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테르담 Mar 07. 2022

내 모든 선택은 완벽하지 않다

다시, 선택의 순간이다.

내 모든 선택은 완벽하지 않다는 걸 잘 안다.

더불어, 완벽한 선택 따위는 이 세상에 없다는 것도 지난 삶을 통해 깨달아왔다.


그런데, 나는 왜 선택 앞에 항상 나 자신을 속단하고 다그침을 이어가는가?

그것은 바로 '선택의 결과'에만 집중하기 때문이다.


선택의 결과는 좋을 수도, 아닐 수도 있다.

그때는 맞고 지금은 틀릴 수도 있고, 지금은 맞으나 그때는 틀릴 수도 있는 것이 우리네 삶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좋은 선택과 나쁜 선택, 그러니까 좋은 결과와 나쁜 결과는 무엇일까? 그것은 단언할 수 없는 것들이 대부분이다. 그럼에도 나는 그 결과가 좋지 않은 것이라 치부하며 화부터 내고 자기를 비하하는 것을 우선시한다.


'결과'에만 집중하면 우리 삶은 극단으로 치닫는다.

내가 어떤 잘못을 했거나 오해를 사게 되었다면, 우리는 기어코 다른 이에게 그 '과정'도 함께 봐달라고 하소연한다. 그러나 우리는 우리 자신에게는 그러한 긍휼을 허락하지 않는다. 선택할 때의 내 마음과 생각 그리고 사정은 생각지도 않고, 결과에 의거하여 바로 나를 속단하고 다그치는 것이 일상화되었다.


어디서 배워 먹은 버르장머리인지 모르겠다.


선택할 때의 나 자신은 아마도 그것이 최선이라 여겼을 것이다.

또는,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지 몰라 미래와 그 결과를 두려워하며 온 몸을 떨며 그중 하나를 골랐는지도 모른다. 그런 자신을 위로는 못해줄망정 다그치기만을 하는 나 자신은 과연 누구를 위한 나인가?


원래 '선택'과 그로 인한 '결과'는 사람을 초라하게 만드는 재주가 있다.

그러나, 그것을 의연하게 받아들일 줄 안다면. 후회만으로 점철되는 삶이 아니라, 혹시라도 나쁜 결과가 왔다면 그것을 타산지석 삼거나 깨달음의 단초로 삼을 수 있는 여유를 가질 수 있게 된다. 쉽지 않지만, 그리해야 나는 스스로를 사랑할 수 있는 물꼬를 틀 수 있다. 그러하지 않으면 나는 아마도 평생 나를 괴롭히기만을 일삼을 것이 뻔하다. 지금까지도 그래 온 것처럼.


다시, 내 모든 선택은 완벽하지 않다.

그 완벽하지 않음을 받아들여야 한다. 그리할 때 나는 나를 좀 더 사랑해낼 수 있다. 나를 더 사랑해내야 나는 좀 더 잘 살 수 있다. 성공은 일확천금을 얻는 게 아니라, 나 자신을 발견하고 이해하고 더 잘 알아가는 것이며 끝내 내 모든 것을 수용하는 것이다.


다시, 선택의 순간이다.

내게 있어 진정한 성공은 무엇일까?


어떤 것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내 삶의 성공 여부가 갈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완벽하지 못하더라도, 무엇을 선택해야 하는지.

이제 좀 감이 잡힌다.




[종합 정보]

스테르담 저서, 강의, 프로젝트


[소통채널]

스테르담 인스타그램 

작가의 이전글 초콜릿과 커피 사이에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