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태화 작가 Oct 19. 2023

7. 브랜딩을 하든 자기계발을 하든 중요한 건


 이전 글에서 퍼스널브랜딩의 본질을 말씀드렸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이 본질을 확보할 수 있을까요? 이건 "나와 마음을 대하는 태도"에 달려 있습니다. 여기에 따라 존재감이 결정됩니다. 사실 퍼스널브랜딩 뿐만 아니라 자기계발에서도, 나아가 자기답게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라면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주제입니다. 심리상담 시에도 필요한 내용이고요.



 잠시 태도라고 말했는데, 여기서 말하는 태도란 무엇일까요. 어릴 적부터 우리가 그토록 배워왔던 "웃어른을 고경해야 한다", "선생님 말씀 잘 들어야 한다" "학교 공부 열심히 해야 한다"라는 식의 당위적인 교훈이나 교리를 말하는 걸까요?



 아닙니다. 여러분들과 그저 도덕적인 무언가를 나누기 위해서 이런 글을 쓰는 게 아닙니다. 오히려 지극히 실용적이고 실리적인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글을 쓰는 겁니다.



 우선 인터넷 국어사전에 "태도"를 검색해 보면 다음과 같은 뜻이 나옵니다.



1. 몸의 동작이나 몸을 가누는 모양새.

2. 어떤 일이나 상황 따윌르 대하는 마음가짐. 또는 그 마음가짐이 드러난 자세.

3. 어떤 일이나 상황 따위에 대해 취하는 입장.



 이런 뜻 속에서 제가 사용하는 태도의 의미를 간추려 보자면, "어떤 상황에 반응/선택하는 방식"입니다. 제가 자기계발이나 마음공부, 퍼스널브랜딩 등에서 사용하는 태도란 개념은 대부분 여기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이 태도가 삶의 많은 것을, 어쩌면 거의 모든 것을 결정합니다.



 태도가 퍼스널브랜딩에서 어떻게 작용하기에 그럴까요? 몇 가지 가상의 장면을 상상해보면서 그 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매력적인 사람의 비밀이, 누군가에게 무의식적으로 매력을 느끼고 끌리게 되는 원인이 담겨 있습니다.



(이어서 계속)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