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조직은 개인의 리더십을 강조하는 것 이상으로 조직의 팀리더십을 강조합니다. 해결해야 하는 과제와 목표의 수준이 예전과 비교하는 것이 의미가 없다 할 정도로 어려워졌기 때문입니다.
팀리더십과 개인 리더십은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예전에는 조직에서 한 사람 리더의 역량과 역할이 매우 중요했습니다. 그리고 조직 전체의 일사불란한 답합고 숙련도를 토대로한 민첩한 움직임이 요구되었죠. 팀리더십은 개인이 발휘하던 리더십을 조직 전체가 발휘한다는 집단 인격적 특성이 차이라면 차이입니다. 쉽게 보면 개인에게서 발견되어지는 리더십 행동을 팀 전체에서 발휘하는 것입니다.
며칠 전에 고객사의 연구소 직원들과 팀리더십에 대해 토론하면서 수렴된 이야기를 정리해 보았는데 아래와 같이 4개의 행동으로 정리되었습니다.
첫째, 방향 제시입니다. 팀에서 방향은 우리 회사가 지속적을 성장하기 위해서 어떤 비즈니스를 할 것인가? 무엇을 OKR로 설정할 것인가? 등을 결정하는데 참여하는 수준을 말합니다.
둘째, 로드맵 관리입니다. 설정된 비전과 OKR를 어떻게 달성할 것인지에 대한 매우 구체적인 로드맵을 작성하고 진도를 추적 관리하고 계속 의욕을 고취합니다.
셋째, 시련 극복입니다. 목표를 향해 나아가다 보면, 예기치 않았던 변수가 나타나기 마련입니다. 세상에 쉬운 일은 없죠. 어려운 일일 수록 보상도 크기 마련입니다. 서로가 하나가 되어서 상황적, 기술적 난제들을 돌파해 나갑니다. 길이 막혔다고 멈추지 않고 목적지에 목표한 시간까지 도달하기 위한 새로운 루트를 개척합니다.
넷째, 학습 성장입니다. 구성원이 성장하지 않으면 그 구성원들로 이루어진 조직이 성장할 수가 없습니다. 팀리더십을 발휘하는 조직은 구성원의 성장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유능한 인재를 흡수하기 위해 더 노력합니다.
이와 같은 4개의 팀리더십 활동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행동이 있습니다. 구성원이 적극적으로 논의에 참여하는 수준입니다. 팀과 조직에서 시행되는 여러 모양의 회의체와 대화에 적극 잠여해서 의견을 제시하고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는 일입니다. 그리고 합의를 도출하고 합의된 일에 책임감을 가지고 몰입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