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에너지드링크 May 28. 2021

직장인에게 회식이란

너를 보여줘

지금은 코로나 덕분에 많이 사라진 직장 회식.

회사 생활= 회식이라고 할 만큼 회식을 많이 하던 시절이 있었다.


첫 직장에서 했던 첫 회식은 신입 직원 환영회.

말은 신입 직원 환영회지만 주인공이라 할 나는 구석에 찌그러져 있었다.

자기들끼리 부어라 마셔라 하면서 한 마디씩 나에게 회사 생활이 어쩌고 저쩌고 했던 것 같은데 기억은 하나도 안 난다.

(그만큼 쓸데없는 이야기가 많았던 듯.)


나를 축하해 주려고 모인 게 아니라 그들은 그냥 술을 마실 핑계가 필요했던 것 같다.

체질상 술을 잘 마시지도 못하는데 끊임없이 따라주는 술 때문에 힘들었다.

그리고 결국 속이 안 좋아 내 안의 것을 확인하고 다음날 출근하면서 다시  녀석을 확인할 때면 전날의 내가 얼마나 힘들었는지 떠올랐다.

그런데 시간이 지날수록 나는 은근히 회식을 즐기고 있었다.

내가 술을 못 마시는 것 하나 빼고는 아저씨들의 일상을 관찰하는 게 꽤 재미있었다.


A 대리님은 평소에 말이 별로 없는데 술만 들어가면 말을 많이 했다. 은근히 재미있는 스타일인데 그분의 말발은 술이 들어가야 드러나곤 했다. 물론 다음날은 여지없이 조용 모드.

B 과장님은 술을 먹으면 귀여워지는 분이었다. 아니 그렇게 귀여우신 분이 회사일 할 때는 점잖은 척하시다니. 술을 통해 본성을 찾아가는 게 신기했다.

C 부서장님은 술자리에서 보이는 모습과 일상이 거의 똑같았다. 그렇게 몸속에 알코올을 퍼붓는데도 다음날 생생해 보였다. 그분을 통해 자기 관리를 잘하는 사람이 승진을 거듭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또 회식을 하면 안 먹어 보던 신기한 음식들을 먹어 볼 수 있었다. 한우도 마음껏 먹고, 이름도 처음 들어본 것도 먹어봤고 회사 돈으로 먹는 밥들이 다 맛있었다. (물론 술은 빼고)

한편으로는 나이 든 어른들은 참 놀거리가 없구나 라는 생각도 들었다.

다들 판만 깔아주면 잘 놀 수 있는데 판이 없어서 회식에서나마 자신의 본성을 보여주는 듯했다.


D 대리님은 회식에서 노래방만 가면 가수 뺨치게 노래를 잘 불렀다. 아마 회식이 아니라면 그분이 그렇게 노래를 잘 부르는지 몰랐을 터였다.

2년을 다녔던 회사는 신기하게 어떤 일을 했는지 보다 회식만 기억난다.

그렇게 다녔던 회사를 나와 다시 약대에 가고 병원에 들어가 회식을 하러 가니 이렇게 회식이 재미없을 줄이야!!!


 약대에도 잘 놀던 사람들도  많았을 텐데  딱 밥 먹고 !!! 그나마 필 받으면 맥주 한잔씩 정도?

거기다 병원에서 일하는 약사가 대부분 여자들이니 회식도 중식 코스나 스파게티를 주로 먹는 것이다. 회식 아니라도 여자들끼리 그런  곳은 많이 갈 수 있데~~


회식을 통해 동료의 다른 모습을 보는 건 이제 옛날 말이다.

직장을 다니면서는 친목도모 혹은 의기투합이었던 회식 이제 그냥 같이 밥 먹는 시간 되었다.

물론 이것도 이제는 지나간  이야기.

코로나 5인 이상 집합 금지 이후로 더더욱 이런 일도 없다.


그냥 회식이 아니어도 같이 모여 밥도 먹고 서로를 마주 보았던 시간이 그립다.

코로나  별것 아니었던 것들이 별것이 되었다.  언젠가 '그때는 그랬지'라며 코로나를  안주삼아  마구 씹어주리라~~^^


사진:글 그램


작가의 이전글 세탁소에서 감정도 씻어준다면 좋겠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