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에너지드링크 Sep 09. 2020

우리 회사에 숨은 진상이 있다. 2

  같이 일하게 되면서 깨달은 진실

 다시 한번  업무상 큰 변동이 생겼다. 바로 2개월 전에.

나는 드디어 K와 함께 일하게 되었다. 이 부서에 일하는 사람은 4명, K를 제외하고 다른 두 명은 연차는 적지만 K와 일을 조금은 해본 사람들이었다.   

첫날부터 적응하는 일은 쉽지 않았다. 도저히 3명이서 감당이 안 되는 일이라서 K에게 조금 도와줄 것을 요청했다. 그런데 자신은 다른 중요한 일이 있다면서 단 5분의 시간도 도와주지 않았다.

우리가 하는 일은 몸을  움직이며 하는 업무이기에 한 사람만 더 도와줘도 큰 힘이 된다. 하지만 정말 바빠도 단 한 번을 도와주지 않았다.

나의 머릿속 K의 이미지와 너무 달랐다.

점심시간에 원래 저런 사람이냐고 물어보니 자기 할 일만 하고, 부서의 실무 일은 거의 신경을 안 쓴다는 것이다. 즉 관리자 일은 집중하지만, 실무자가 힘들 때 도움을 주지 않는다는 것.

일하는 공간이 분리된 것도 아니고 바로 코 앞에 있는데도 다른 이들의 어려움을 모르는 척한다는 것에 충격을 받았다.

그 일뿐 아니라 오히려 다 같이 부서원들과 공유하고 의견을 조율해야 하는 일은, 어김없이 부서장을 찾아가서 자기들끼리 결정하고 와서 통보하는 식이었다.

내가 여태 일해 본 사람들 중 최악의 동료였다. 아니 동료라고 말하기엔 자신은 이미 관리자이며 책임이기에 우리 같은 일개미랑은 어울리지 않겠다는 선이 너무나 확실해 보였다.

여태까지 K에 대해 불만을 이야기하던 B에게 미안했다.

시시 콜콜 이야기하면 입 아픈 너무나 많은 소소한 것들이 부딪혔다. 심지어 실무에 쓰는 물건을 주문하는 일도 자기 일인데, 주문 안 해 두어 애를 먹기까지 했다.

그러다 보니 K를 제외한 우리 세명은 계속 요청을 하기 바빴다.


"우리 oo 필요한데 이것만 부탁드릴게요."

"00 없어요. 이것 언제까지 올까요?"


그녀의 책상은 늘 어지럽고 우리 모두는 도대체 무엇 때문에 늘 바쁜지가 궁금했다. 우리를 도울 수 없을 만큼 절박하고 바쁜 프로젝트는 분명히 없었다.

가끔 자신이 너무 바쁘다면서 자기 일을 나에게 시키기도 했는데, 나는 30분 만에 그 일을 다 처리했고 어제 오후까지 그 일을 왜 질질 끌고 있었는지 이해가 잘 되지 않았다.

그날도 어김없이 다른 동료들과 실무에 필요한 것이라며 물건이 언제까지 올 수 있는지 확인했다.

그런데 K 가 세상 사납게 소리를 질렀다.


" 저 너무 힘들고, 너무 바빠요. 전 하루 종일 일한다고요. 왜 맨날 저한테 요구만 해요? 알아서 좀 하세요"


나는 도저히 참을 수 없었다. 연차도 비슷하고 이제 익숙해져서 업무 돌아가는 걸 뻔히 아는데 이렇게 비효율적으로 책상만 지키고 있는 K가 한심했다. 심지어 그 일은 자기 일인데 무엇이 바쁜지 우리 보고 하라고 하니...


" 하루 종일 책상 지키고 앉아 있는 게 중요한 건 아니죠. 효율이 중요하지 않나요?"


나도 더 이상 참을 수 없었다.

같이 일하면서 알게 된 진실은, 진짜 지난 8년간 숨어 있었을 뿐 그녀는 진정한 진상이라는 것.

일은 잘 못하고 비효율적이지만 여태 혼자 일했기에 아무도 몰랐다. 또 부서장에게는 무척 상세하게 보고하고 그럴듯하게 말하는 기술이 좋아 신임도 두터웠다.

하지만 여러 명이 같이 있는 곳에서 일하는 K는 리더 쉽도 없고 협동심도 없었고, 일도 잘하지 못했다.

나는 늘 사람들과 잘 어울렸기에 우리 부서에 이렇게 나와 안 맞는 사람이 있다는 것이 놀라웠다. 여태 그걸 몰랐다는 사실도.


 나는 이제 어떻게 해야 할까?

오늘도 머리가 아프다. 출근이 싫어진다.


이전 05화 우리 회사에 숨은 진상이 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