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정한 여유 Jun 03. 2024

노력에 대하여

윤혜는 순간마다 노력했다. 승준과 잘 지내려고 노력했다. 승준과 함께 있을 때 웃으려고 노력했다. 승준과 싸우고 싶지 않아 노력했다. 윤혜는 계속 노력하려고 노력했다. 선잠을 잤고, 겨우 잠들면 악몽을 꿨다. 윤혜는 하루가 어려워지고 스스로가 힘들어져서 사전을 찾았다. 윤혜는 사전 찾는 것을 좋아한다. 말이 모두 끝맺어 있어서 좋았다. 모든 것이 정해져 있어서 좋았다. 갈피를 못 잡는 윤혜 마음에 답을 알려주는 것 같아서 좋았다.

노력.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몸과 마음을 다하여 애를 씀. 어떤 일을 이루기 위해 어려움이나 괴로움 등을 이겨 내면서 애쓰거나 힘쓰는 것.

이번 사전 찾기는 실패했다. 사전 어디에도 노력이 결과를 보장한다거나 혹은 한계가 있다는 것이 쓰여있지 않았다. 윤혜는 힘이 빠졌다. 노력해서 안 되는 거라면 그만하고 싶었다. 윤혜는 노력하는 거라면 자신 있었다. 윤혜는 마음을 정리하려고 노력했다. 승준과 헤어지려고 노력했다.

승준은 그런 윤혜를 지켜봤다. 윤혜가 좋아하는 밀크티가 있는 찻집을 찾았다. 윤혜가 좋아하는 생면파스타 집을 데려갔다. 차에 타면 윤혜가 좋아하는 음악을 틀었다. 헤어질 때 윤혜를 안아주었다. 윤혜는 뭘 노력해도 승준에게는 가닿지 않는 것 같아서 화가 났다. 차를 마시며 심호흡하려고 애썼다. 눈부신 햇살을 맞으려 걸음에 공들였다.

승준이 말했다.

"우리 노력하지 않아도 헤어질 수 있을 때 헤어지자."

파랗게 개인 하늘에 구름이 예뻤다. 선선한 바람에 몸을 맡긴 나뭇잎이 말갛다. 윤혜손과 맞잡은 승준의 손이 다정했다.

"그래, 그러자."

윤혜가 답했다.



*연재를 마칩니다. 그동안 저의 짧은 소설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처음 시작은 재밌었는데 하다 보니 정말 어려웠습니다. 발행하면서 읽어주시는 분들께 죄송하고 부끄러웠지만 뻔뻔하게 계속했습니다. 한없이 부족한 저의 글에 늘 라이킷을 눌러주시고 댓글을 남겨주셔서 정말정말 감사했습니다. 또 뻔뻔하게 찾아뵙겠습니다.

이전 19화 나의 단점과 보완에 대해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