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스터디인스웨덴 Apr 08. 2020

스웨덴에서 되돌아본 소비의 의미

유학생의 눈으로 바라본 스웨덴 사회- 우리는 왜, 무엇을 소비하는가?

여러분은 어떤 이유로 유학을 꿈꾸고 계신가요? 2년 간의 대학원 석사 유학은 학업적인 성장을 위한 시간이기도 하지만, 새로운 환경에서 자아를 발견하고, 다양한 문화를 경험하며 삶에 대한 관점과 사고를 확장하는 시간이기도 하죠. 북유럽 스웨덴은 우리나라와 비슷하면서도 다른 점이 정말 많은 사회예요. 대기업 중심의 경제구조와 과학과 혁신을 선도하는 나라라는 점에서 우리나라와 비슷하기도 하지만, (성) 평등, 지속가능성, 일과 삶의 균형, 육아 등 개인의 삶과 사회에서 중요한 가치 문화에 대해서는 우리나라와 다른 면이 많죠.

새로운 환경에서 사는 동안, 같은 사물과 현상을 보고도 다른 관점에서 생각할 수 있는 배움은 유학 기간의 가장 의미 있는 배움 중 하나가 아닐까요? 많은 유학생이 유학 기간 자신만의 관점을 정립하며, 스스로 한 뼘 더 단단해진다고 합니다. 


지금까지는 스웨덴 유학 준비와 학업 환경과 관련한 소식을 많이 전해드렸는데요, 이번 시리즈는 유학생의 눈으로 바라본 스웨덴 사회입니다! 




| 스웨덴에서 되돌아본 소비의 의미 |



인간은 태어나자마자 무언가를 소비하게 되는 존재죠. 기본적 욕구를 충족시킬 음식뿐만 아니라 안전을 위해서 집과 옷이나 신발을 소비하기도 하지만, 아름다워지고 싶고, 과시하거나 배우고 싶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패션잡화 및 콘텐츠를 소비하기도 하죠. 그런데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무언가를 소비하면서, 곰곰이 나의 소비를 돌아볼 기회는 많이 없는 것 같아요. 여러분은 여러분의 소비 습관을 돌아본 적이 있으신가요? 하루에 내가 소비하는 물건의 양도 엄청나지만, 이 물건을 만드는데 쓰인 자원이나 물건을 소비함으로써 파생되는 쓰레기를 생각하면, 내가 허투루한 소비가 내 삶과 환경에 끼치는 영향이 어마어마하다는 것을 자각하게 됩니다. 최근 인간의 무분별한 소비로 인해 지구 곳곳에서 이상 환경이 대두되면서 '지속 가능한 소비'가 주목받고 있죠. 스웨덴은 '지속가능성'을 가장 잘 실천하는 나라 중 하나입니다. 스웨덴에서는 많은 사람이 소비를 할 때 내 소비가 환경에 끼치는 영향을 인지하고, 이를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소비하는 게 문화로 자리 잡혔다고 해요. 


스웨덴에서의 지속 가능한 소비는 어떤 방식으로 자리 잡혔을까요? 그리고 여러분의 삶에서 소비는 어떤 의미를 지니며, 앞으로 어떤 소비를 하고 싶으신가요?




| 중고상품이 낡고 유행에 뒤쳐진다는 편견은 버리세요! |

중고상품을 떠올리면 오래되거나 고장난, 또는 유행에 뒤쳐지는 이미지가 먼저 떠오르곤 해요. 그래서 늘 우리는 새로운 것에 대한 갈망이 있는지도요. 그런데 스웨덴에서는 중고상품을 소비하는 것이 하나의 문화라고 하는데요. 중고 문화가 잘 자리 잡힌 만큼, 스웨덴 도시 곳곳에 다양한 중고매장이 있습니다. 옷뿐만 아니라 접시, 전자제품, 콘텐츠까지 중고 만물상이라고 표현해야 할지도요! 

스톡홀름의 빈티지샵

스톡홀름, 웁살라, 린셰핑의 힙하고 다양한 중고 상품 매장을 소개합니다. 업사이클링으로 트렌디하게, 세월의 멋짐과 쓸모는 플러스! 가성비와 가심비 넘치는 물건이 가득한 스웨덴의 다양한 중고상품 매장으로 초대합니다. 


- 주머니가 가벼운 유학생들이라면 주목!

- 스웨덴에는 프랜차이즈 중고 매장도 있다!

- 스웨덴의 가로수길 쇠데르말름(Södermalm)에서 만난 힙한 빈티지 샵



하루만 돌아봐도 잠자리에 들기 전까지 우리는 항상 끊임없이 소비를 하죠. 그리고 우리가 소비하는 것은 우리가 소비하는 물건에만 그치지 않죠. 그 물건을 만들고, 소비하고, 폐기하기 위해 소모되는 에너지와 자원을 생각하면 책임 있는 소비자가 되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어요. 중고 물건을 소비하는 일은 돈을 절약하게 해 줄 뿐만 아니라 우리가 보다 지속 가능한 소비활동을 할 수 있게끔 도와주죠. 유일무이한 독특한 디자인의 상품을 얻는 것은 덤이구요! 


스웨덴의 중고 문화는 여러분이 알고 있는 중고 문화와 얼마나 비슷한가요? 

작가의 이전글 스웨덴 석사 후 현지에서 해외 취뽀 성공기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