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asygoing Oct 20. 2023

인트로

이야기의 시작

오늘 네가 헛되이 보낸 하루는 어제 죽은 이가 그토록 원했던 오늘이라는 잠언이 있다. 놀지 말고 공부하라-는 뜻으로 모든 선생님들의 단골 레퍼토리였지만 나는 이 말을 들을 때마다 치명상을 입었다. 어느 날 문득(어떤 생각이 떠오르는 걸 표현하는 다른 말을 알고 있었으면 참 좋겠는데!) 오늘 내가 치러내고 있는 하루는 어제 못 죽은 내가 그토록 원치 않았던 오늘인데, 왜 어제 죽은 이에게 죄책감을 느껴야 하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죽음은 이별이 아니라 소멸이잖아. 억울해졌다. 그리고 ‘이번 생은 지금 접고 다시 태어나고 싶다.’는 갈망 속에서 오늘이 내 생의 마지막 날이라고 생각하고 매일을 살았다.  


엉망진창 좌충우돌의 시간을 통과하여 40대가 되자 느닷없이 평화가 찾아왔다.

나는 늙은 사람이구나. 그냥 이 모습 이 상태 이대로 흘러 다닐 수 있는, 성장이니 가능성이니 하는 굴레가 벗겨진 늙은 사람이구나. 


그렇게 자유로워진 나는 어정쩡하게 곁을 맴돌던 죽음에게 당당하게 손을 내밀었다. 

"어이, 우리 오늘부터 1일이야."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