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의식의 얼굴:억울함

5. 억울함

피해의식이 있는 이들은 늘 억울하다. 피해의식은 어떻게 억울함으로 나타날까? 사랑에 관한 피해의식을 생각해보자. ‘승주’는 사랑받지 못했다. 어린 시절, 늘 바빴던 부모님은 ‘승주’를 집에 혼자 남겨두었다. 빈집에 혼자 남겨진 ‘승주’는 너무 무서워서 바지에 오줌을 쌌다. 시간이 지나 혼자 남겨지는 것에 어느 정도 익숙해져도, ‘승주’는 늘 혼자 베란다에 서서 부모님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아이들을 그저 부러운 눈빛으로 바라보아야만 했다. 이것은 결코 가벼운 문제가 아니다. 부모에게 충분히 사랑받지 못한 아이는 커서도 사랑받을 가능성이 낮기 때문이다. 당연하지 않겠는가? 어린 시절 부모에게 충분히 사랑받지 못한 아이는 누군가에게 사랑받는 법도, 누군가를 사랑하는 법도 미숙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렇게 사랑받지 못한 ‘승주’는 종종 피해의식에 휩싸이곤 했다. 두려움. 새로운 사람을 만날 때마다 버림받을까봐 두려웠다. 또다시 부모가 없는 빈집에 홀로 남겨진 아이가 되는 것은 아닌지 무서웠기 때문이다. 분노. 누군가에게 깊은 사랑을 받는 사람을 보면 정체 모를 분노가 일었다. 자신은 여전히 누구의 사랑도 받지 못한 아이인 채 남겨져 있는 것이 화가 났기 때문이다. 열등감. 누군가에게 아낌없는 사랑을 주는 사람을 보면 열등감에 휩싸였다. 사랑받지 못해 사랑하는 법조차 알지 못하는 자신이 싫어졌기 때문이다. 무기력. 그렇게 ‘승주’는 누군가를 만날 삶의 의욕을 놓아버렸다. 세상에 나가 누군가를 만나 사랑하고 사랑받을 자신이 없어졌기 때문이다.


building-8246151_1280.jpg


‘승주’의 피해의식은 이 네 가지 얼굴로 끝이 날까? 아니다. 두려움‧분노‧열등감‧무기력이라는 감정이 휩쓸고 지나간 자리에 가장 선명한 얼굴이 들어선다. 바로 억울함이다. ‘승주’는 모든 것이 억울하다. 자신만 억울하게 삶이 엉망이 된 것 같다. 왜 안 그럴까? 사람은 누구나 기쁘게 살고 싶다. 하지만 ‘승주’는 기쁘기는커녕 매 순간 두렵고, 화가 나고, 열등감에 시달리고, 무기력하다. ‘승주’는 그 모든 부정적인 감정이 지독히도 싫지만, 그 감정에서 결코 쉽게 벗어날 수 없다는 사실도 잘 알고 있다. 그런 ‘승주’가 어찌 억울하지 않을 수 있을까?


비단 ‘승주’만 그럴까? 피해의식을 가장 선명하게 드러내는 감정이 바로 억울함이다. 돈, 젠더, 외모, 학벌, 사랑 등 어떤 종류의 피해의식에서도 마찬가지다. 피해의식에 빠지면 모든 것이 억울하다. 돈 많은 사람을 봐도 억울하고, 남자(혹은 여자)를 봐도 억울하고, 멋있고 예쁜 사람을 봐도 억울하고, 학벌이 좋은 사람을 봐도 억울하고, 삶의 의욕이 넘치는 사람을 봐도 억울하고, 사랑하는 이들을 봐도 억울하고, 사랑받는 이들을 봐도 억울하다. 피해의식이 휩싸인 이들은 매 순간 누구를 만나도 억울한 감정에서 벗어날 수 없다.


boy-8235025_1280.jpg


이처럼 피해의식은 억울함이라는 얼굴로 우리를 찾아온다. 이는 심각한 불행을 초래한다. 억울함만큼 우리네 삶을 좀먹는 감정도 없다. 우선 억울함은 근거 없는 공격성을 불러일으킨다. 부모에 대한 피해의식이 있는 이가 있다고 해보자. 그는 좋은 부모를 만나지 못해 자신의 삶이 엉망이 되었다고 늘 억울해한다. 그는 성공한 이들을 보면 모두 좋은 부모를 둔 덕분이라며 근거 없는 공격성을 보인다. 이와 같이 억울함은 통제하기 어려운 공격성을 불러일으킴으로써 자신과 타인의 삶을 모두 파괴한다. 억울함의 부정적 효과는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억울함은 퇴행적 감정이다. 억울함에 휩싸인 이들 중 현재에 집중해서 더 나은 삶을 꿈꾸는 이는 드물다. 어린 시절 가난 때문에 자신의 삶이 불행해졌다고 억울해하는 이를 생각해보자. 그는 지금 돈을 벌어 가난했던 기억으로부터 벗어나려고 할까? 그렇지 않다. 그는 가난했던 과거를 억울해하느라 지금 삶에 집중하지 못한다. 이처럼, 억울함은 우리를 불행했던 과거로 퇴행하게 만든다.


주변에 억울함에 빠진 이들을 보라. 그들은 자신이 처한 많은 문제들을 적절하게 해결해나가려고 하지 않는다. 억울한 이들은 ‘나는 억울하다’는 이유로 아무것도 하지 않으려 하고, 또 그런 자신을 정당화하는데 온 힘을 쏟는다. 이것이 피해의식에 빠진 이들이 자신의 삶을 현재적·능동적으로 살아가기보다 퇴행적·수동적으로 살아가게 되는 이유다. 피해의식이 억울함이라는 얼굴로 우리를 찾아올 때, 불행의 전주곡이 아니라 불행 그 자체가 이미 시작된 셈이다.

keyword
이전 09화피해의식의 얼굴:무기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