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은빛구슬 Dec 31. 2019

12월과 1월의 간격

변화를 가능케 하는 하루

9월 22일.

브런치에 글을 썼다.


몇 달 되지도 않는 기간 동안 참 많은 일이 있었다는 걸 등록된 글이 증명해 주었다. 기록하지 않았으면 시간의 흐름 속에 소리 없이 휩쓸려버렸을 나의 특별했던 일상들이, 브런치가 잡아주고 묶어주었기에 이름을 가지고 흔적을 남겼다.

감사하고 또 감사한 일이다.


오늘은 2019년 12월 31일,

내일은 2020년 1월 1일.

하루를 경계로 해가 바뀐다. 비록 몇 시간, 몇 분, 몇 초의 시간이지만 그 간격은 거대하다.


많은 사람들은 이 간격을 사이에 두고 묵은 해의 나쁜 기운을 버리고 새해를 맞이한다. 비록 하루 차이지만 12월과 1월의 경계가 위대한 이유가 바로 이것 때문이다. 삶의 태도가 그 하루를 사이에 두고 변화를 겪을 수 있으니.


2019년,

나에게는 해결하지 못한 골치 아픈 문제가 하나 있었다. 이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서는 산뜻하게 새해를 맞이할 수조차 없었다. 지난 일요일, 나는 이 문제를 풀기 위해 남편에게 말을 꺼냈다.

"우리 올해의 문제는 올해 다 풀고, 새해를 맞이합시다"

"올해의 문제? 무슨 문제?"

"아~~~ 제발 애들 불러서 대화 좀 해요. 이제는 그럴 시간이 된 거 같지 같아요. 이 문제를 내년까지 끌고 가 내년까지 애들과 원수처럼 지낼 거예요?"

"아, 됐고. 여기서 그만"


그랬던 남편이 어제저녁 아들을 불러 얘기를 했다. 무슨 말이 오갔는지는 알 수 없지만 대화가 이루어졌다는 것만으로도 괄목할만한 성과다. 진작에 그리 했으면 집안 분위기는 훨씬 좋았을 텐데. 하지만 지금이라도 해결점에 도달할 시동이 걸렸다는 건 의미있는 일이다. 오늘 밤에는 맛있는 음식이라도 먹으면서 2019년의 나쁜 기운을 보내야 할 것 같다.


그저 다른 날과 다름없는 하루지만 2019년을 보내는 마지막 날인 오늘.

새로운 마음을 먹게 하고, 묵힌 문제를 해결해준 12월의 마지막날.

오늘이 특별히 고맙다.





매거진의 이전글 새해 첫날 남편은 취미 생활을 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