스터디 소속)마케터들에게 기존에 쿠폰 대량발송을 했을 때의 불편했던 점과 바뀌었으면 하는 점이 어떤 점인지 물어봤고, 결과는 뜻밖이었습니다. 생각했던 것보다 불편함이 있었다고 하는 사람도, 이정도면 만족한다는 사람도, 이건 꼭 있었으면 하는 부분도 각기 달랐습니다. 다양한 대답을 크게 3가지 불편함으로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1) 프로세스: 다른 해야할 일도 많은데, 선물 주는 과정에 많은 시간과 리소스를 쓰고 싶지 않다.
2) 예산관리: 예산을 집행하는 팀과 관리하는 팀이 서로 다른데, 양 팀에서 예산에 대해 확인&관리가 되었으면 좋겠다.
3) CS*대응: 이벤트만 하면 발생하는 고정적인 CS가 있는데, 이거에서 자유롭게 해주면 소원이 없겠다.
(*CS: 보통의 경우 고객만족이라고 쓰여지지만, 이 경우 부정적인 고객 클레임으로 사용)
다양한 불편함을 적어보면서 저희가 생각하고 고민했던 부분은 고객의 입장이 아니라, 만든 사람들이 겪었던 이슈를 해결하는데 급급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고객사들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어떻게 반영하면 좋을지 고민하고, 다음과 같은 해결책을 선물하기 for Biz에 녹여냈습니다.
1) 업무 친화적 프로세스
ㄴPC Web 버전: 업무하기 편리한 조건을 만들기 위한 웹버전
ㄴ쉬운 회원가입: 카카오 계정으로 쉽게 회원 가입
ㄴ더 쉬운 그룹 관리: 사업자등록 번호만으로 그룹을 생성 or 기존 그룹에 가입하고,
그룹의 마스터/매니저계정을 나눠 쉬운 관리(튜토리얼 편 참고)
ㄴ쇼핑하듯 주문: 다양한 상품을 다른 쇼핑 웹사이트처럼 골라서 주문
ㄴ시뮬레이션: 어떻게 발송될지 확인도 가능하고, 보고자료에 이미지로 활용 가능한 발송 전 시뮬레이션
2) 투명한 예산관리
ㄴ1계정 다수 그룹, 회사 등록하여 관리 가능
ㄴ주문 전 견적서: 예산 확보에 피요한 증빙서류 쉽게 다운로드 가능
ㄴ전지전능한 회계팀 계정: 전 그룹의 마스터 계정으로 등록 시 예산 관리, 예산 분배 및 집행 내역 체크 가능
ㄴ비즈캐시 충전: 세금계산서는 물론 법인카드로 천원부터 10억까지 충전 가능
3) 실시간 CS 대응
ㄴ선물 재발송 기능: CS의 45%를 차지하는 '못 받았는데 다시 보내주세요'시 즉시 재발송 및 사용여부 체크
ㄴ유효기간 알람 기능: CS의 32%를 차지하는 '기간 내 사용 못했는데 유효기간 연장 안되나요?'라는 이슈를 사전에 막고자, 일반 선물처럼 30일 전, 10일 전, 1일 전 유효기간 알람 발송
기존에 겪었던 불편함을 조금이나마 해소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기능들을 준비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정말 고객들이 느끼는 불편함은 만드는 사람들이 봤을 때와는 또 다르다는 걸 느낄 수 있었고, 배웠습니다. 아직은 부족하지만 그 간격을 조금씩 조금씩 더 좁혀갈 예정입니다.
다음 이야기는 이렇게 좋은 점을 가지고 있는 선물하기 for Biz를 어떻게 사용하면 좋을지, 튜토리얼로 찾아뵙겠습니다.
선물하기 for Biz
https://giftbiz.kaka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