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에너지드링크 Oct 02. 2023

왕의 DNA는 없지만 차례는 지내야죠

추석을 대하는 며느리의 자세

드디어 추석이 지나갔다.


결혼을 하고 맞이하는 명절은 결혼 전과 사뭇 다르다.

 나는 친정아버지가 둘째 아들이라서 항상 큰 집에 제사를 지내러 갔기에 제사에 거부감은 없었지만, 설마 내가 제사상을 차리는 사람이 될 줄은 몰랐다.




결혼 전부터 제사가 있다는 것도 알고 큰 아들이란 것도 알만 나에게 제사가 넘어온 건 작년  딱 이맘때.

1년의 시간이 지나 다시 추석이 돌아왔다.  

몇 번의 차례와 제사를 지내다 보니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던 예전보다덜하지만, 여전히 아직은 부담스러운 게 사실.

내가 음식을 잘 못해서 차례 음식을 업체에 시키기는 하지만, 손님 치르기 나에게 쉽지 않은 과제다.

성향의  차이인데 난 아직도  여러 사람이 우르르 몰려와 내 공간에  있는 게 부담스럽기 때문.

그나마 위로가 되는 건 친정 식구들을 추석이나 설 당일에 만날 수 있다는 것. 시댁이 멀 때는 다음날 가거나 오후 늦게 갔었는데 당일에 만나는 건 좋다.


우리 아이들 세대에서는 이런 제사라는 행위가  전설이 될 것 같다. 아마도 내 대에서 마지막이  아닐까.

내가 바라는 명절은 그냥 가족끼리 만나 나가서  밥먹거나  여행을 가고, 조상에 대해 이야기하며 가족 화합을 다지는 자리이길 바란다.

명절만 다가오면 심적 부담이 커지는 게 아니라 진심 기대하고 설레봤으면~


참. 왕의 DNA는 없다고 썼는데 신랑은  경순왕 34대손이란다.... 으아

작가의 이전글 100원 때문에 빈정상하는 전문직을 아십니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