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워터플랜트 Jun 20. 2024

회사는 아직 망하지 않았고, 망한 건 바로 나였다


회사가 문을 닫기까지에는 정해진 기한이 있었다.


그런데 그 기한이란 것이 너네 이때에는 문을 닫고 모두 나가란 것이 아니라 가치가 떨어졌으니 더는 품 안에 자식일 수 없단 것과 같아서 그 기한이 지나고도 회사는 여전히 문만은 닫지 않았다.


기한은 이미 한 달 여가 지났음에도

나는 여전히 카드키를 대면 정문을 활짝 열어주는 회사에 출근 중이다.


같이 와플을 먹어주던 동료가 떠나고, 그 업무를 이어받았던 사람조차 떠나고, 이제는 이주에 한 번쯤 딱지 앉은 이별을 반복하면서.


남은 동력을 쓰고 나면 정말 문을 닫고야 말겠지.


그런데 그게 언제일까를 남아있는 모두가 가늠해 보는데 쉽지가 않다.


우물에 물이 얼마나 남았나 싶어 돌멩이를 던져보면 마른 바닥에 탁 하니 떨어져 바스러지는 소리가 들리는데도 비척비척 하루씩 살아남는다.


밖에서 보면야 회사 명패 하나겠지만 그 안에 남은 사람들은 여전히 죽은 것도 산 것도 아닌 상태로 천천히 무너져가고 있었다.


곳간에서 인심이 나고, 위기 앞에서야 본성이 보인다고 하루는 남을 밀치고 홀로 살아남기 위한 [부산행]을 찍고 다음날은 [달려라하니]를 그리며 이마에 수건이라도 두를 기합으로 씩씩하게 달린다.


이런 매일의 반복 끝에 망하는 건 과연 회사가 먼저일까 내가 먼저일까 싶어졌다.


그럼에도 나는 여느 해보다 더운 2024년의 6월의 어느 날에도 망해가는 회사에 출근 중입니다.



































 

이전 02화 분노의 2단계에 영원토록 머물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