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숨고 Soomgo May 18. 2021

왕초보 토익 리스닝 LC 공부법

TOEIC 고수가 알려주는 숨은 꿀팁

왕초보 영어 토익 리스닝 공부법

- TOEIC 과외 상상토익 고수의 꿀팁 -



토익은 제대로만 접근한다면 노력한 만큼 성적이 상승하는 시험입니다. 무작정 하는 토익 공부보다 전략적으로 접근해서 원하는 기간 안에 토익 졸업하는 것이 모든 분들의 목표일 것입니다. 

그런데 토익을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감이 안 오나요? 토익이 처음인가요? 왕초보 영어라 토익이 겁나는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왕초보 영어 토익 맞춤 공부법 A-Z! 오늘은 그중에서도 토익 리스닝 LC 공부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왕초보 영어 토익 LC 공부법


토익은 우선 LC (Listening) 과 RC (Reading) 영역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LC는 PART 1, 2, 3, 4에 해당하며 RC는 PART 5, 6, 7에 해당합니다.


왕초보를 위한 토익 LC 영어 공부법부터 먼저 이야기해보겠습니다. 토익 공부 LC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단연 ‘청취력’ 입니다. 청취력이 높으면 자연스럽게 토익 LC점수는 상승합니다. ‘청취력’을 기르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토익 왕초보 분에게 추천하는 방법은 아래 2개입니다.


딕테이션은 한 문장을 여러 번 반복재생 하면서 받아쓰는 훈련을 말합니다. 딕테이션을 하기에도 청취력이 조금 부족하다고 느끼는 분들은 스크립트 해석 후 청취훈련을 시도 해보는게 좋습니다. 스크립트(대본) 해석 후 청취를 하면 좀 더 수월하게 청취훈련을 할 수 있습니다. 스크립트를 보고 난 이후에 청취할 때는 대본을 함께 보면 안됩니다. 토익 왕초보일 때 토익에 대한 적응이 가장 우선입니다. 1번과 2번 방식 중 하기에 수월하신 방법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다음은 토익 공부 LC파트별 개관 및 풀이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TOEIC 과외 비용 자세히 알고 싶다면 (클릭) <<


PART 1

PART1은 총 6문제가 출제되고 있습니다. PART1의 풀이법은 O, X , Δ를 사용합니다. A, B, C, D 선택지가 각각 나올 때 마다 시험지에다가 O, X , Δ 표시를 하면 됩니다.


EX) A- O B- X C – D - Δ


선택지마다 판단을 그때 그때 해주는 연습이 중요합니다. PART1은 6문제 밖에 출제가 안되기 때문에 토익 공부에 많은 시간을 쏟을 필요는 없습니다. 실제로 어느정도 청취력만 있어도 3~4문제는 맞힙니다. 따라서 어려운 1~2문제를 위해서 많은 시간을 토익 공부하면 효율성이 떨어집니다.


PART2

PART2는 총 25문제가 출제되고 있습니다. PART2 풀이법도 마찬가지로 O, X , Δ를 사용합니다. A, B, C 선택지가 각각 나올 때 마다 시험지에다가 O, X , Δ여부를 표시합니다.


EX) A – O B – X C - Δ


선택지마다 판단을 그때 그때 해주는 연습이 중요한데요. PART1과 다른 점은 선택지가 세 개라는 점과 파트2에서는 소거 개념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오답을 하나만 소거해도 확률이 50%로 치솟기 때문입니다.


PART2는 자투리 시간에 토익 공부를 자주 해야 합니다. 토익 PART2 공부는 한 자리에 앉아서 쭉 끊김 없이 듣는 것보다는 자투리 시간에 짧은 호흡으로 여러 번 많이 듣는 것이 훨씬 도움이 됩니다. PART2 토익 공부법의 핵심은 반드시 리뷰가 끝난 음원들만 플레이리스트에 옮겨서 재생해주는 것입니다. 1분도 좋고 5분도 좋으니 통근, 통학 시간에 잠깐씩 들어주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 숨고로 TOEIC 과외 요청서 보내보기 (클릭) <<


PART3, PART4

PART3, 4는 실질적으로 거의 동일한 원리를 갖고 있다. 파트3은 2인 이상의 대화문이고 파트4는 1인 발화문이라는 특징 빼고는 모두 같은 원리를 공유합니다. 따라서 PART3과 PART4 풀이법은 동일합니다.


A. 스키밍

스키밍은 질문과 선택지를 음원이 나오기 전에 빠르게 분석하는 방식입니다. 질문과 선택지를 읽으면서 중요단어에 동그라미를 치면서 어떤 내용이 나올지 예상을 해야합니다. 즉 해야 하는 일은 2가지입니다.


1. 질문과 선택지 키워드 추출 -> 질문과 선택지 (A) ~ (D)를 읽으면서 중요 단어(키워드) 체크

2. 1번 작업을 하면서 어떤 내용의 지문이 나올지 예상하기 (예상이 틀려도 상관없으니 계속 시도)


스키밍은 음원이 나오기 전에 세 문제를 다 읽어놔야 합니다. 스키밍에 필요한 시간은 대체적으로 30초 내외 임으로 스키밍을 연습할 때는 30초 타이머를 맞춰 진행해야된다는 점 잊지마세요!

B. 패러프레이징

패러프레이징은 단어가 다르게 표현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Air conditioner (에어컨)은 appliance (가전기구)로 패러프레이징 될 수 있습니다. Air conditioner (에어컨)은 items (물건)로 패러프레이징 될 수도 있죠. 더 쉬운 예시로 Apple (사과)는 fruit (과일)로 패러프레이징 될 수 있고, food (음식)로도 패러프레이징 될 수 있습니다.


패러프레이징은 파트3 대화(음원)에서의 어떤 단어가 선택지의 어떤 다른 단어로 바뀌어 있는 경우입니다. 그러므로 대화에서 답이 되는 단어를 들었어도 선택지에 바뀌어 있는 단어를 알지 못하거나 빠르게 찾지 못하는 경우에는 그 문제를 놓치게 됩니다. 즉, 패러프레이징 원리는 단순히 단어를 많이 아는 것보다도 단어가 어떻게 바뀌어 나올 수 있는지 여러 패턴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패러프레이징을 잘하기 위해서는 전용 어휘 토익 공부가 필수적입니다.


C. 캐칭

캐칭은 패러프레이징 원리와 다르게 대화속의 단어와 문제의 선택지 단어가 동일한 경우에 사용하는 풀이법입니다. 캐칭은 단어가 같은 게 나온다는 점에 기반하여 대확속에 단어가 나오는 순간 선택지에서 낚아 채 듯이 빠르게 선택해주는 스킬을 말하는데요. 토익 PART3과 PART4에서는 캐칭문제가 많이 분포하고 있기 때문에 스키밍과 캐칭만 빠르게 정복한다면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위의 질문에 대한 답변은 숨고에서 활동하고 계신

TOEIC 영어 상상토익 고수님이 답변해 주신 내용입니다.


전국 각 지역 TOEIC 과외 추천 고수님들 알아보기

오늘의 추천 지역 : 경기 지역


1,000가지 생활 서비스 플랫폼, 숨고 Click!

매거진의 이전글 경영지원팀 취업을 위한 경영지원 자소서 작성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