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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숨고 Soomgo Aug 28. 2018

월급쟁이 회사원의 프리랜서 준비 10단계

숨고 인사이트 #06 _ 월급쟁이가 현명하게 프리랜서를 준비하기 위해



프리랜서를 시작하기 전 반드시 왜 당신이 프리랜서로 활동하고 싶은지를 분명히 해야 합니다. 장기적으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현재 주어진 자원과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여 성공적인 프리랜서 활동을 이룰 수 있을지 바르게 준비해야 합니다.


숨고에서는 수많은 프리랜서 고수님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프리랜서 전향을 위해 공부하는 요청자들이 있습니다. 더욱 성공적인 프리랜서 활동과 준비를 돕기 위해 원문 해외 유명 프리랜서 블로거의 '10 Steps to Start a Freelancing Business While Working Full-Time'을 참고, 번역한 글을 소개합니다.


1. 목표를 분명히 한다.


단순히 측정하기 쉬운 목표만 설정하고, 분명히 정의하지 않으면 결국 내가 어떤 목표로 준비해야 하는지 길을 잃게 됩니다. 
- 단순히 추가 수입만을 원하는가?
- 스스로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 풀타임 프리랜서가 되는 것이 목표인가?
- 혹은, 다른 목표를 위해 프리랜서 일을 하는 것인가?
여러분의 최종 목표가 무엇이든 상관없이 처음 준비할 때 프리랜서 일을 준비하는 목표를 반드시 명료하게 정해야 합니다. 

왜 프리랜서 비즈니스를 고려하고 있는지 곰곰이 생각할 시간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프리랜서 사진작가? 프리랜서 작가? 프리랜서 프로그래머? 원하는 것이 무엇이든 목표를 분명히 하고 준비를 시작하길 바랍니다.

또한, 경제적 목표도 분명히 해두세요. 이 일을 어떤 목표를 위해 시작하겠다고 설정해두고, 예상 수입을 조사하고 예측하세요. 여러분의 예산과 생활비에 맞춰 목표 프리랜서 수입을 설정해두고 달성 시 풀타임 일을 그만두고 프리랜서로 전향하겠다는 전환점(희망 수입)을 정해두세요.



2. 시장의 틈새를 찾는다.


그래픽 디자이너를 예로 들죠. 프리랜서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와 포토샵을 공부하고 포트폴리오를 준비하겠죠?

솔직해자면, 디자인 산업 특히 그래픽 디자인은 경쟁이 심한 프리랜서 시장입니다. 그리고 무슨 산업이든 여러분보다 더 적은 금액으로 일을 해결하겠다는 사람들도 많으며 앞으로 더 증가할 것입니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내 서비스를 승부 보겠다는 생각은 지금 당장 버리세요.

평범한 그래픽 디자이너를 준비하지 말고 스타트업이나 기업 블로그를 위한 인포그래픽 전문 디자이너를 준비하던가, 디자인 산업 내 유망하고 경쟁이 덜 심해 선점할 수 있는 분야를 조사하세요. 패션 디자이너라면 제품 디자인뿐만 아니라 패션 디자인 드로잉 레슨 전문 강사를 고려해도 좋습니다.

실제로 숨고에서는 600여 개의 서비스가 있고 매달 새로운 서비스를 런칭하고 있습니다. 지금 프리랜서를 준비하고 있다면, 일반 사진 촬영 전문가가 아닌 드론 촬영 기술을 습득해 드론 촬영 전문 고수로 등록한다면 더 적지만 경쟁이 약한 산업의 선구자가 될 수 있습니다. 


3. 타겟 고객을 정한다.


틈새시장을 조사하는 것만큼 중요한 단계입니다. 서비스를 정했다면 타겟 고객을 고려해야 하죠. 

단순히 해당 서비스의 모든 고객을 타겟으로 비즈니스를 시작하면 기회를 잡기도 어려울뿐더러 많은 고객을 타겟으로 준비하다 더 큰 시간과 비용을 소모하게 됩니다. 처음부터 많은 고객을 타겟으로 잡으면 어렵습니다. 여러분이 프리랜서로서 일하고 싶은 고객을 타겟으로 삼고, 이에 맞춘 준비와 마케팅을 해야 합니다.

원 글을 쓴 필자는 처음 프리랜스 비즈니스를 시작할 때 고객 타겟을 딱 두 종류로 정했다고 합니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스타트업과 개인 브랜드가 잘 정립된 비즈니스 인플루언서들입니다. 그 이유는 그의 비즈니스를 세밀하게 집중할 수 있고 그렇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고객과 비슷한 고객을 만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잠깐 숨고의 영어 과외 고수님을 예로 들겠습니다. 모든 영어 과외 고객을 타겟으로 그냥 영어를 가르치겠다고 하면 다른 고수들과 차별점도 눈에 띄기 어렵고, 고객도 너무 다양해 셀프 마케팅도 어렵습니다. 오히려 내가 앞으로 계속 만나길 원하는 고객은 어떤가를 고민해보는 것이 중요하죠. 만약 왕초보 회화 전문 수업을 계속하고 싶다면, 영어 왕초보 회화 전문 고수로서 준비하고, 해당 타겟 고객들에게 상담을 집중하면 됩니다. 그럴 경우 해당 잠재 고객들은 타 고수들에 비해 자신의 니즈에 더욱 준비된 왕초보 회화 전문 고수를 믿고 맡길 것입니다.

4. 제공할 서비스의 가격을 전략적으로 정한다.


비즈니스를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내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적정 가격을 정해놓으시길 바랍니다. 가격 책정 기준은 경쟁자가 제공하는 가격에 근거하면 안 됩니다. 반드시 자신이 제공하는 가치에 맞게 가격을 책정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원 글쓴이의 경우, 고객에게 더 높은 금액을 부과할수록 더 적은 고객이 불평했다는 점이 눈에 띄는 교훈 중 하나였다고 합니다. 무조건 돈을 높이라는 것이 아닙니다. 소액이나 저가 경쟁을 통해 고객을 확보하면 고객 관리 측면이나 수익성에서나 모두 정답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높은 가격을 부과하지는 마십시오. 하지만 반드시 고객에게 제공하는 자신의 가치를 과소평가하거나 단순 가격 경쟁으로 고객을 확보하려는 생각은 하지 마세요.


5. 수준 높은 포트폴리오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구축한다.


모든 프리랜서에게 포트폴리오는 생명줄이자 밥줄입니다. 경쟁자와 차별점을 두고 고객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요소는 각자의 포트폴리오입니다. 포트폴리오를 제시하기 위한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잘 구축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실 포트폴리오 구축을 위해 웹사이트 개발은 프로그래머나 웹 디자이너 프리랜서가 아닌 이상 어렵습니다. 블로그도 상당히 까다로운 작업입니다. 요즘 분야를 막론하고 인터넷 검색을 통해 업체를 알아보고 있으며, 자료를 모두 온라인으로 확인하기 때문에 자신의 전문성을 증명할 수 있는 웹사이트나 블로그가 없다면 고객을 접하기 어렵습니다.

숨고에서는 다른 웹사이트나 블로그 구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고수님의 개인 프로필을 잘 꾸며놓으면 됩니다. 대신 프로필을 하나의 포트폴리오 블로그라 생각해두시면 좋습니다. 지금까지 작업했던 고객의 의뢰나 프로젝트를 이미지와 동영상 그리고 글로 잘 정리해두시면 추가 고객 확보에 더욱 도움이 될 것입니다.

참고) 숨고 프로필 및 포트폴리오에 포함할 사항
- 전문 분야를 명료하게 알리고, 업무 사례를 제시한다
- 관련 기술이나 교육에 대한 사항을 강조한다.
- 샘플이나 사진이 있다면 반드시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해둔다.


6. 제공 서비스의 샘플을 만든다.


특히, 지금 정규 직업과 전혀 다른 프리랜서 전향을 준비한다면 반드시 준비해둘 사항입니다. 만약 원래 웹 디자이너로 활동하시던 분들이라면, 회사 소속으로 참여했던 프로젝트를 제시할 수 있지만 아닌 경우 포트폴리오 확보가 어렵습니다.

이런 경우 혹은 정확한 샘플이 필요한 서비스 분야일 때 예시를 만들어 놓으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피피티 제작 프리랜서를 준비하신다면 미리 자신이 만들 수 있는 피피티 디자인 예시를 틈틈이 만들어 샘플을 구축해두면 고객 확보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내가 바라는 고객 타깃을 정확하게 노려 그에 맞는 예시를 잘 준비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객은 내가 이 전문가에게 맡겨 어떤 결과를 얻을 수 있을지 눈으로 확인하고 싶어 합니다. 그렇기에 샘플 준비가 아주 적절한 방법이겠죠.



7. 첫 고객은 신중히 정한다.


프리랜서 비즈니스를 시작할 때 신규 클라이언트를 확보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이 매우 제한되어 있습니다. 클라이언트를 최대한 활용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제한된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첫 고객부터 신중하게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첫 고객에 따라 후속 고객들이 갈립니다. 기존 어떤 고객과 작업을 했는지에 따라 사람들이 해당 프리랜서를 선택하기 때문이죠. 앞으로 도움이 될 고객일지 아니면 당장 급해서 만나서 돈을 벌 고객일지 조금 더 고민하세요.


8. 마케팅 콘텐츠(콜드 이메일 등)에 잠재 고객을 언급한다.


과감하게 잠재 고객을 언급해두세요. 포트폴리오나 자기소개 등에 내가 앞으로 어떤 고객과 만남을 준비하고 희망하는지 미리 밝혀두시면 앞으로 고객 확보에 더욱 도움 될 것입니다.

특히, 콜드 이메일을 보낼 때 도움이 되는 조언입니다. 프리랜서로서 영업을 하고 프로젝트를 따내기 위해 여러 기업과 연락을 취할 텐데 이때 해당 기업명이나 고객명이 기입되어야 더욱 신뢰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 콜드 이메일 보낼 때 템플릿
- 미리 연락을 취하면 좋을 부서나 연락처를 조사해두세요.
- 수신자를 생각해 가장 좋은 제목을 뽑으세요.
- 요청은 반드시 짧고 명료하게 하세요.
- 당신의 강점이 잘 드러나도록 하세요.
- 반드시 Call to Action을 포함하세요. (고객의 액션을 취할 수 있는 버튼이나 연락처를 남기세요)


9. 어떻게 자신을 어필할지 배운다.


프리랜서를 시작하려면 자신에게 맞는 영업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아무리 좋은 기술을 가진 전문가라도 세일즈 피치를 못한다면 번번이 고객을 유혹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실제 숨고에서도 요청자와 고수가 많은 경쟁적인 서비스의 경우 다른 4명의 고수와 세일즈 대결을 펼쳐야 합니다.(다른 채널에 비해 훨씬 적은 경쟁자입니다만) 자동 견적서, 채팅과 전화 상담 등을 통해 고객이 날 선택하도록 설득하는 방법을 고민하세요.

참고) 효과적인 프리랜서 제안서 작성 기본 사항
- 자신의 강점을 가장 앞에 두고 이야기하세요.
- 내 전문성을 판다고 생각하세요.
- 예상 질문은 미리 준비하고 답을 하세요.
- 관련 업무 샘플 및 과거 프로젝트에 대해 언급하세요.
- 제안서나 사례 이미지를 첨부한다면 깔끔하고 누구나 보고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매력적으로 정리하세요.


10. 절대 회사 업무와 장비를 통해 프리랜서 일을 하지 않는다.


무엇보다도 당신의 정규 직업이 아직 우선이라는 점을 명심하세요. 풀타임 직업을 위험하게 할 수 있는 일은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프리랜서 사업이 성장하는 동안 엄연히 사이드 프로젝트로서 운영하고 있다는 점을 알아두고, 정규직에 피해가 없도록 해야 합니다.

참고) 정규직이 절대 절대 하지 말아야 할 사항
- 고용주와 맺은 계약 위반
 -회사 근무 시간 동안 프리랜서 업무 활동
- 프리랜서 업무에 회사 리소스 및 컴퓨터, 온라인 툴 등 사용


마무리하며...


점점 프리랜서 및 1인 기업, 직업이 많아지는 추세를 띄고 있습니다. 많은 월급쟁이 직장인들이 퇴사를 고민하고 있죠. 요즘 우스갯소리로 실업자의 소원은 '취업', 취업자의 소원은 '퇴사'라는 말이 있을 정도입니다. 하지만 대책 없는 퇴사나 프리랜서 전향은 상당히 위험합니다.

숨고는 미리 사이드 프로젝트를 통해 프리랜서를 고민하고 있는 분야의 일을 접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해당 서비스의 고수로 활동하며, 부업을 통해 이 일이 돈벌이로 정말 나에게 잘 맞는지, 내가 잘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 퇴사 후 프리랜서 활동을 하는 것이 안전하기 때문이죠. 

숨고에서는 600여 개의 다양한 서비스에 해당하는 고수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고수 가입 후 멤버십 가입만 하면 해당 서비스를 요청하는 고객을 쉽고 빠르게 만날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숨고를 통해 시작해보세요!


숨고에서 지금 바로 시작해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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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Ryrob '10 Steps to Start a Freelancing Business While Working Full-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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